1994學年度 敎育學碩士 學位請求論文

요셉 스미스의 敎育思想


 

 

 

Ⅲ. 요셉 스미스의 실증적 교육 실천운동


 

1. 어린이 교육


요셉 스미스의 교육사상은 말과 그의 지도력 하에 설립된 교육 실천 가운데서 찾아볼 수 있다. 이들 교육 실천의 몇 개는 연약한 성도들을 돌보고자 설립된 것이었다. 이러한 것들은 그 당시 상황에서 예언자의 교육적 사상을 대표했다.


1) 커틀랜드와 미주리 시절


1831년 6월 중순경 윌리암 더블류 펠프스는 오하이오 커틀랜드에 도착 직후 주님의 뜻을 행하고자 하여 주님의 마음과 뜻을 알고자 했다. 예언자 요셉 스미스가 간구한 결과 계시가 주어졌다. 그 계시에는 교육을 포함하는 다음과 같은 구절이 있었다.


“거듭 이르노니, 너는 성임되어 나의 종 올리버 카우드리를 도와 인쇄하는 일에 종사하며, 이 교회 학교를 위해 책을 선택하고 저술하며 내가 기뻐하는 대로 어린이들이 내 앞에서 또한 가르침을 받을 수 있게 하라.”1)


1년 후인 1832년 6월 펠프스는 미주리주 인디펜덴스에서 「Evening and Morning Star」의 첫판을 발간했다. 그 신문 속의 한 기사는 위에 인용한 계시를 참고로 해서 다음과 같이 작성되 있었다.


1) 『교리와 성약』 55 : 4.


“제자들은 그들 자녀들을 위한 학교 준비를 하는 일 외에 시간을 조금이라도 낭비하지 말아야 했다. 그리하여 주께서 기뻐하는 대로 가르칠 수 있고 거룩함으로 육성될 수 있게 해야 한다. 학교에서 사용할 책을 선정하고, 준비하는 데 지명 받은 자들은 그보다 시급한 일이 해결되는 대로 그 일에 착수할 것이다. 그러나 그리스도 교회에서 부모와 보호자들은 기다릴 필요가 없다. 자녀들이 훌륭하게 되도록 훌륭하게 가르쳐지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모세가 이스라엘 회중 곧 부모들에게 주님의 말씀을 전달할 때에 다음과 같이 말했다. ‘오늘날 내가 네게 명하는 이 말씀을 너는 마음에 새기고 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고 네 집에서나 길에서 행할 때든지 누웠을 때든지 일어날 때든지 이 말씀을 강론할 것이며 너는 또 그것을 네 손목에 매어 기호를 삼으려 네 미간에 붙여 표를 삼고’(신6:6~8). 그때 이스라엘 자녀들이 부지런히 가르침 받을 필요가 있었다면 그리스도 교회가 깃발 곧 선을 위해 세상에 모범이 되어야 하는 때인 오늘날은 얼마나 더 많이 필요하겠나? 현명한 자에게 한마디 말씀으로 넉넉하게 한다면 어린이를 위해 이스라엘의 남자와 여인에게도 그러할 것이다. 그렇다 그들은 우리를 꼭 따라야 할 자들이며, 이 세상에 속한 의무와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과 창조의 안식을 위한 준비와 영원을 위해 의무를 수행하는 자들이다.”2)


히버시 킴볼이 1835년 2월 「LDS Messenger and Advocate」에서 추출한 다음 정보는 문법 학교의 조직에 대해서 기록하고 있다.


“1834년 12월 22일 문법학교가 커틀랜드에 문을 열었다. 시드니 리그돈과 윌리암 이 맥레린의 감독 아래 교사들과... 거의 모든 장로와 나 자신, 많은 자매들이 학교에 다니기 시작했다. 우리들 대부분은 약6주간 계속했다.”3)


「LDS Messenger and Advocate」로부터 인용한 대로 모든 연령의 학생들을 포함해야 했던 학교는 첫 3주 후에 어린 학생들을 해산시켰다.


2) Joseph Smith, Documentary History of the Church of Jesus Christ of Latter-day Saints. Vol.Ⅰ, (Sa)t Lake City : Deseret News Press, 1902), pp. 276~277.

3) Heber C.Kimball, "Extacts from H.C.Kimball's Journal," The times and seasons, Ⅵ,(April, 1845), p.868.


“커틀랜드 학교 위원회가 요청한 학원에 참석하는 학생 수와... 시작한 후 12월 말일 안에 학원에 교사를 둘 것에 나는 기꺼이 동의했다. 그 학교는 위원으로써 요셉 스미스 이세, 프레드릭 지 윌리암스, 시드니 리그돈, 올리버 카우드리의 직접적인 지시 아래 운영되었다. 학교가 처음 시작되자 우리는 남녀노소의 모든 학생들을 받아들였다. 그러나 3주쯤 되어 학생들은 너무 많고 집은 좁아서 모든 어린 학생들은 돌려보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생각되었고, 습자와 수학과 영어 문법과 지리를 연구할 학생만 남게 했다. 우리가 어린 학생들을 해산하기 전 약 130명이 참석했으나 30명을 돌려보내 평균 100명 정도가 참석했고, 영어 문법을 강의 받는 자가 대부분이었다. 마지막 4주간 동안 70명 정도가 반나절 동안 지리를 공부하였고 문법과 Olney의 지학이 사용되고 노아의 웹스터 사전이 표준으로 사용되었다. 1827년 이래 나는 다섯 개의 다른 주에서 교사로 일했고 교사로 고용되지 않은 주에서도 많은 학교를 방문했으나, 분명히 말할 수 있는 것은 어떤 주에서도 이보다 더 빨리 발전하는 학생들을 본적이 없다는 것이다.”4)


교육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에 필요한 인적 자원이 성도들 속에 있었고 물리적 시설들도 가능한 한 건축되었다.


“몰몬은 아주 초기에 교육 자료에 관심을 기울였다. 그들 가운데 많은 선생이 있었고 그들이 지은 최초의 건물들 가운데 校舍도 있었다. 1836년 파웨스트에 지어진 크고 안락한 학교 건물은 수업을 위해서 뿐만 아니라 교회와 시청과 법정으로도 사용되었다.”5)


완성된 커틀랜드 성전을 사용하는 것을 기술하는 과정에서 예언자는 커틀랜드 고등학교에 관해 그의 일기에서 다음과 같이 기록했다. 이는 1837년 1월에 학교가 시작한 날의 기록이다.


4) Oliver Cowdly. "School Report." The Latter-day Saints Messenger and Advocate. I. (February, 1835). p.80.

5) Journal of History.XIV, (Independence,Mo: Reorganized Church of Jesus Christ of Latter-day Saints).p.262.


“커틀랜드 고등학교는 그리스어와 라틴어 교수 에이취 엠 호우스씨에 의해 고미 다락 층에서 수업하고 있다. 규모는 135명에서 140명으로 3개 반으로 나누었는데 언어만 가르치는 고전반과 수학과 보통산수와 지리와 영어문법과 쓰고 읽기가 가르쳐지는 영어반과 그리고 어린이를 위한 반이다 영어반과 어린이반은 보조 교사가 각각 있다. 학교는 11월에 시작하였고 1월 첫 수요일에 여러 학급이 학교 위원회와 보호자 면전에서 공적인 시험을 치뤘고 그 결과 그들의 발전은 아주 높은 수준임이 밝혀졌다.”6)


미국에서 첫 공립 고등학교는 커틀랜드 학교보다 12년전 보스톤에서 설립되었다.7) 다음은 미주리 한 언론인이 관찰한 성도 사회의 부족하다고 생각한 부분과 교육적 노력에 대한 평가이다.


“그들은 잘못 인도되었다. 그들은 동정받아야 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그들의 종교가 그들을 부도덕하게 가르치고 있음을 들어서 알고 있고... 몰몬은 진실로 도덕적이고 질서있고 신중한 주민들이다... 그들은 근면했고... 심히 평화로웠고, 분쟁과 다툼과 악에 반대했다. 그들은 학교를 세웠고 교육을 장려했고, 우리 동부의 학교 조직에서 배우고 가르친 모든 원리를 갖고 있었다”8)


2) 일리노이주 시절


성도들은 미주리 박해로 인해 일리노이주에 피난처를 구하였고 그곳에서 합법적 상태로 교육 기구를 설립하고자 노력했다. 1840년 12월 16일에 일리노이주의 입법기관은 나부시 의회에 권능을 주는 나부시 헌장을 아래와 같이 승인했다.


6) Smith, Documentary History of the church, VOL.II, pp.474~475.

7) Adolphe E.Meiyer, An Educational History of the American People (New York: McGraw-Hill Book Company, Inc., 1957). p.191.

8) William E.Berrett and Alma Burton, Reading in church History (Salt Lake City: Deseret News Press, 1953). p.228.


“시의회는 시 경계 안에서 학원을 설립하고 조직할 수 있고, 예술과 과학과 전문교육(신학, 법학, 의학의 세 직업)을 가르치고자 나부시 대학교라 이름짓고 이사 위원회가 지배하고, 운영하며, 그 학원은 총장과 사무관과 23명의 학생감으로 구성하고 위원회는 그 후 총장 계승자와 대학 그 자체의 관리인 사무관과 학생들과 협동하고, 적절한 체제를 이루어야 할 것이다. 마련된 전술한 법과 의식은 연방이나 주의 헌법에 모순되지 않아야 할 것이다. 또한 준비된 이사회는 언제나 시의회에 의해 지명되고 미국의 다른 대학이나 대학교의 이사회가 지닌 교육목적을 발전시킬 모든 권세와 특권을 가질 것이다.”9)


공문서는 성도들로 하여금 미국에서 최초의 시립 대학교를 세우는 권한을 주었다.10) 그 대학은 모든 수준의 교육 프로그램을 관리했다. 일리노이주 의회가 수여한 나부 헌장은 교회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원대한 암시를 주었고, 이로 인해 교회 대관장단은 아주 낙천주의적인 성명서를 발표했다.


“나부시의 대학교는 우리 자녀들에게 모든 지식과 예술과 과학을 배우고 전문적인 학문(신학, 법학, 의학)을 교수하여 지혜를 가르칠 수 있게 할 것이다. 우리가 희망하는 것은 이 학원을 세상의 위대한 빛의 하나로 만드는 것이다. 우리는 그것에 의해 그것을 통해 실용성 있는 지식과 공적인 선과 사적이고, 개인적인 행복을 위해 빛을 발산하게 할 것이다.

대학교의 학생감(평의원)들은 보통학교로부터 대학 과정까지 교육에 속한 모든 문제를 총괄적으로 관리하게 될 것이다. 그들은 정규 교육 기구를 설립할 것이다.“11)


이들 교육적 노력이 초창기 미국의 서부 변경에서 성도들의 상황을 고려할 때 뛰어났지만 그들은 교회 지도력에 만족하지 않았다. 존 테일러는 많은 어린이들이 아직도 적절한 교육의 축복을 빼앗기고 있다고 관찰했다. 그는 요셉 스미스가 말한 것을 인용했다.


9) Smith. Documentary History of the Church, Vol. IV. pp.243~244.

10) Wendel O. Rich. distinctive Teachings of the Restoration. (Salt Lake City, 1962), p.10.

11) Ibid., Smith. IV. p.269.


“아이들이 악한 환경에서 양육 받지 않아도 선하게 자랄 것이라는 생각은 쓸데없다. 우리의 선조 아담이 물과 성령으로 태어나자 마자 그는 그의 자녀들을 가르치라는 계명을 받았다. 이 말일에 있어서 이스라엘 아버지와 어머니는 구원의 계획에 따라 자녀엑 기도하고 주 앞에서 올바르게 걷도록 가르치라는 명을 받았다.”12)


성도들의 많은 자녀가 교육 기회를 빼앗기고, 부족한 교육 기회를 갖게 되면 그들의 구원은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을 것이다. 요셉 스미스는 이 느낌을 다음과 같이 표현했다.


“비록 우리가 자주... 자녀 교육의 필요성을 말해 왔지만 아직도 제자들 가운데서 많은 자녀들이 교육의 축복을 빼앗기고 즐기지 못하고 있음을 볼 때 걱정이 크다. 만일 자녀들이 이곳에서 선한 시민이 되고 장차 행복하도록 가야 할 길 속에서 양육되야 한다면 그들은 반드시 가르쳐져야 한다. 교육없이 유식하게 될 수 있다는 것은 어리석은 생각이고 유식함이 없이 하나님 왕국에서 구원받을 수 있으리라는 생각은 헛된 것이다.”13)


예언자의 지도력 하에 조직된 성도들의 공동사회는 자녀들의 교육을 위해 공식적인 교육 시설을 마련하고자 했다. 이방인들의 방식이 아닌 주님이 기뻐하시는 대로 자녀들이 가르침 받게 전능자의 영감아래 책이 선택되고, 쓰여지고, 인쇄되었다. 1845년 10월 8일 말일성도 예수 그리스도 교회의 15차 반 연차 대회의 마지막 모임에서 승인을 얻기 위해 다음 사항들이 제출되었다.


12) John Taylor. "Schools, "Times and Seasons. III (October, 1841) p.662.

13) Joseph Smith, "Conference Report, "Times and Seasons, III. (October, 1841), p.6.


킴볼장로가 말했다: “가족을 가진 모든 사람에게 굉장히 중요한 다른 사업 하나가 아직도 있다. 즉 우리 자녀들 교육을 위해 인쇄된 몇가지 학교 책들을 갖는 것이다. 그것은 이방인의 질서를 따르지 않을 것이다.”

펠프스 장로가 말했다. “우리는 한 백성으로서 바라는 결과에 빨리 접근하고 있다. 그것은 문자 그대로 시작이라고 말할 수 있다. 지금 까지는 우리가 교육에 있어 뒤쳐져 있다고 나무람 받을 수 없다. 1831년 계시에 의하여 나는 교회 학교에서 어린이들이 교육받게 교재를 인쇄하고, 선택하고, 저술하는 일을 지명 받았다. 그 이래로 나는 더 많은 지시를 받아 왔다. 우리는 백성들 가운데서 하나님을 의로움 가운데서 섬길 수 있는 곳으로 가기를 준비하고 있다. 첫 번째 할 일은 우리 자녀를 가르치는 것이다. 그들이 옛 이스라엘과 같기 때문이다. 우리 쟈녀들은 왕국을 취하여 세상 모두에게 그것을 간증할 것이다. 이스라엘에게 약속있는 첫 번째 계명은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러면 네 날이 네 땅에서 길 것이요, 주 너희 하나님이 네게 그것을 줄 것이다.“이다. 우리는 우리 자녀를 의의 길 안에서 교육할 것이다. 우리가 원하는 것은 그 교육이 책으로 편집되는 것이다.”

“이후 윌리암 더블류 펠프스는 어린이가 사용할 여러 가지 학교책을 쓰는 일을 촉진하고 수행하였다.”14)


성도들은 유해한 사상으로부터 그들의 자녀를 보호하기 위한 교육 자료를 심사하는 일에 성실하였고, 그 시대의 다른 전문가들의 표준에 일치한 그들 교사의 전문가적인 표준을 정하는 일에도 성실하였다.


“이 도시와 주변 군의 시민들이 완전하고 유용한 교육을 받는 기회가 무시되어져서는 안된다. 이 도시가 그 기반을 늘이고 그 스테이크(말뚝)를 강화하고... 바라는 바는 정신 문화를 사소한 것으로 여기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지식은 힘이다. 훌륭한 교육은 항상 교양있는 사회에 영향을 미친다. 자신들의 시대를 유용하게 하고자 소망하는 자들이 당장 앞으로 나오게 하자. 그래서 대학교 어떤 과에 입학하게 하자. 그 정신은 감추인 보물을 찾는 정신으로 맞붙어 싸울 것이다... (학교는 와드 가운데서 조직되야 한다)... 교사들은 총장과 사무관들로부터 자격 증서를 획득해야 한다.”15)


14) "Conference Report." Times and Seasons. VI, (October, 1845). p.195.

15) "University of the City of NauVoo. "Times and seasons, III, (December, 1841), pp.631~632.


단일한 행정으로 조직된 나부시의 교육 기구는 서부지역 사회에서 보기 드문 것이었다. 그 시대에 대한 설명으로 역사가 아돌프 이 메이어는 “1870년이 지난 후에야 도시에서 단일한 행정아래 교육하려는 운동이 힘을 얻었다”16)고 지적했다.

 

나부 교육제도는  이미 존재했던 개척자들의 교육제도의 범주를 넘어선 것으로 “활동적인 교육기관의 관리 아래 모든 교육을 배치하려는 첫 번째 시도였을 것이다.”17) 예외가 있었다면 1817년 행정적으로 총괄의 기능을 지닌 교육 기관이었던 미시간 대학교였을 것이다.

 

가정 밖에서 자녀교육을 실시하는 데 책임을 떠맡으려 하는 공동사회 노력은 결코 없었다. 요셉 스미스가 부모에게 훈계한 것은 그들 자녀들에게 기본적인 학문을 교육하여 자녀들이 경전을 읽을 수 있고 구원을 얻을 수 있게 하고자 함이었다.


“아담은 그의 자녀들을 가르치라는 계명을 받았는데, 말일성도가 받은 것도 그들의 자녀들에게 구원의 계획을 가르치고 ‘기도하고 주 앞에서 올바르게 행하게’하는 것이었다. 그들이 어떻게 경전을 읽고 하나님의 일들에 관한 지식을 얻을 수 있을까? 그들이 가장 좋은 책에서 공통되는 지식의 원리를 가르치지 않는다면 얻을 수 없을 것이다.”18)


공동 사회가 가정과 그리고 최종적으로 개인이 교육적인 발달을 위한 책임을 공유해야 한다. 예언자는 계시에서 개인적인 책임의 중요성을 다음과 같이 표시했다.


“그러므로 모든 사람으로 하여금 저마다 자기 의무를 배우며 자기에게 임명된 직책을 부지런히 완수하게 하라.”19)


16) Ibid., Adolphe E. Myer, p.176.

17) M.Lynn Bennion, Mormonism and Education (Salt Lake City: LDS Department of Education, 1939), p.34.

18) Joseph Smith. "School. " Times and Seasons. III. (January, 1842). p.662.

19) 「교리와 성약」 107:99.


“모든 사람이 신앙이 있는 것은 아니니, 너희는 지혜의 말씀을 부지런히 구하고 서로 가르치라. 가장 좋은 책에서 지혜의 말씀을 구하고 또 연구와 신앙으로 학문을 구하라. 너희 자신을 조직하라. 모든 요긴한 것들을 준비하라. 그리하여 집을 세우라. 곧 기도의 집, 금식의 집, 학문의 집, 영광의 집, 질서의 집, 하나님의 집이니라.”20)


2. 성인교육


1) 커틀랜드와 미주리 시절


(1) 예언자 학교(The School of the Prophets)

1833년에서 1884년 사이의 교회 지도자들은 시시때때로 학교를 조직하여 교회 교리와 세속적인 주제들을 가르치고 교회사명에 관련된 정치적이고 사회적인 논재들을 토론하고자 하였다. 형태와 목적면에서 아주 다양했지만 이들 학교들은 에언자 학교라 불렀고 때로 장로 학교라 불렀다.

 

예언자 학교의 학생들은 성인 남자들이었으며 넓은 의미에서 학교의 목적은 ① 선교 봉사를 위한 장로들을 준비시키고, ② 설립된 교회 지부를 위한 충분한 지도력을 마련하고, ③ 주님의 영과 조화되는 배움 환경을 창조하여 배움이 더 빨리 더 깊이 진행되게 하기 위함이었다.21)

 

예언자 학교는 영적인 지식을 충족시키기 위해 시도한 것이었다. 또 각 사람이 더 높은 신앙과 지식의 수준에 이르고 성령의 영향력에 민감하게 되는 상황을 고려했었다. 요셉 스미스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너희가 성결케 되어 너희 마음을 하나님께만 향하게 하면 너희가 하나님을 보게 될 날이 이르리니... 헛된 생각과 지나친 웃음을 멀리하라... 성회를 소집하고... 금식과 기도를 계속하라. 마음과 손을 깨끗이하며... 왕국의 교리를 배우라. 부지런히 가르치라. 그리하면 나의 은혜가 너희에게 미치리니...”22)


20) 『교리와 성약』 109:8~9.

21) 上揭書,88:80~81, 118~127, 134~138.


요셉 스미스는 계속하여 말한다.


“반드시 모든 사람에게 신앙이 있는 것이 아니니 너희는 지혜의 말씀을 부지런히 구하고 서로 가르치라. 참으로 가장 좋은 책에서 지혜의 말씀을 구하라. 또 연구와 신앙으로 학문을 구하라. 너희와 너희 주변을 조직하라... 기도의 집, 금식의 집, 학문의 집, 영광의 집, 하나님의 집을 지으라. 그리하여 들어옴도 주의 이름으로 하고 나아감도 주의 이름으로 하라... 경솔한 말과 웃음소리와 탐욕과 교만과 경박한 마음과 일체의 악한 행위를 버리라. 서로 사랑하기를 힘쓰고... 필요 이상의 잠자기를 그치고 네 침상에 일찍 들어가 피로를 풀고 일직 일어나 너희 육체와 정신을 활기있게 하라... 항상 기도하라.”23)


학교 입학은 특별한 의식과 성약에 의해 이루어졌다. 그 성약은 수업을 시작할 때 사용하는 다음과 같은 인사 말이었다.


“그대는 형제 또는 형제들인가 나는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영원한 성약을 기억하며, 기념하며, 그대에게 인사하노라. 이 성약에 따라 확고하여 흔들리지 않으며 변치 않는 결의로써 그대를 동지로 받아들이나니, 영원토록 감사하며 하나님의 모든 게명을 흠 없이 지켜 생활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사랑의 사슬로 묶어 그대의 친구며 형제가 되느니라. 아멘”.24)


이 인사에 합당하지 않는 사람은 주님의 집을 오염시키지 않도록 입학이 허락되지 않았다.25) 학교 입학의식은 발씻는 의식으로 영접해야 했는데 먼저 기도로 의식을 시작하여 포도즙을 나눈 다음 허리에 수건을 둘러야 했다.26) 이리하여 예언자 학교는 교화를 받는 성소 곧 성령의 전이되었다.27) 이 학교의 학생들은 영으로 가르치고 영으로 배워야 했고,28) 사랑을 정화하고 이해력을 넓히고 영적인 권세와 은사와 계시를 즐기었다. 예언자 학교에서 방법론은 많은 교리 문제만큼 많은 주제가 있었다. 예배를 겸한 예언자 학교의 크기는 계시에 따라 안에서 재어 폭이 55피트, 길이가 65피트 되게 지어야 했다.


22) 上揭書, 88:68~70, 74~79.

23) 上揭書, 88:118~126.

24) 上揭書, 88:133.

25) 上揭書, 88:133. 134.

26) 上揭書, 88:138~141.

27) 上揭書, 88:137.

28) 上揭書, 42:14 :50:22~23.


요셉 스미스 이세와 시드니 리그돈과 프레드릭 지 윌리암스는 이 학교의 건축 설계도를 획득하라는 지명을 맏았다.29) 이 건물이 완성되기 전에는 커틀랜드의 뉴엘 케이 휘트니 상점에서 수업이 진행되었고 나중에는 완성된 커틀랜드 성전 2층에서 수업이 이루어졌다.

예언자 학교에 대해 몰몬 백과사전(1992)은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첫 번째 학교는 1833년 1월 23일에 오하이오 커틀랜드에서 세상에 복음을 전파할 신권을 소유한 남자들을 준비시키도록 교회에 지시한 계시(교성 88:119~134)에 응답하고자 열렸다. 기도에 이어 영적인 은사가 퍼부어지는 가운데 예언자 요셉 스미스는 발 씻음과 축복의 의식을 받고자 출석한 남자들을 초대했다. 그들은 주님의 만찬을 들고 하루종일 금식하고 찬송하고 헤어졌다.

 

예언자 학교는 커틀랜드에 있는 뉴엘케이 휘트니 상점에서 겨울과 1833년 초봄을 통해 열렸다. 요셉 스미스가 감리하고 오손 하이드가 교사였다. 등록은 결코 25명을 넘지 않는 선에서 신권 소유자를 선택하게 제한되었다. 계시에 어울리게 회원들은 발씻는 의식을 통해서 시작(입회)하였고 각 반이 시작될 때 공식적인 인사를 교환함으로써 그들의 결의와 상호간의 선한 의지를 재확인했다. 학교는 보통 해뜰 때 모여서 늦은 오후에 헤어졌다. 가르침은 때로 문법같은 세속적 주제에 시간을 보내기도 했지만 경전과 교리에 중점을 두었다. 1833년 2월 27일 모임에서 요셉 스미스는 지혜의 말씀(교성89편)으로 알려진 계시를 받았다. 그것은 후에 학교 회원들에게 구속력 있게 되었다. 학교는 1833년 4월 봄이되어 끝났고 결코 재소집되지 않았다. 그 대신에 원래의 생각보다 확장된 교육적 노력을 실시했다.

 

장로 학교 또는 예언자 학교로 알려진 나중의 이 두학교는 1833년 여름에 미주리 잭슨군에서 소집되었고 오하이오 커틀랜드에서 1834-1835, 1835-1836 늦은 가을에서 초봄에 걸쳐 재소집되었다. 이들 학교는 첫 번째 예언자 학교보다 더 많은 등록생을 받았고 신권 소유자의 영적인 줌비 외에 세속전인 교과과정으로 습자와 영어 , 히브리어, 문법, 산술, 철학, 문학, 정부, 지학, 역사 등을 확장하여 가르쳤다. 이들 후기의 학교는 초기에 주도된 의식과 공식화된 인사를 지키지 않았다. 팔리 피프렛은 미주리학교를 이끌었고 요셉 스미스와 시드니 리그돈, 프래드릭 지 윌리암스와 윌리암 이 맥래린이 커틀랜드에서 가르쳤다. 1834-1835년 동안 커틀랜드 학생들은 나중에 교리와 성약속에 출판된 신앙강화라는 강좌를 들었다. 1836년 장로학교의 폐지에 뒤이어 예언자 학교는 교회가 서부로 이동할 때까지 다시 열리지 않았다. 1867년 12월에 브리감 영 대관장이 데져렛대학과 연계해 예언자 학교를 재조직했다.30)


29) Smith, Documentary History of the Church, Vol. I. p.352.

30) "The School of the Prophets," Encyclopedia of Mormonism (Macmillan, NewYork: 1992). p.1269.



(2)일반학교

성인과 청년들을 위한 사립학교는 수는 알려지지 않았으나 노력의 흔적이 있다.


“엘리자 알 스노우가 커틀랜드에 있는 요셉 스미스 집에 머물면서 ‘선택된 젊은 여인들을 위한 학교’를 인도했다. 요셉 스미스가 커틀랜드 성전에서 하나의 ‘성인 음악학교’를 조직했는데 1863년 1월 4일 여섯명의 위원이 그 반을 책임지도록 선택되었다."31)


2) 일리노이주 시절


나부시립대학교는 성인 교육을 포함한 모든 교육적 활동을 관장했다. 요셉 스미스는 대학교를 지원하기 위한 프로그램에 손수 참여했으며 성도들 모두에게도 참여를 격려했다. 프랫과 스미스는 이렇게 기록했다.


“이 건물은 2중의 목적 곧 예배의 집과 학문 시설로 계획되었다. 아래 층은 신성한 예배를 위해서이고, 2층은 교육 목적을 위해서였다. 우리는 우리 자녀와 자라나는 세대의 교육을 우리 하나님을 예배하는 다음 가는 것으로 간주한다.

사회 곧 지성없는 사회없이 부가 있는가? 지성은 어떻게 획득되지는가? 교육에 의해서... 지식없는 종교는 어떤가? 텅빈 영혼이다. 지성은 종교요, 종교는 지성이다. 무엇인가가 있다면... 성전은 기도의 집, 학문의 집, 질서의 집, 하나님의 집이 될 것이다. 그곳에서 우리나라에서 가르쳐지고 있는 모든 과학과 언어 등이 가장 높은 질서의 집에서 가르쳐 질 것이다. 그 목적은 모든 계급의 사람들, 가난한 자와 부자가 접근하기 쉬운 계획 위에서 그들이 기뻐하는데 까지 남자와 여자인 그들 자녀를 교육할 기회를 가질 것이다.“32)


타임즈 앤드 시즌즈에서 요셉 스미스는 교육을 통한 힘과 유용성에 관해 설교했다. 그가 쓴 것은 다음과 같다.


31) Andrew Jenson, "Files of the Church Historian's Office." History of Kirtland (Salt Lake City:1882).

32) Smith. Documentary History of the Church, Vol. IV, pp.243~244.


"지식은 힘이다. 훌륭한 교육은 항상 부나, 지위 어느 쪽도 나누거나 지배할 수 없는 교양있는 사회에 영향을 미친다. 그들 시대를 유용하게 하기를 소망하는 자들이 당장 앞으로 나오게 하자. 그래서 대학의 어떤 과에 입학하게 하자. 그들은 감추인 보물을 찾는 정신으로 맛붙어 싸울 것이다.“33)


학원은 지방의 재능을 활용하고 때로 성도사회 밖의 뛰어난 사람들이 공연을 계약하고 가르치고 지역사회 구성원들의 생각을 제시하거나 전달하였다. 검술학교는 잠시동안 존 디 리에 의해 가르쳐지고 지억력 향상을 위한 개인교수가 존 엠 번히슬 박사에 의해 이루어졌고 언어 교수는 외과 의사인 에이 네이버에 의해 이루어졌다.34)

오하이오에서 나부까지 교회 교육 프로그램의 계속되는 목표는 세상에 회원들이 그들의 사명을 충분히 전달하도록 준비시키는 것이었다. 스미스는 다음과 같이 기록했다.


“내가 여러분에게 계명을 주노니 여러분은 서로 왕국의 교리를 가르치십시오... 그래서 내가 여러분을 부른 부름과 여러분에게 위탁한 사명을 영화롭게 하기 위해 내가 여러분을 보낼 때 모든 일에 준비를 갖추어 두게 하려는 것이니다. 보십시오. 내가 여러분을 보내어 백성들에게 증거하고 경고하게 합니다. 이미 경고를 받은 모든 사람은 자기 이웃을 경고할 책임이 있기 때문입니다.”35)


33) Joseph Smith and others, "University of the City of Nauvoo," Times and Seasons, III, (December, 1841), p.361.

34) Benion, op,cit., p.34

35) 『교리와 성약』 88:77, 80~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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