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장애 연구소 소장

조양호 형제

 

조양호 : 언어병리학 박사. 스피치학 박사. 한국언어장애연구소 소장. 언어치료학 교수, 순천향대학교 겸임교수. 고려대학교 영어교육학과 졸업, 고등학교 영어교사로 일하던 중, 미국 브리감영대학교에서 영어교수법(TESL)을 연수받은 것을 계기로 유학을 결심, 미국 콜로라도 대학교에서 스피치학 및 커뮤니케이션장애학(Speech Science and Communication Disorders)을 전공해 박사학위를 받았다. 그곳에서 미국인들의 발음을 고쳐주며 말의 지각(듣기)과 산출(말하기)을 오랫동안 연구하였고, 음의 변별에 관한 매우 중요한 논문을 발표해 학계의 주목을 받았다. 귀국하여 첨단 시설을 갖춘 언어클리닉을 설립해 영어클리닉을 포함한 언어훈련의 일을 하고 있으며, 대학에서 영어과목을, 대학원에서 언어치료학을 가르치고 있다. 고려대학교 영어교육학과에서 언어교육으로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미국 콜로라도 대학교에서 언어 병리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한국언어장애연구소 소장과 조양호 신경언어클리닉의 원장을 겸임하고 있으며, 단국대학교 특수교육학과에서 언어병리학 강의를 맡고 있다. 미국말-언어-청각협회국제회원이며, 청지각 변별력에 관한 두 편의 논문을 미국 관련학지에 발표. 언어장애 아동 7년간 무료 봉사. 우림장학재단 상임이사. 저서: [English 크게! 유창하게!(디자인하우스 발행)], [English Listening & Speaking(도서출판 서일)], [우리 아이 어떻게 하면 말을 잘 할까?(샘터사)], [영어 듣기 평가엔 이런 문제가 난다], [시민생활영어] [말더듬 완치법(도서출판 서일)]등 다수의 저서가 있다. 인터넷 사이트: http://www.languageclinic.co.kr (조양호박사의 영어클리닉), 한국언어장애연구소  


연구와 출판

연 구
본 연구소에서는 검사 및 치료용 도구를 연구, 개발하거나 구입하여 보유하고 있습니다. 본 연구소가 보유하고 있는 검사도구는 다음과 같습니다.

언어발달지체
기능적 언어행동 검사표
걸음마기 유아의 기질 평가 척도
인지 행동평가 검사표
언어 이해 인지력 검사
문장 이해력 검사
언어발달 평가서
언어 SAMPLE 분석표
초기 언어발달 검사 - TOLD-P
유아 수용-표현 언어검사 - RELL
유아 언어검사 -PLS
유타 언어발달 검사
단계별 언어습득 평가표
청각-시각 단단어 그림 어휘 검사
PMDT
PPVT-M/L
EASIC
DDST
TACL-R
3-8세 아동구어발달 그림 어휘력 검사
표현 단단어 그림 어휘 검사

조음장애
그림 조음검사
간편 조음검사표
낱말 훈련
마비성 조음장애 검사
문장 발음 검사 총괄표
발음 검사표
어음 명료도 검사
의성어/의태어를 이용한 조음검사
한글 음성 문자표
〔r〕SOUND TEST

구개열
구개파열-비음화 진단
구강검사 기록표
CPSE
IOWA Pressure Test

감각통합
남가주 감각통합 기능검사

말더듬
말더듬 정도 측정검사

자폐증
사회 성숙도 검사
상징 놀이 검사 요약표
이화-자폐아동 평가 -E-CLAC
우울증 평가척도
자폐증 행동평가표(서울대 소아 정신과)
자폐아/발달 장애아 유아용 교육진단검사
자폐아와 유사자폐의 식별

지능검사
KEDI-WISK
K-WPPSI

청각장애
청각장애-AOFS
청력검사표-ANSI-ASHA
어음 청취역치 검사 -SRT
우리말 어음 청력 검사

실어 실행증
구두 및 사지 실행증 검사
보스톤 실어증 진단도구
실어증 감별 진단 검사
성인 실행증 검사도구
웨스턴 실어증 검사 -WAB

발달장애
예일 소아행동 검사표
아동 행동발달 관찰표 (0-5)
중증 장애아동 평가서 -TARC

학습장애
기초 학습기능 검사
기초선 풀쉬트-수준 Ⅰ, Ⅱ, Ⅲ
바인랜드 Social Scale
인물화 검사
ITPA
시각-운동통합 발달검사-VMI
시지각 발달검사 - DTVP
학습적성검사 - DTLA
디트로이트 학습적성검사 - DLAP

출판된 도서

우리 아이 어떻게 해야 말을 잘 할까? (샘터사)
-아이의 언어능력을 촉진시키기 위해 어른들이 할 수 있는 일들이 상세한 예와 그림을 통하여 설명되어 있다.

말더듬 완치법 (도서출판 서일)
-말더듬의 본질을 이론적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되었고 이어서 말더듬이 완치될 수 있도록 언어심리적,언어사회적, 그리고 신체생리적 면에서 스스로 훈련할 수 있도록 구성하여 놓았다.

English Listening & Speaking (도서출판 서일)
-영어의 듣기 말하기 학습과정을 청지각학적, 언어심리학적 그리고 신경언어학적 관점에서 설명하였고 최상의 학습 효과를 얻기 위한 과학적 접근 방법이제시되었다.


사회 복지 사업

 

[자원봉사대축제]첫날 전국서 메아리 .... 중앙일보 ... [ 사회 ] ...1998. 10. 19. 月

"어려운 시대지만 우리 모두 새 희망을 가집시다. " IMF라는 국난 (國難) 의 시대. 그러나 이웃사랑으로 다시 일어서자는 새의지의 물결이 전국에 흘러넘쳤다.
중앙일보.KBS가 전국 16개 광역 시.도 및 20여 학교.사회단체들과 공동개최한 '제5회 전국자원봉사대축제' (19~25일) 첫날인 19일 전국의 산.강.사회복지시설 등에는 모두 1백여만명의 신청자 중 20여만명이 개인.가족.회사.단체 단위로 자원봉사를 펼쳤다.
특히 이번 대축제의 특별주제인 '실직자 돕기' 에 동참한 '1백단체 - 희망의 연결98' 참가단체들은 전국의 사회복지관.노숙자 쉼터.공원 등에서 하루종일 실직자들을 위해 무료급식.취업안내.재활용품 지급 등의 봉사활동을 벌였다.

○…자원봉사 행사에 참여하면서 1주일간 무료진료를 시행중인 한국언어장애연구소 (소장 趙良鎬)에는 이날 아침 자폐증. 청각장애 등을 앓고 있는 어린아이 4명이 찾아왔다.
자원봉사를 나온 순천향대 아동학과 4년 김미진 (金美眞.23) 씨는 "말더듬는 아이와 차분히 얘기하다 보면 나 역시 마음의 평정을 얻는 느낌" 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홍성호.이무영.최민호 기자


[이사람] 자폐증·언어장애 의료자원봉사 조양호교수 ..... 경향신문 ...
[ 인물 ] ...1997. 12. 22. 月

언어·청각장애, 학습장애, 그리고 자폐증 아동들을 무료로 검사해 주는 의료 자원 봉사자 조양호(趙良鎬·49·순천향대·아동학)교수. 지난 5년간 방학을 이용하여 1주일씩 무료검사를 실시, 1,700여명의 어린이들에게 장애를 극복할 수 있는 길을 열어 주었다.

『언어장애, 자폐증도 조기에 발견하면 그만큼 완치율이 높습니다. 부모들은 증상을 잘 파악하지 못하죠. 어디서 치료받아야 할지 잘 모르는 경우도 많아요』
그가 언어장애 무료검사를 시작한 것은 자신도 어릴 적에 말더듬으로 상처를 많이 받았기 때문. 그가 말더듬을 극복한 것은 대학시절. 1학년때 소설가를 꿈꾸며 책만 읽었다. 자연스레 말할 기회가 줄어든 것이 오히려 장애를 극복한 계기였다.

그는 82년 미국 유학시절 언어병리학을 접하고 박사과정에 도전, 학위를 땄다. 자신처럼 말더듬으로 고통받는 어린이들을 치료해줘야겠다고 결심한 것이다. 91년 귀국후 대학에서 강의를 맡으면서 언어장애연구소를 열어 치료에 나섰다.

『취학전 아동의 경우 말더듬은 2~3개월이면 완치가 가능합니다. 학습장애아는 아무리 공부를 강요해도 성적이 오르지 않습니다. 인지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치료를 해줘야 합니다』

<이동형기자>


[인터뷰] 조양호 언어장애연구소장 ..... 중앙일보... 1998. 4. 10

"봉급이 깎여도, 실직해도 아이들에게 짜증내진 마세요. 특히 자폐 증 아동이나 말더듬는 어린이에게 이런 가정 분위기는 치명적입니다.".

한국언어장애연구소 조양호(50) 소장은 올해도 13∼25일 언어장애 아동무료진료를 실시한다. 4월20일 장애인의 날을 즈음해 이런 일을 벌인 지 7년이 넘었다. 조 소장을 거쳐간 아이들만 1천9백여명이다.

조 소장이 언어장애에 관심을 가지게 된 건 중-고등학교 시절 본인 이 말더듬이었기 때문. 그는 "공부를 잘해 방송국 퀴즈프로그램에 출 연하게 됐는데, 말을 더듬는다고 중간에 탈락됐어요. 사춘기 때 정말 로 큰충격이었죠. 당시 누군가 말하는 방법 한 두 마디만 일러줬어도 6∼7년 고생은 없었을거예요.".

그같은 증세는 대학에 진학하면서 저절로 없어졌다. 남들 앞에 서 서 책을 읽어야 하는 강압적 학교 분위기가 없어졌기 때문이란 게 자 체 분석이다. 하지만 고려대 영어교육과를 마치고 선생님으로 부임한 학교에서, 과거 자신과 같은 아이들을 또다시 마주쳤다. 결국 언어장 애를 정면돌파하기로 결심, 미국 콜로라도 대학에서 언어병리학 박사 를 따왔다. 귀국한 91년 연구소를 세우고 4월과 방학시즌을 이용해 매 년 3차례씩 무료로 장애아동을 돌봤다.

"전국민의 5%가 이런 장애를 겪고 있어요. 특히 아파트가 보급되고 맞벌이 부부가 늘어나면서 자폐증세를 보이는 아이들이 늘고 있죠. IMF 로 힘들지만 가정분위기 만큼은 밝게 해야죠."(02)424-6352∼3

( 이종혁기자 ).

 

 


All Contents Copyright by 1999-2009
For questions and comments, send e-mail to
pcway@hanafos.com
http://www.ldskorea.net
TEL: 010-4236-9900 / 070-7620-9900 / FAX: 031-726-99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