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몬경
(The Book of Mormon)

 예수 그리스도의 또 하나의 성약


The Golden Plates

 

 

 

몰몬경 금판의 모형


금판에 새겨진 개정애굽어 문자(사본)

 

몰몬경은 하나의 신앙에 대한 도전입니다.
이것은 기독교적 사상의 입문입니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새로운 개념의 세계를 열어줍니다.

이 책이 도전하는 것은 부활하신 주께서 예루살렘의 열 두 사도에게 하셨던 도전과 같은 것이다.

 "내 손과 발을 보고 나인줄 알라 또 나를 만져보라 영은 살과 뼈가 없으되 너희 보는 바와 같이 나는 있느니라" (누가복음 24:39)

몰몬경의 마지막 기록자도 다음과 같이 기록하면서 같은 영을 느꼈다.

"또한 내가 너희에게 권고하거니와, 너희가 이 기록을 받거든 영원하신 하나님 아버지께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이 기록들이 혹 참된것이 아닌지 간구하여 보라. 너희가 참마음 참 뜻을 가지고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으로써 간구할진대 하나님께서는 성신의 능력으로 이것들이 진실함을 밝히 나타내어 보이시리라." (모로나이서 10:4)


몰몬경()(BOOK OF MORMON)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가 받아들이고 있는 네 권의 경전 가운데 한 책.
이 책은 몰몬이라는 고대 선지자가 미대륙 고대 주민들의 기록을 간추린 것이다. 이 책은 예수가 그리스도임을 증거하기 위해 씌어졌다. 하나님의 은사와 권능으로 이 책을 번역한 선지자 조셉 스미스는 이 책에 관하여 이렇게 말하였다. “나는 형제들에게 몰몬경은 지상의 어떠한 책보다도 가장 정확한 책이며, 우리 종교의 종석이고, 다른 어떤 책보다 이 책의 교훈대로 생활한다면 하나님께 더욱 가까이 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몰몬경의 앞부분에 있는 소개 참조.)

  • 몰몬경은 구세계에서 미대륙으로 이주하였던 세 무리의 백성에 관한 종교적 기록이다.
  • 이 무리들은 그들의 종교적 및 세속적 역사를 금속판에 기록하였던 선지자들에 의해 인도되었다.
  • 몰몬경은 예수 그리스도가 부활한 후에 미대륙에 있었던 백성들에게 방문한 것을 기록하고 있다.
  • 그리스도의 방문 이후에 이백 년 간의 평화 시대가 이어졌다.
  • 마지막 니파이인 선지자요 역사가인 모로나이는 이러한 백성들의 요약된 기록을 인봉하고 그것들을 서기 421년 경에 숨겼다.
  • 1823년 부활한 모로나이는 조셉 스미스를 방문하였으며 훗날 이러한 고대의 신성한 기록들을 그에게 전달하여 번역하게 하였고 예수 그리스도의 또 하나의 성약으로서 세상에 내놓게 하였다.
  • 요셉은 무성한 가지라 그 가지가 담을 넘었도다, 49:22~26.
  • 진리는 땅에서 솟아나고, 85:11( 8:16; 모세 7:62).
  • 여호와께서 여러 나라에 기치를 세우시고 그들을 오게 하실 것이라, 5:26.
  • 말소리가 나직이 티끌에서 날 것이라, 29:4(니후 26:14~17).
  • 모든 시현이 봉한 책의 말처럼 되었으니, 29:11( 29:9~18; 니후 27:6~26).
  • 요셉의 막대기와 유다의 막대기가 여호와의 손에서 하나가 되리라, 37:15~20.
  • 이 우리에 들지 아니한 다른 양들이 내게 있어, 10:16(3 15:16~24).
  • 몰몬경과 성경은 함께 자랄 것임, 니후 3:12~21.
  • 주의 말씀이 땅 끝까지 울려 나아갈 것임, 니후 29:2.
  • 주께서 몰몬경을 레이맨인들에게 전하시겠다고 이노스와 성약을 맺으심, 이노 1:15~16.
  • 몰몬경은 우리로 성경을 믿게 하려는 목적으로 기록된 것인 바, 7:9.
  • 몰몬경은 세상에 대하는 증거가 될 것이라, 이더 5:4.
  • 이 기록이 참되지 아니한지 하나님께 간구하여 보라, 모로 10:4.
  • 그리스도께서 몰몬경이 참됨을 증언하심, 교성 17:6.
  • 몰몬경에는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충만함이 실려 있나니, 교성 20:9(교성 20:8~12; 42:12).
  • 우리는 몰몬경이 하나님의 말씀임을 믿는다, 신개 1:8.

몰몬경으로의 초대

    몰몬경이란 무엇인가?

pattern01_a.gif 몰몬경 : 예수 그리스도의 또 하나의 성약
pattern01_a.gif 1830년 : 5,000부 초판 발행
pattern01_a.gif 1999년 : 9,700만부 발행, 장기 베스트 셀러
pattern01_a.gif 2003년 : 1억 900만권 발행

몰몬경의 소개 쪽에는 다음의 중요한 기록이 포함되어 있다.

pattern01_a.gif 겉표지
pattern01_a.gif 표제
pattern01_a.gif
소개
pattern01_a.gif
세 목격자 증인의 간증
pattern01_a.gif
여덟 목격자 증인의 간증

patrn04b.gif 몰몬경 판의 목격자들 신상명세
pattern01_a.gif 선지자 조셉 스미스의 간증


pattern01_a.gif 몰몬경의 세민족

   몰몬경(The Book of Mormon)은 세 무리의 민족이 등장합니다.

  '몰몬경'은 예수그리스도 후기성도 교회의 4대 표준경전(성경, 몰몬경, 교리와 성약,
   값진진주) 중의 하나로 고대 아메리카 대륙에서의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의
   충만한 복음이 들어 있습니다. 따라서 성경없이 몰몬경이 있을 수 없고, 몰몬경
   없이 성경이 있을 수 없습니다.

pattern01_a.gif
성경(구약, 신약)이 팔레스타인, 로마, 이집트를 중심으로 한 이야기인데 대해
pattern01_a.gif
몰몬경은 아메리카 대륙에서의 야렛 민족, 리하이 민족, 뮬렉 민족들의 이야기
    입니다.

1. 야렛 민족(백성) ...... B.C 2,500 - B.C 2,000 언어가 혼동되고 바벨탑이 무너질 때
                                 인류가 분산된 시기에
언어혼란이 안된 유일한 민족(백성)
                                 으로 야렛이 인도하여
아메리카 대륙으로 건너감(정확한
                                 도착 위치는 모름).
이 야렛 민족에 관한 기록은 몰몬경
                                '이더서'에 있음.
2. 리하이 민족(백성) .... B.C 600년경 유대인 마지막 왕 시드기아 치세초에 선지자
                                 리하이가 인도
자가 되어 가족과 무리가 아메리카 대륙으로
                                 건너감.
몰몬경의 세 민족중 리하이 민족의 기록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예루살렘 탈출에서부터 아메리카
                                 정착,
동기, 이유 등이 상세하게 기록되어 있다.
3. 뮬렉 민족(백성) ...... B.C 589년경 유대 시드기아 왕의 아들 뮬렉이 시드기아 왕이
                                 망할 때 인도자가 되어 아메리카 대륙으로 건너감.

※ 몰몬경 세 민족의 항해 추정로

 


 bookofmormon-guseong.bmp


dia_pink.gif몰몬경 세 민족에 대한 상세한 요약 보기
dia_pink.gif성경과 몰몬경
dia_pink.gif예수그리스도 후기성도 교회 역사
dia_pink.gif우리의 유산 - 교회 약사 
dia_pink.gif몰몬경의 출현  
dia_pink.gif잃어 버린 경전 
dia_pink.gif어느 교회가 옳은가? 

 


     patrn04b.gif 몰몬경
     patrn04b.gif 
몰몬경(금판)의 구성 
     patrn04b.gif 
몰몬경에 대한 증거들이 쌓여가다
     
patrn04b.gif 경전에 다른 경전을 추가함 
     patrn04b.gif 
몰몬경의 도구들 (거의 모든 것을 치료할 수 있는)
     patrn04b.gif 
몰몬경을 의심하는 사람들에 대한 제의
     patrn04b.gif 
몰몬경의 목적
     patrn04b.gif 
몰몬경의 세민족
     patrn04b.gif 
몰몬경 소개
     patrn04b.gif 
몰몬경이란 무엇인가?
     patrn04b.gif 
몰몬경의 책과 저자,
     patrn04b.gif 
몰몬경의 출현
     patrn04b.gif
몰몬경 출현의 예언,
     patrn04b.gif 
몰몬경에 대한 공격
     patrn04b.gif
 몰몬경 판의 목격자들
     patrn04b.gif 
몰몬경, 예맨의 지역과 연관 -  고고학적 발견

    -->>>에스겔의 막대기

       

 

몰몬경 통계

239

몰몬경의 총 장수

77

가장 긴 장인 야곱서 5장의 절수

2

가장 짧은 장인 제3니파이 30장
모로나이서 5장의 절 수

3,925

몰몬경에서 구세주에 대해 언급한 횟수
1.7절당 한 번 꼴이다

5,000

몰몬경의 초판 인쇄 부수

108,936,922

1830년부터 2002년까지 발행한 부수

103개 언어

몰몬경이 전부 혹은 일부 번역된 언어수

1,346개 표현

몰몬경에서 "it came to pass"라는 표현

                                        [자료원: 리아호나, 2004.2]


 


radial_red.gif 몰몬경의 진실성을 밝혀주는 특징

  1. 사건이나 일이 신체의 감각기관에 의해서 식별할 수 있는 본질을 지니고 있음.
    - 몰몬경판은 물질로 되어 있음 -
  2. 주장이나 진술된 사실에 대해서 증거하는 증인들이 있음.
    - 몰몬경의 세 목격자, 여덟목격자의 증언 -
  3. 증인들은 저명인사임
    - 올리버 카우드리는 교사 -
  4. 기념비, 기념물이 있음
    - 모로나이 기념비 -
  5. 기념비, 기념물이 사건이나 일어난 때나 그와 가까운 때로 소급됨

 


몰몬경 번역에서 출판까지의 과정


 <이 자료는 1976년  교회에서  발행한 ‘회복된 교회’(윌리암 이 베렛 저서) 와 1996년 발행 서적‘우리의 유산’에서 발췌한 것임. >

인봉된 책

1827년 12월 부터 다음해 2월까지 선지자는 판에 적힌기록의 사본을 만들었으며 우림과 둠밈으로 약간을 번역했다.(이당시 폭도들이 금판을 훔치려고 했기 때문에 만체스터에 있는 집을 떠나 펜실바니아주 하모니로 이사감.)

1828년 2월 어느날 마틴 해리스는 하모니에 찾아와서, 조셉 스미스가 만들어 놓은 문자의 사본을 확증하려고 뉴욕으로 가지고 갔는데 안톤 교수는 그가 본 문자가 희귀한 고대 문자이며 번역은 정확한 것이라는 증명서를 썼으나, 그 기록이 바로 천사로부터 얻은 것이라는 해리스의 말을 듣자, 증명서를 다시 달라고 하더니 그 증명서를 찢어버렸다.

그가 그러한 행동을 했던 이유는 매우 분명했다. 안톤 교수도, 다른 어떤 사람도 그 문자를 읽을 수는 없었다. 기록된 문자는 몰몬서 9장 32절에서 모로나이가 말했듯이 이집트어에서 발전된 언어였다. 물론 이집트 상형문자와 많이 비슷하였으나, 그 문자가 전혀 알려지지 않았으므로 안톤 교수뿐 아니라 누구라도 그것을 읽을 만 한 사람은 없었다.(샹폴리옹의 이집트어 문법에 관한 서적은 1836년까지는 나오지 않았다.) 그는 그 판을 얻기를 원했고, 또한 고대 언어에 대한 자신의 무지를 고백하고 싶어하지 않았다. 그렇기 때문에 그는 증명서를 찢어버린 것이었다.

마틴해리스가 사본을 보여 준 밋첼 교수 역시 그 문자의 희귀성에는 동의하였으나 그가 확실히 알지 못하는 것에 대한 증명서는 쓰지 않을 만큼 현명했다. 이 사건은 놀랍게도 몰몬경과 구약성경의 이사야서에 이미 예언되어 있었다.

서기일을 맡은 마틴 해리스

마틴 해리스는 그의 농장을 정리하여 4월 12일경에 하모니로 왔다. 이곳에서 그는 6월 14일까지 조셉스미스의 서기로 일했으며, 그동안 그는 양면 괘지로 116페이지를 기록했다. 마틴은 사업상 그동안 여러 차례 그의 고향으로 가야 했으므로 여러번 기록이 중단되기도 하였다.

서기의 일을 시작한 후 여러 차례 마틴 해리스는 자기의 일을 의아하게 생각하고 있는 그의 아내와 몇몇 친구에게 그가 하고 있는 사업을 확신시킬 수 있게 그가 일한 기록의 일부분을 집에 가지고 가서 그들에게 보여 줄 수 있는 특권을 달라고 조셉 스미스에게 종용하였다.

조셉은 주님께 물었으나 주님께서는 그렇게 해서는 안된다고 대답하셨다. 두번째 기도에도 역시 같은 응답을 받았다. 마틴 해리스는 계속 청했으며 조셉도 그에 따라 계속 기도하여 마침내 주님의 승낙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1828년 6월 14일 마틴 해리스는 양면괘지 116페이지의 몰몬경 번역 원고를 가지고 하모니를 떠났다. 그것이 선지자가 본 마지막이었다. 마틴 해리스는 지정된 소수의 사람에게만 보여 주겠다는 조셉과 맺은 약속을 깨뜨렸으며 그 결과 원고는 분실되었다. -분실된 부분(리하이서)은 다시 번역하지 말라는 주님의 명(교성10:30~45)에 의하여 재번역되지 않았다.-

그 결과 모로나이 천사는 조셉에게서 고대 기록과 우림과 둠밈을 도로 가져갔다. 이것들이 다시 돌려진 것은 조셉이 주님 앞에 다시 겸손해졌을 때였다. 마틴 해리스는 그가 행한 일에 대하여 깊이 회개하였으나 서기의 일을 할 수 있는 자격은 박탈당하였다.

올리버 카우드리가 나타남

젊은 교사인 올리버 카우드리가 펜실바니아주 하모니의 선지자의 집 대문을 두드린 것은 1829년 4월 5일 안식일 저녁이었다. 조셉은 그를 기도의 응답으로 받아들였으며 이틀 후에는 이 젊은 개종자를 서기로 하여 번역 사업을 계속하게 되었다.

작업을 하던 중에 조셉과 올리버는 기록을 번역하느라 몰두했기 때문에 음식이나 돈이 모두 떨어지게 되었다. 심지어는 꼭 필요한 필기 도구마저 부족한 지경에 이르렀다. 그들의 딱한 사정을 알게 된 예언자의 전 고용주이자 친구인 조셉 나이트 1세가 그들에게 지원을 약속했다.

박해가 점점 심해졌기 때문에 조셉과 올리버는 하모니를 떠나서 뉴욕주 페이에트에 있는 피터 휘트머의 농장에 머무르면서 1829년 6월에 번역작업을 마쳤다. 그처럼 견디기 어려운 상황에서 이러한 작업을 완료했다는 것은 참으로 현대의 기적이 아닐 수 없다.

정식 교육이라고는 별로 받은 적이 없는 조셉 스미스가 2개월이 약간 넘는 정도의 실제 작업기간 동안에 기록을 번역해서 구술했는데도 수정할 곳이 거의 없었다. 이 책은 본질적으로 그가 번역했을 때 그대로 현재에도 사용되고 있으며, 전세계 수백 만명의 사람들에게 간증의 원천이 되었다.

*보충설명: 선지자의 옆에는 항상 성경책이 있었다는 것은 명백한 사실이다. 고대 기록의 저자가 그들이 소유했던 히브리 원전(니파이 일서 5:10~16)에서 인용했을때 예언자는 그것을 영어로 표기하는데 킹 제임스판의 성경을 사용하였다. 그가 성경을 사용한 이유는 그의 문장력과 표현력이 부족하다는 것을 자인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성경이 그가 가지고 있는 판에 있는 인용문의 해석과 일치하지 않을 때는 그것을 과감히 수정했다. 몰몬경 초판의 문법과 철자상의 오류는 대부분 몰몬경 제 2판에서 조셉 스미스에 의하여 수정되었다. 그러나 표현 양식 및 문장의 의미는 변하지 않았다. 십이사도 정원회의 일원인 올슨 프랫이 1879년 장과 절을 분리하였다.

몰몬경의 출판과정에 몰몬경 표절물의 등장

번역이 완료되고 다시 고대 기록이 모로나이 천사의 손으로 되돌려졌다고 해서 선지자의 어려움이 끝난 것은 아니었다. 선지자는 출판물을 보호하기 위해 온갖 주의를 집중해야 했다.

원본은 조셉 스미스가 가지고 있었으며, 올리버 카우드리가 만든 사본을 한번에 약간씩 출판사에 기탁하였다. 올리버 카우드리가 소량의 출판물을 가지고 출판사를 드나들 때는 항상 경비원이 수행하였다. 원본을 보관해 둔 집도 역시 밤낮으로 경비하였다.

이러한 삼엄한 경계에도 불구하고, 몰몬경 이야기를 따서 쓴 기사가 거의 출판될 뻔 하였다.(하이람 스미스와 올리버 카우드리가 발견하여 저작권 침해법을 적용시키겠다는 위협으로 그 일은 중단됨)

 


   몰몬경: 예수 그리스도의 또 하나의 성약


몰몬경은 1830년 처음으로 출판된 이후, 62개 국어로 번역되었으며 거의 총 1억 9백만 권이 발간되었다. 몰몬경은 예수 그리스도 후기성도 교회의 종석으로 묘사되어 오고 있다.

교회 회원들은 처음부터 몰몬경을 경전으로서 받아들여 오고 있다.

"몰몬경은 오늘날의 후기성도들을 만들어 줍니다." 라고 브리감 영 대학교의 고고학 연구 책임자인 에스켄트 브라운은 말한다.

이것은 교회 회원들에게 있어 몰몬경이 경전으로서의 성경을 대신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몰몬경과 성경은 설교와 개인 학습에 있어 나란히 사용된다.

고대 경전 학자인 휴 더블류 니블리는 그의 논설인 "몰몬경: 단순한 성명" 에서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신약전서가 오랜 동안 잘못 이해되어 오고 있는 구약전서의 메시지를 명백하게 밝히고 있는 것처럼, 몰몬경도 구약전서와 신약전서의 완전한 메시지를 회복하는 방식으로 그 책들에 담긴 메시지들을 다시 설명해 주기 위한 것이다."

후기성도들은 또한 몰몬경을 위대했던 고대 미대륙의 문명 사회에 대한 기록으로서 간주한다.

그 기록에 따르면, 이러한 문명 사회 가운데 하나는 B.C.600년경에 자신의 가족들과 함께 예루살렘을 떠났던 리하이라는 사람으로부터 유래되었다. 그들은 바다까지 여행했으며, 배를 만들어 미대륙까지 바다를 건너 여행했다.

이들이 새로운 세계에 도착한 이후, 증가된 가족간의 불협화음은 결국은 두 개의 적대 종족으로 전개된 가족간의 분열을 초래했다. 1,000년의 기록 동안 계속해서 일어난 갈등은 결국 이 두 종족 가운데 하나를 소멸시키게 했다.

이러한 이야기 속의 환경에는 일련의 선지자들과 특히 새로운 세계에 있었던 백성들에게 무덤에서 일어난 부활한 예수 그리스도의 방문을 포함하여 세상의 구세주로서의 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간증들이 들어 있다라고 브라운은 말한다.

몰몬경은 고대 미대륙의 백성들에 대한 그리스도의 성역 동안 구약의 시대에서처럼 그분의 교회를 세우셨다는 기록이 들어 있다.

이 기록에 따르면, 그 백성들은 그리스도의 방문 이후 거의 200년간 단합과 번영 속에서 살았다 한다.

그런 뒤, 시간이 흐른 후, 많은 사람들이 그리스도의 가르침을 버리기 시작했다.사악함이 그들 사이에서 지배적이었으며, 전쟁이나 근절은 결국 종족 전체의 파멸을 가져왔다.

몰몬경은 이러한 사건들이 어떻게 금판 위에 꼼꼼하게 기록되었는지 말해주고 있다. 예루살렘을 떠났던 첫번째 사람들에 의해 시작된 이 기록에 대한 보존과 기록의 추가에 대한 책임은 세대를 거쳐 전달되었다.

브리검 영 대학교의 고고 경전학 부교수인 데니스 엘라지는 이러한 기록들이 하나님의 계명에 의해 보존되었다고 말한다. "예언자들과 기록 관리자들은 자신들의 기록이 특정한 것들을 하도록 의도 되었음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 한 예로서, 라지 교수는 그 기록은 "유대인들과 이방인들에게 예수가 그리스도이며, 영원한 하나님이요, 모든 나라에 자신을 나타내 보이신다는 것;을 확신시키기 위해 기록되었다고 전술하고 있는 몰몬경의 표제지를 인용하고 있다.

그 마지막 예언자 가운데 한 명이었던 모로나이라는 고대 미대륙의 선지자는 수세기 동안의 기록을 금판 위에 간결하게 요약해 놓았다.

이 요약에 관해 니블리 교수는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저는 여러 가지 기록들을 함께 모아 놓은 편집자의 놀라운 솜씨에 그 어느 것보다도 깊은 인상을 받았습니다...놀랄만한 분량의 상세하고 폭넓은 분야의 기사가 가장 명료하며 손쉽게 다루어 졌습니다."

그 요약된 기록은 몰몬으로부터 이 나라의 마지막 생존자로서 생의 마지막 순간에 수세기 후에 뉴욕 북부로 알려진 언덕에 그 판을 묻었던 모로나이에게 전해졌다.

후기성도들은 천사인 모로나이가 십대의조셉 스미스 에게 감추어진 판으로 안내하기 위해 1823년에 돌아온 곳이 바로 오늘날 뉴욕 주 팔마이라 근처의 구모라 언덕이라고 믿고 있다. 조셉 스미스는 후에 예수 그리스도 후기성도 교회를 설립했다.

초기의 교회 역사 는 모로나이가 결국 요셉 스미스에게 금판을 보관하게 했으며, 조셉 스미스는 11명의 다른 남자들에게 그 금판을 보고 관리하게 했다고 기록하고 있다. 이러한 증인들이 기록한 간증은 몰몬경의 소개편에 나와 있다.

몰몬경의 첫 발간에 대한 발표는 1830년 3월에 있었다.그해 늦여름, 교회 선교사들은 몰몬경을 배포하기 시작했다.

몰몬경을 읽는 것은 초기의 많은 개종자들에게 그 책들이 이 친구에서 저 친구로 그리고 이 가족에서 다른 가족으로 전해지면서 교회에 대한 첫번째 안내자가 되었다.

그것은 뉴욕 주 멘던에 살고 있었던 젊은 목수요 화가였으며 후에 교회의 두번째 대관장이 되었고, 역사적인 몰몬 개척자 대대의 지도자요, 미국 서부 개척지의 주요 인물이었던 브리검 영의 경우도 마찬가지었다.

1851년 몰몬경은 덴마크어로 번역되었으며, 그것은 첫번째로 비영어권 언어로 번역된 것이었다. 그리고 2000년 교회는 영어를 포함해 100개의 언어로 몰몬경을 번역번역 의 이정표를 달성했다. 몰몬경은 62개 국의 비영어권 언어로 완전히 출판되었으며, 그 선집도 다른 37개 국의 언어로 출판되었다. 현재 진행중인 번역어는 2001년 10월 현재 총 22개에 달한다.

오늘날, 몰몬경은 120개 이상의 나라에서 60,000명 이상의 전임 선교사들에 의해 전달되고 있다.

몰몬경에 관한 수많은 학술적 논설과 서적이 많은 언어로 출판되고 있다.

그러나 몰몬경에 관한 모든 연구와 논평 가운데에서 가장 극적인 것은 고대 미대륙의 주민들을 방문한 기사로 그 최고점에 달하는 몰몬경 자체이다.

브라운은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그 기록은 고대의 역사 기록으로서만이 아니라 더욱이 종교 기록으로서 다른 많은 기록 만큼이나 몰몬경의 원문에 가치를 두고 있습니다."

몰몬경의 목적을 명확히 하고 강조하기 위해, 1982년에 부제가 첨가되었다. 그 완전한 제목은 몰몬경: 예수 그리스도의 또 하나의 성약이다.

# # #

핵심 사실

몰몬경: 예수 그리스도의 또 하나의 성약은 예수 그리스도 후기성도 교회의 신학에 있어 중심적이 되고 있다.

교회 회원들은 설교와 개인 학습에 있어 성경의 자매서로서 몰몬경을 이용한다.

후기성도들은 또한 몰몬경을 B.C. 600년경에 예루살렘을 떠나 고대 미대륙까지 여행해 갔으며, 전쟁을 경험하고 금판 위에 기록을 유지했던 사람들에 대한 기록으로 간주하고 있다.

교회 회원들에게 있어 몰몬경 기록의 제1차적인 중요성 가운데는 고대 미대륙 백성들을 방문하신 예수 그리스도와 그분의 가르침에 대한 기록이 있다.

후기성도들은 조셉 스미스가 교회의 창시자가 되기 전에 고대의 기록으로 안내되었고 영어로 그것을 번역했다고 믿고 있다. 몰몬경은 1830년에 처음 출판되었다.

몰몬경의 전체 또는 일부 번역은 2000년 말까지 총 100개 언어에 달했다.

대략 60,000명의 전임 선교사들이 120개 이상의 나라에서 몰몬경을 전하고 있다.

 

가능한 인터뷰 대상자

에스 켄트 브라운, 브리검 영 대학교의 고대 연구 책임자

데니스 엘라지, 브리검 영 대학교, 고대 경전 부교수

 

4대 표준경전 내용

 

경 전

연 대

대략
기록 연수

원 어

기록자 수

비 고

  1

성경(聖經)
The Bible,
The Scriptures,
the Old
Testament &
the New
Testament 

구약
舊約
O.T.
<한글>

<영어>

B.C.
4,000-400

3,600년

 히브리어
 (39권,
  929장)

 26명

 *무대: 동반구
  (팔레스타인,
   로마,이집트)
 *66권, 34명이
  기록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

신약
新約
N.T.
<한글>

<영어>

B.C.1-
A.D. 100

100년

 희랍어,
 아람어
 (27권,
 260장)

 8명

  2

몰몬경(摩門經)
The Book of Mormon
<한글>

<영어>

B.C. 2,200-A.D. 421

2,620년

 히브리어.  애급어
 (15권,
 239장)

 23명

 *무대: 서반구
  (아메리카대륙)
 *15권, 23명이
   기록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 

  3

교리와 성약
(敎理和聖約)
The Doctrine
and Covenants
<한글>

<영어>

1823-1978

155년

 영어
 (138편)

 5명

 *138편, 5명이
   기록
 *예수 그리스도
  교회  회복의
  역사

  4

값진 진주
(無價珍珠)
The Pearl of Great Price
<한글>

<영어>

 구약시대:
    아브라함, 모세
    B.C. 1700년대

B.C.
1700년대

 애급어,
 영어(번역)

 3명
 (아브
  라함,
 조셉
 스미스,  모세)

 * 4권, 3명이
   기록
 * 아브라함,모세
 * 선지자 조셉
    스미스 역사

 현대: 조셉 스미스
          1820-1844

24년

 영어
 (4권, 13장,
 


patrn04a.gif 표 작성자:
박복주
(※ 위의 표 작성은 운영자가 참고용으로
작성한 것이며 교회의 공식 자료가 아님.)

dia_pink.gif
성경,몰몬경,세계사 역사도표

patrn04a.gif 20세기의 최대의 발견, 사해(死海) 두루마리(Dead Sea Scrolls)에 관한 소고

patrn04b.gif 파피루스경전 발견 (동아일보)   <값진 진주 경전 역사>

patrn04b.gif 이집트의 미이라와 파피루스의 발굴, 입수, 분실, 재발견 역사

patrn04b.gif 값진 진주 : 독특한 경전

patrn04b.gif 경전에 다른 경전을 추가함 

 
 


         All Contents Copyright Since 1999
For questions and comments, send e-mail to
pcway@naver.com
http://www.ldskorea.net
TEL: 010-4236-9900 / 031-726-9900 / FAX: 031-726-99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