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말일성도교회 대관장 고든 힝클리

문화일보 / 1999.11.18

   미국내 개신교 중 5번째 교세에다 최근 가장 빠른 성장세를 기록해 종교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 말일성도 예수그리스도(The Church of Jesus Christ of Latterda y Saints · 약칭 말일성도)교회의 성장비결은 무엇일까.

보수적이고  청교도적인  생활습관, 민족주의 특성이 반영된 가 장 미국적인 교리, 직업적인 성직자가 없는 교회조직, 기업과 종교조직의 병행 등으로 말일성도교회는 여타 개신교와 큰 차이점을 보여왔다.

2002년 동계올림픽이 열릴 미국 유타주 솔트레이크시티를 근 거지로, 캘리포니아주 등 서부지역으로 교세를 확장한 이 교단은 미국 내에서 이단시비의 질곡에서 벗어나 21세기 세계교회로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미국 내 가장 영향력 있는 종교지도자 중 한명으로 꼽히는 고든 B 힝클리(89·사진) 대관장을 최근 새 천년이 시작되기 전 솔트 레이크시티에서 마지막으로 열린 대규모행사인 연차대회를 계기로 서면 인터뷰했다.

-말일성도교회는 왜 직업적인 성직자를 두지 않습니까.

“신약시대 초대교회도 급료를 받는 성직자에 의해 운영되지는 않았지요.베드로와 바울이 구세주로부터 부름받을 때도 그랬듯이, 당시 지도자들로부터 부름받은 사람들은 보수를 받지 않고 봉사했 습니다.우리 교회는 처음부터 평신도 회원에 의해 인도돼 왔고, 결과적으로 자리를 두고 선거운동하는 따위의 일이 없는데다, 남의 눈에 띄기 위해 정치적 행위를 하는 일도 없다고 자부합니 다.”

-기업을 운영하는 이유는 무엇이며, 교회가 어떻게 기업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지요.

“몇 개의 사업체를 소유하게 된 것은 서부 개척시대 록키산맥지대 황무지에 처음 정착해 독립된 지역사회를 건설하면서부터입니다 .당시 교회는 회원들의 생존에 필요한 사업을 시작하는 데 필수 적인 자본의 유일한 공급처였지요.지금은 대규모 창고에 필수품 비축을 통해 궁핍한 사람들에게 물자를 공급하고 있습니다.우리 종교 자선재단은 지금까지 남북한을 비롯해 1백50개 국가에 2억 달러(약 2천4백억원)의 인도적 지원을 해왔습니다.”

-말일성도교회의 가장 큰 특징은

“가족교회를 지향합니다.남편은 아내를 사랑하고, 아내는 남편을 존경하며, 부모는 자녀들을 보살피고 그들을 위해 희생하도록 가르칩니다.그 결과 3년마다 1백만명의 회원이 늘어나 전세계 회원 수는 1천1백만 명에 이르렀습니다.”

-다른 기독교 교회에 대한 입장과 그들과의 관계정립을 어떻게 해나가고 있습니까.

“우리는 모든 사람이 믿는 종교를 존중하며, 자신의 종교에 따라 생활하고자 하는 소망을 존중합니다.우리는 다른 기독교 교회들과 교리, 관례면에서 차이를 갖고 있는 게 사실입니다.그러나 그러한 차이가 편견이나 냉담을 초래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 다.”

-1960년 이후 한국교회를 여러 차례 방문했는데 한국 국민에 게 들려줄 말씀은.

“제가 방문할 당시에 한국에는 말일성도 회원들이 거의 없었지 만 지금은 약 7만명에 이르고
지도자들도 대부분 한국민입니다. 한국 국민은 매우 헌신적이며 근면하고, 교육수준이 높아 한국 교회 내 지도자들은 전세계적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귀감이 되고 있습니다.”

<정리=정충신기자>


       All Contents Copyright by 1999-2013
For questions and comments, send e-mail to
pcway@naver.com 
http://www.ldskorea.net
TEL: 013-0355-9900 / FAX: 031-726-99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