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 그리스도 후기성도 교회
         
The Church of Jesus Christ of Latter-day Saints

몰몬 태버내클 합창단
Mormon Tabernacle Choir

 

               몰몬 태버내클 합창단 연주(1) [동영상] <5곡>
                               
(크리스마스 캐롤) [43MB])
                       
몰몬 태버내클 합창단 연주(2) [동영상] <2곡>
                                     (크리스마스 캐롤) [16MB])
                         God So Loved the World: Carols of Christmas by
                               Mormon Tabernacle Choir)

Music Videos 감상
http://www.mormontabernaclechoir.org/videos  

tabernacle_choir.jpg

Eom951.jpg (17901 bytes)

몰몬태버내클 오르간 소개
몰몬태버내클 합창단 대형사진(1.3M)

태버내클 합창단 멀티미디어 이야기 패키지(교회 공식사이트 한글)

몰몬 태버내클 합창단 종합 안내(개인 사이트)
(이 사이트는 태버내클 합창단의 상세한 종합자료를 풍부하게 제공)

->>> 몰몬 태버내클 합창단 공식 홈페이지 : http://www.mormontabernaclechoir.org

 


음악과 진리의 말씀 사이트(위 이미지 클릭!)


방송80주년을 맞이하는 몰몬 태버내클 합창단의
“음악과 진리의 말씀”

[2009.8.28]

2009년 7월 17일로 음악과 영감에 찬 메시지로 매주 방송되는 음악과 진리의 말씀이 80 주년을 맞이한다. 전 세계를 통틀어 가장 오랫동안 장수를 누려 온 이 프로그램은 현재 2천 개가 넘는 라디오와 텔레비전과 케이블 방송국을 통해 방송되고 있다.

몰몬 태버내클 합창단의 단장인 맥 크리스턴슨은 “세계에서 현존하는 라디오 프로그램 중에서 가장 오래된 프로그램입니다. 게다가 생방송으로 진행됩니다. 장수의 비결은 음악이 고무적이고 희망적이라는 점 즉 여러분을 웃기고 울리며 생각하게 만드는 것이라는 점 같습니다. 희망이 필요한 시기라면 바로 지금이겠죠. 1929년 처음 방송되었을 당시에도 희망이 필요한 시기였을 겁니다.”라고 말했다.

7월 19일 일요일 컨퍼런스 센터에서 특별 행사가 열린 후 역사적인 방송이 뒤따른다. 그 행사는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의 토마스 에스 몬슨 회장을 비롯해 방송 공급원인 보니빌 인터내셔널의 회장 브루스 티 리스, 합창단장인 맥 크리스턴슨 및 음악 감독인 맥 윌버그의 말씀들을 포함 할 예정이다. 프로그램은 매주 그러하듯 합창단이 “우리 다시 만나 볼 동안”을 부르며 마칠 예정이다. 이 행사는 무료이며 누구나 입장 가능하다 (입장권 필요 없음).

 

프로그램 역사

1929년 7월 15일, 더운 여름날 오후에 템플 스퀘어에 있는 태버내클에서 음악과 진리의 말씀이 처음으로 방송되었다. 진행자는 천장에 달려있는 마이크가 유일한 마이크였기 때문에 이를 사용하기 위해 사다리를 타고 올라갔다. 그는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30분 동안 사다리 위에 앉아있어야만 했다. 음향 기사는 전보를 통해 시작 시간을 전달받았다. 프로그램은 이렇게 시작되었다. “서부의 교차로에서 영적인 음악과 진리의 말씀이 담긴 본 프로그램을 청취하시는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이 멘트는 70년을 넘어 아직도 프로그램의 오프닝 멘트로 사용되고 있다.

과거 80년 동안 범 국가적으로 함께 기뻐하고 슬퍼했던 역사적인 사건들과 더불어 음악과 진리의 말씀은 세계에서 현존하는 프로그램 중에서 가장 오래된 방송으로 자리 잡았다. 그러한 장수의 비결은 감동적인 메시지와 매주 전달되는 메시지에서 안식을 찾고자 하는 전 세계의 많은 청취자들의 열망에 기인한다.

밥보다 일자리가 더 귀했던 1930년대에는, 가족들이 라디오 주위에 모여 매주 “서부의 교차로에서” 방송되는 음악 프로그램을 들으며 대공황의 우울함을 잠시나마 떨쳐버렸다.

십 년 후 폭탄이 투하되고 군인들이 세계 2차 대전의 위기에 빠졌을 당시, 부모들과 자녀들은 거실에 앉아 깊고 평온한 리차드 엘 에번즈의 목소리와 몰몬 태버내클 합창단의 평화로운 찬송가로 그들의 지친 영혼을 달랬다.

그 후 텔레비전의 기적이 펼쳐지는 가운데, 이 프로그램은 미국과 세계의 업적 및 비극을 함께하며 변함없는 방송의 동반자로 남았다. 닐 암스트롱이 인류를 달 탐험으로 이끈 1969년의 그 일요일에 솔트레이크시티 템플 스퀘어에 자리한 태버내클에서는 천사의 찬양이 울려 퍼졌다.

음악과 진리의 말씀은 존 에프 케네디가 총에 맞았을 당시, 미국 군인들이 베트남에 진군했을 당시, 챌린저 호가 폭발했을 당시, 쌍둥이 빌딩이 무너졌을 당시에도 빠짐없이 매주 방송되었다. 이 프로그램은 나라 전체가 슬픔에 빠졌을 때 위안과 힘을 북돋아 주었다.

 

기적적인 성장

아름다운 음악과 영감에 찬 짧은 메시지로 구성된 이 프로그램은 1929년 7월 15일 솔트레이크 태버내클에서 처음으로 방송되었다. 그 여름날, 라디오 방송 직원은 방송국 조정실에서 합창단이 노래를 부르고 있는 곳의 앰프까지 한 블록이 넘는 거리에 전선을 연결해야만 했다. 태버내클 천장에서 늘어져 내려온 마이크가 방송국의 유일한 마이크였기 때문에 19세의 테드 킴볼은 사다리 위에 서서 음악 순서를 진행했다. 생방송으로 녹음이 됐기 때문에 태버내클 오르간 연주자의 아들인 킴볼은 프로그램이 끝날 때까지 마이크가 있는 사다리 위에 있어야만 했다.

11개월 후, 24세의 리처드 엘 에번즈가 프로그램 최초의 정규 진행자가 되었다. 그 후 에번즈는 41년 동안(1930-1971) 꾸준히 진행하여 프로그램이 한번도 결방되지 않았다. 에번즈는 곧 곡에 영감에 찬 생각을 덧붙이기 시작했다. 그는 삶의 경험담과 2~3분의 “짧은 설교”를 감사, 행복, 의무, 사랑과 같은 희망적인 주제와 엮어 말씀을 전했다.

에번즈는 프로그램에 길이 남을 유산을 남겼으며, 이 프로그램은 오늘날까지 모든 계층의 사람들로부터 인정과 사랑을 받고 있다. 청취자들은 여전히 첫 번째 진행자를 향한 감사와 존경을 표하는 편지를 보내고 있다.

에번즈 이후 제이 스펜서 키나드(1972-1990)와 로이즈 뉴웰(1990-현재) 단 두 명만이 프로그램 진행자로 활동했다. 합창단의 지휘자가 프로그램을 위한 음악을 선곡하고 로이즈 뉴웰을 비롯한 몇몇의 작가들이 진리의 말씀 부분에 참여한다.

 

오늘날의 프로그램

현재 음악과 진리의 말씀은 보니빌 커뮤니케이션에 의해 제작되고 전 세계 2천 개가 넘는 라디오와 텔레비전과 케이블 방송국을 통해 방송되고 있다. 각각의 방송국은 매년 돈으로 환산할 시, 수 백 만 달러가 넘는 방송 시간을 공익 서비스로 기부한다. 360명의 합창 단원들은 거의 한세기에 달하는 시간 동안 사람들의 마음을 기쁘게 했던 자원 봉사의 전통을 이어받아 매주 봉사한다. 이렇게 그들은 다 함께 이 프로그램을 통해 모든 연령층과 다양한 환경에 처해있는 청취자들에게 따뜻한 안식을 전달하는데 기여한다.

합창단 음악 감독인 맥 윌버그는 “우리는 텔레비전 및 라디오 모두 케이블과 인공위성 방송이 가능합니다. 이 프로그램을 청취할 수 있는 사람들이 지금보다 많았던 적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라고 말했다.  
[-->>기사원문 보기/ 한국 공식사이트]


 

                              몰몬 태버나클 합창단 음반

img15.gif  img19.gif

   img17.gif img18.gif  img14.gif img16.gif

    

   교회 본부가 있는 미국 유타 주 솔트레이크시티의 태버내클에서 매주 미국 전역으로 생방송되는 몰몬 태버내클 합창단의 방송은 교회의 자랑거리이다. 매주 일요일 아침 NBC에서 'Music and Spoken Word"라는 이름으로 방영되는 이 프로는 지난 75년(2004년 현재) 동안 한 주도 거르지 않은 최장수 프로그램중 하나이다.
  350여 명의 단원들이 자원 봉사하는 태버내클 합창단은 미국 대통령 취임식 등에서 합창을 부르기도 했는데, 지난 2002년에 개최한 솔트레이크시티 동계 올림픽 개회식과 폐회식에서도 합창을 하는 등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박흥용 형제가, 몰몬 태버내클 합창단의 유일한 한국인 단원이기도 하는데, 퍼스트 바리톤으로 봉사하고 있는 박흥용 형제(솔트레이크시티 한인지부)는 세 번의 시험을 보고나서, 2000년 7월경 합격했다. 3개월 가량 연습을 거쳐 2000년 10월부터 퍼스트 바리톤으로 봉사하고 있다. 단원의 임기가 20년 이어서 오랫동안 봉사할 수 있게 되었다.[리아호나, 2002.4]


   음악은 후기성도의 문화적이며 종교적인 생활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회원들이 모이는 곳에는 언제나 노래가 들리며, 수천개의 합창대와 성가대 및 합주단이 조직되어 있고 노소를 막론하고 누구에게나 권장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합창대 중에서는 가장 유명한 팀이 세계적으로 이름을 날리는 솔트레이크 몰몬 태버나클 합창단인데 이는 1847년 개척자들이 미국 유타주 솔트레이크 계곡에 처음으로 들어온지 얼마 안되어 1851년에 조직된 3백75명의 대합창단입니다.

오늘날 태버나클 합창단은 리차드 피 콘디의 지휘로 1929년 이래 전통적인 프로그램이 된 CBS방송망을 통하여 일요일 아침마다 성전 광장으로부터 전세계에 퍼져 나가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AFKN을 통해 매주 일요일 아침) (1974-1999년 까지 지휘자: Dr. Jerold D. Ottley  지휘자)  


템플스퀘어의 테버내클과 합창단

합창단원은 각종 생업에 종사하는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들은 이 일을 위해 그들의 귀중한 시간을 기꺼이 바치고 있습니다. 현재 합창단원들은 언제나 그렇듯이 보수를 받지 않고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는 40여쌍의 부부가 있는가 하면 50여종의 서로 다른 직업인들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들의 연령 범위는 18세에서 70대에까지 이릅니다.

태버나클 합창단의 명칭은 합창단이 창단 된 미국 유타주 솔트레이크시에 있는 역사적인 태버나클에서 비릇되었습니다. 1867년에 처음으로 사용한 태버나클은 철근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나무못, 생가죽, 고리, 흰대들보 등으로만 건축되었습니다. 또한 이 건물은 핀이 떨어지는 소리도 들을 수 있을 만큼 음향이 잘 퍼지게 되어있습니다. 미국 여행시 시간을 보고 이 태버나클에 들리면 핀을 떨어뜨리는 시현을 하며 그 음향에 감탄을 합니다. 태버나클에는 6천개의 좌석이 있습니다.

매주 일요일 아침 많은 경건한 미국사람들은 CBS 라디오와 텔레비젼 방송에서 아름다운 성가와 더불어 인생의 길잡이가 되는 짤막한 말씀을 듣게 됩니다. 이것은 '음악과 짧은 말씀(Music And Spoken Word)'이라는 프로그램인데 세계 최고수준의 성가합창단으로 불리는 몰몬 태버나클 합창단(Mormon Tabernacle Choir)의 영감적인 노래와 짧지만 감동적인 말씀으로 이루어집니다. 1929년부터 시작해서 지금까지 60여년간 계속되어 미국 방송 역사상 가장 오래된 이 프로그램은 세계 로타리클럽 총재를 역임하고 교회 십이사도 중의 한 사람이었던 리차드 엘 에반스(Richard L. Evans) 박사가 시작하였는데 그는 세상을 떠나기까지 41년 동안 말씀을 담당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현재 한국의 AFKN을 포함한 전세계 800개의 라디오와 텔레비젼 방송국에서 중계하고 있습니다.

세계 도처에서 사람들은 음반으로, 테이프로, 라디오로, 텔레비젼으로, 그리고 연주회에서 몰몬태버나클 합창단의 노래소리를 듣습니다. 때때로 이 합창단은 세계를 무대로 연주여행을 떠나는데 교회를 알리는 외교관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Cover Art
1927

Cover Art
1949

10-inch LP
1949

Cover Art
1955

Cover Art
1957

Cover Art
1957

Cover Art
1958

Cover Art
1958

Cover Art
1959

Cover Art
1959

Cover Art
1959

Cover Art
1959

Cover Art
1960

Cover Art
1961

Cover Art
1961

Cover Art
1961

Cover Art
1961

Cover Art
1962

Cover Art
1962

Cover Art
1963

Cover Art
1963

Cover Art
1963

Cover Art
1964

Cover Art
1964

Cover Art
1965

Cover Art
1965

Cover Art
1965

Cover Art
1966

Cover Art
1966

Cover Art
1967

Cover Art
1967

Cover Art
1968

Cover Art
1977

Cover Art
1979

Cover Art
1981

Cover Art
1989

Cover Art
1994

Cover Art
1996

Cover Art
1997

Cover Art
1997

Cover Art
1998

Cover Art
1998

Cover Art
1999

Cover Art
2000

Cover Art
2001 

                                                         합창단 자료원: http://www.geocities.com

이 합창단은 한국에서도 한국일보사 주최로 1979년 9월 13일에 장충단 공원옆의 국립극장에서 공연한바 있으며 여러 차례에 걸쳐 녹화중계되었습니다. 당시 이들의 노래를 직접 들어본 사람들은 웅장함 속의 조화와 마음을 울리는 영적 감동을 잊지 못할 것입니다. 특히 한국말로 부른 애국가는 애국가가 불리거나 연주된 이래 가장 웅장하고 감동적인 것이었다.

Bush InaugurationEpcot Center
1989년 미국 부시 대통령
취임식 공연

Palau de la Musica, Catalana, Barcelona, Spain
스페인 바르셀로나 공연

Jerusalem
예루살렘 공연

From Temple Square to Red Square. Moscow.
모스크바 공연,붉은 광장
 1991


The Choir in George W. Bush's Inaugural parade, Jan 20, 2001
2000.1.20  아들 조지 W. 부시 대통령 취임 퍼레이드와 태버내클 합창단

합창단은 1911년에 뉴욕시에서 연주회를 가지면서부터 국가적인 인정을 받았습니다. 그 당시 돌아오는 길에 약 50개의 도시에서 연주회를 가졌으며 워싱톤에 있는 미국 대통령을 위해 연주해 달라는 초청도 받았습니다.

1995년에는 영국, 화란, 덴마크, 독일, 스위스 및 프랑스 등에 연주여행하면서 세계적인 갈채를 받았습니다.

1958년에 미국과 캐나다 동부의 음악의 도시의 연주 여행도 역시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그 해 백악관에서 아이젠하워 대통령을 위한 연주회도 가졌습니다.

합창단이 성공을 거둔 것 중에는 미국 정부가 후원한 영화 "노래여 울려라"와 콜롬비아 텔레비젼 방송국이 전국적으로 방영한 '퍼지는 자유의 소리'를 들 수 있습니다. 전자는 스코틀랜드의 에닌버라와 세르비아 스페인, 벤쿠버, 영국령 콜롬비아에서 개최한 국제영화제에서 영예를 획득했습니다. 후자는 1961년에 미국 우수 텔레비젼프로로 선정되어 조지 포스터 피바디상을 받았습니다.

1962년 7월 23일에는 합창대가 남 다코다주의 러쉬모어 산으로 비행하여 텔스타 위성 국제텔레비젼 방송망 개막식에 출연했습니다. 1962년 8월에는 미국의 태평양 연안의 북서부에서 성공적인 연주여행을 마쳤는데 시애틀의 국제 박람회장에서 가진 두 번의 연주회는 절정에 달했습니다.
1964년에는 합창대가 휴스톤, 뉴오올리언즈, 로체스터, 클리블랜드, 애틀란타, 뉴욕 세계박람회, 뉴욕시, 백악관, 밀워키, 미네아폴리스와 라스베가스에서 경이적인 관중을 모았습니다.
1965년에는 3백75명의 합창단이 린든 비 존슨 대통령의 취임식에 초청되었습니다.
1966년에는 텔레비젼 특별프로에 출연했고
1967년에는 미국의 중서부와 동부의 여러 도시에서 연주회를 가졌습니다.
1968년에는 멕시코박람회에서 절정을 이루었습니다.

1969년에는 워싱톤에서 있었던 리차드 엠 닉슨대통령의 취임식과 골든 스파이크 백년제, 유타주, 프로먼토리와 캘리포니아주 샌디에고의 2백주년 기념식에 참석했습니다.
1970년에는 이 분주한 합창단이 남캐롤라이나주 콜롬비아에서 특별 발표로 삼백년제를 빛냈으며, 포카텔로에 있는 아이다호 주립대학의 화려한 미니 돔에서 개관문화 행사에 참여했고 워싱톤에서는 크리스마스 트리 점화식에서 축하곡을 불렀습니다.
1971년에는 테네시주 나쉬빌, 켄터키주 루이스빌에서 인상적인 발표회를 열었습니다.
1989년 부시 대통령 취임식에서의 공연과
2000년 1월 19일 그의 아들 조지 W. 부시 대통령 취임식에도 공연은
커다린 의미를 가진 공연이었다.

이 합창단의 찬송가, 성탄곡, 합창곡 및 일반곡은 콜롬비아 레코드 회사의 판 중에서도 가장 인기가 있는 것들입니다. 이 중에는 유진 올만디의 지휘로 필라델피아 오케스트라와 협연한 헨델의 '메시아'와 '주님의 기도'가 있는데 여기에 '공화국전투가'가 삽입되어 미국의 음반기술협회가 수여하는 1959년도 전미 '그래미'상을 획득했습니다.

베를린 장벽이 무너진 직후인 1991년 6월 이 합창단은 중부 유럽과 동부 유럽으로 연주 여행을 떠나 동돋과 서독, 스위스, 오스트리아, 헝가리, 폴란드, 체코, 그리고 소련의 11개 도시를 아름다운 음악으로 휩쓸었습니다. 수만 명의 청중이 연주회에 참석하여 영감적인 목소리를 직접 들었을 뿐 아니라 각국마다 중계된 라디오와 텔레비젼을 통하여 수억의 유럽인들이 합창단의 노래를 즐겼습니다.

'음악과 짧은 말씀' 프로의 60주년 기념식에서 죠지 부시 미국 대통령은 이 합창단을 '미국의 최고 보물 중의 하나'라고 격찬하였습니다.

beach_yellow.gif 온갖 신분의 사람들이

 
       합창단에서는 여러 직업인들이 모여 봉사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거기에는
     유리제품인이 있고 양모공장 경영자, 전공, 그리고 기타 50여 직업을 대표하는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정주부가 합창단의 약 30%를 차지하며 회계사와
     일반사무원이 각기 총수의 9%이며, 학생, 판매원, 그리고 비서직은 이보다 훨씬
     적습니다. 그 다음은 건축가, 변호사, 그리고 농업통계가와 같은 기타의 여러
     직업이 있습니다. 이 합창단에는 은행가가 세사람, 연회장의 여급 1명, 2명의
     미용사, 그리고 한사람의 사업조사 통계사가 있습니다. 우리는 대학교수와
     목수와 문리치료사와 화학자, 그리고 청부업자가 단원중에 있음을 자랑스럽게
     여깁니다. 그 밖에는 네 사람의 의사와 두사람의 치과의사, 그리고 한 사람의
     낙농가, 9명의 기사, 1명의 업무 감독자가 있습니다.

     이처럼 특이한 배경에서 아름답고 잘 다듬어지고 훈련된 음성을 가진 재능있는
     음악가들이 나옵니다. 비록 합창단원이 되는 요건은 높고 단원에게 엄격하여
     때로는 불굴의 정신을 요구한다 할지라도 단원이 되고자 열망하는 지원자의
     명단은 길게 언제나 남아 있습니다. 각자는 한사람 한사람 합창단 지휘자에게서
     엄격한 청각 시험을 받아야 하며 이것은 매주 적어도 두 번 있는 연습에 참석하고
     음악에 관하여 보통이상의 지식을 갖고 넓은 성량과 정확한 음조를 가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 합창단은 음악적으로 여덟 부분으로 나누어져서 전부 완전하게 연습하여 세계
     적으로 위대한 음악단체가 되는 보기 드문 집단입니다. 수백만의 사람들이 이
     합창단의 노래를 들었고 또 수백만의 사람들이 앞으로 그들의 노래를 들을
     것입니다.


    몰몬태버내클 오르간 소개

beach_yellow.gif 몰몬 태버내클 합창단의 주역들

evans.jpg
Oakley S. Evans  단장
(1975)

 ottley.jpg
Dr. Jerold D. Ottley  지휘자
(1974-1999),  

 ripplinger.jpg
Don Ripplinger
부지휘자

 kinard.jpg
J. Spencer Kinard
해설자

 poulsen.jpg
Udel E. Poulsen
사업책임자

 schreiner.jpg
Alexander Schreiner
올갠 반주자

 cundick.jpg
Robert Cundick
올갠 반주자
1965-1991 

 darley.jpg
Roy M. Darley
올갠 반주자
1947-1984

Craig Jessop Craig Jessop, Director (1999-present)

F. MacRay Christensen appointed Choir President
(November 12, 2000)

<<-- 태버내클 합창단의 새 지휘자 : 제솝 형제
1999년 12월 3일 퇴직한 전임 제롤드 디 오틀리 형제 뒤를 이어 크레이그 디 제솝 형제는 세계적으로 이름난 합창단과 더불어  음악을 통한 설교를 한다. 부지휘자인 맥 윌버거 및  밸로우 브래포드 형제와 함께 그는 템플 스퀘어 합창을 책임지며, 태버내클 합창단을 위한 훈련 합창단 및 최근에 템플 스퀘어에  재조직된 오케스트라도 책임.
제솝 형제는 1995년부터 태버내클 합창단의 부지휘자로  봉사해왔다. 합창단과 함께하는 그는 전문적인 경험뿐 아니라 학구적인 경험을 쌓아 발전을 거듭했다.[리아호나 2000.4]

몰몬태버내클 오르간 소개
몰몬태버내클 합창단 대형사진(1.3M)

태버내클 합창단 멀티미디어 이야기 패키지(교회 공식사이트 한글)

몰몬 태버내클 합창단 종합 안내(개인 사이트)
(이 사이트는 태버내클 합창단의 상세한 종합자료를 풍부하게 제공)

->>> 몰몬 태버내클 합창단 공식 홈페이지 : http://www.mormontabernaclechoir.org


          
All Contents Copyright by 1999-2015
http://www.ldskorea.net
TEL: 010-4236-9900 / 070-7620-9900 / FAX: 031-726-9966
For questions and comments, send e-mail to
pcwa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