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경제   1999/06/09일자

 

 


내 조상은 누구인가 찾아보자!


  

[최용성] 인터넷으로 가계의 뿌리를 찾아보는 `인터넷 족보 사이트 '에 대한 관심이 높다. 최근에는 인터넷이나 CD롬 등 뉴미디어를 활 용해 족보를 제작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인터넷이나 CD롬과 같은 뉴미디어로 족보를 만들면 자료를 데이터 베이스(DB)화해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뿐만 아니라 컴퓨터 세대 들에게 조상의 의미와 가계(家系)를 쉽게 이해시킬 수 있는 장점도 있다.

또 기존 족보에서는 다루기 힘들었던 영상이나 멀티미디어 자료까지 저장할 수 있고 자료를 수시로 갱신할 수 있어 살아있는 족보로 만들 수 있다. 인터넷과 연결하면 종친회를 활성화하는 창구로 활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현재 국내 인터넷 사이트에는 광산 김씨, 한산 이씨 등 비공식적인 족보 사이트가 여러개 있다. 이와 함께 족보에 대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정리해 서비스하는 곳도 많다.

대표적인 곳으로 권혁민씨가 운영하고 있는 `뿌리를 찾아서 '(www.elim.net/∼name)가 있다. 이 곳은 개인이 운영하는 사이트임에 도 불구하고 상당히 방대한 양의 성씨 정보를 담고 있다.

이 사이트를 방문하면 우리나라에 현존하는 274개 성씨 종류와 본관 등을 살펴보는 `성씨의 종류와 유래' 코너를 비롯해 성씨의 기원, 족보 이야기, 촌수 따지는 법 등 다양한 메뉴를 만날 수 있다.

특히 `뿌리검색'이란 내부 검색엔진을 이용하면 성씨와 본관 이름 등에 관한 내용을 키워드로 손쉽게 찾아볼 수 있다.

예컨대 최근 모 TV프로그램에 등장해 `세상에는 판씨도 있다'라고 주장했던 고교생 판유걸 군의 판씨를 입력하면 `판(判)씨는 본관이 해 주 한곳으로 1930년 처음 나타났으며 서울과 고양군에 18가구, 이북에 2가구가 있다'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성씨에 얽힌 재미있는 이야기를 들려주는 코너도 둘러볼만 하다. 몇 가지 예를 보자. 영도 하씨(影島 河氏)는 미국인 국제변호사였던 로버트 할리 씨가 시조다. 할리 씨는 지난 97년 한국 국적을 취득한 후 하 씨 성에 일이라는 이름으로 한국식 성과 이름을 새로 만들었다.

내(乃)씨가 만들어진 계기도 흥미있다. 내씨는 원래 고려 왕족인 개성 왕씨였다. 고려가 망하고 조선이 개국하던 혼란스러운 시절, 멸족위기에 처한 왕씨 중 한 사람이 도망가다가 이름을 묻는 검문 포졸에게 당황한 나머지 `네?'라고 대답했는데 이게 결국 내씨가 생긴 내력이 됐다. 내씨의 본관은 왕씨와 같은 개성이다.

이밖에 왕실 연대표 코너에 가면 고조선 삼국시대 고려 조선 현대에 이르기까지 우리나라의 모든 왕과 대통령 이름 그리고 통치기간 등을 살펴볼 수 있다.

족보를 CD롬으로 제작해주는 C&I는 최근 인터넷에 족보 사이트 (www.jokbo.co.kr)를 개설했다. 족보 읽기 한국인의 뿌리를 찾아서 등 메뉴로 구성돼 있다.

다만 밀양 박씨(규정공파)를 기반으로 만들어져 다른 성씨에 대한 정 보는 상대적으로 빈약한 편이다. 전통의례 코너에 가면 지방 쓰는 법과 같은 자료를 살펴볼 수 있다. 관련소식 코너에서는 전국 주요 성씨 종친회 연락처를 정리해 놓았다.

한국족보신문사(www.genealogy.co.kr)나 이야기 뿌리관 (www.iyagi.co.kr/5kroot) 등도 네티즌들이 자주 방문하는 족보 사이트 이다.

외국에서도 인터넷을 이용한 뿌리찾기 운동이 한창이다. 미국에서는 얼마 전 몰몬교(말일성도 예수그리스도교)가 개설한 족보 웹사이트 ( www.familysearch.org )에 한꺼번에 많은 접속자가 몰려 컴퓨터가 다 운되기도 했다.

이 서비스는 몰몬교가 이른바 `사자(死者)들에 대한 세례'를 위해 수집한 족보를 인터넷에 올린 것으로 1500년전 이래 살았던 사람들의 이 름 4억개와 혈통을 전문으로 다룬 웹사이트 4000개를 찾아볼 수 있는 검색엔진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미국 러닝사가 서비스하고 있는 인터넷 족보 사이트 (www.genealogy.com)는 약 3억2500만개의 성씨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뿌리찾기 관련 토론방 서비스에 가면 혈통관련 연구자들의 다양한 자료와 웹사이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야후의 계보학 분류(초기 화면에서 Arts→Humanities→History→G enealogy)에 가도 외국의 많은 성씨 관련 사이트 등을 통해 외국 성씨의 유래와 족보를 찾아 볼 수 있다.

 


         All Contents Copyright by 1999-2009
For questions and comments, send e-mail to
pcway@hanafos.com
http://www.ldskorea.net
TEL: 010-236-9900 / 070-7620-9900 / FAX: 031-726-99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