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몬 교회의 급속한 성장의 원인에 대한 간략한 분석

-두안 치 교수-
중국 북경 중국 사회 과학원
(中國社會科學院, Chinese Academy of Social Science)
세계 종교 연구원

2005-12-09

(이글은 미국의 특별한 종교 지도자인 조셉 스미스 이세
기념 학술 세미나에서(서울 충무아트홀 컨벤션 센터) 행한 세미나(
2005년 12월 9일)
에서 행한 기조연설의 주제발표 내용의 영어 연설문을 주최측에서
한국어로 번역하여 배포한 유인물을 그대로 옮긴 것으로
중국인 저명 학자가 최초로 교회에 대한 진술 자료임. 이 세미나는 한국의
불교, 기독교, 구교, 개신교 기타 저명 사회인사를 초청하여 행함. 
세미나 내용에 대한 세부사항은 이글 하단에 링크 기사 참조]


조셉 스미스가 1820년대 말, 즉 1830년에 몰몬 교회(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희)를 설립한 때로부터 거의 180년이 지났다. 나는 그리 길지만은 않은 이 기간올 네 단계로 나누어 몰몬 교회의 역사를 살펴보았다.

첫째 단계는 확립기(1830년-1890년)이다. 조셉 스미스가 경전을 확립한 후, 첫 번째 교회 조직이 확립되었고 첫 번째 성전이 세워졌다. 그때부터 계속 교회는 건실한 성장을 지속하였다. 1844년에 조셉 스미스가 순교한 이후, 교회는 브리검 영의 지도력 하에 종교의 자유롤 찾아 서부로 이주하였다. 그 결과 유타 주가 수립되었고 일부다처제가 시행되기 시작했다.

둘째 단계는 과도기(1890년-1930년)이다. 이 기간 중에 몰몬 교회는 일부다처제의 시행을 중지하였다. 교회는 다른 종교, 다른 지역과 분리된 상태에서 벗어나 미합중국 전역으로 뻗어나갔으며 미국 문화의 주류와 점차 섞이기 시작했다.

셋째 단계는 적응기(1930년대-I960년대)이다. 정부에 협력하고 '사회봉사계획' 및 '복지계획'에 도움을 줌으로써 교회는 회원들이 사회에 나아가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었다. 교회는 더 많은 미국인들이 몰몬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각종 신문과 잡지를 발행하였다.

넷째 단계는 전도기(1960년대부터 현재까지)이다. 점점 더 많은 교회 회원들이 선교사로 봉사하는데 헌신함으로써 교회가 전 세계로 뻗어나가게 되었다. 선교사로 봉사하는 회원 수는 이 기간 동안 비약적으로 증가했다. 예를 듣면, 1964년에 몰몬 교회에는 전 세계에서 봉사 중인 선교사가 12,000명이었는데, 1986년에 이르러서는 선교사 수가 30,000명으로 증가하였고, 1992년에는 이 통계치가 49,000명으로 중가하였다. 2005년 현재 60,000명의 선교사가 세계 도처에서 봉사하고 있다. 선교사 수의 증가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 내에 있는 선교부 수도 계속 증가하고 있다. 몰몬 교회는 현재 세계의 162개 국가와 지역에 퍼져 있으며, 1억 권 이상의 몰몬경을 출판했으며, 세계 여러 곳에 100개 이상의 성전을 세웠다.

이 기간 동안 선교 사업에 전념함으로써, 교회가 처음 조직되었을 때의 6명에서 180년이 지난 지금 1,000만 명 이상으로 증가했다. 증가율은 특히 넷째 단계 동안 급속히 증가했는데, 예를 들면 전체 회원 수는 1947년에 100만이 되었고, 1986년에는 600만으로 증가하였다. 1992년에 이 수치가 840만으로 급성장하였고, 오늘날, 2005년에는 교회 전체 회원 수가 1,200만 명을 넘었다. 몰몬교는 미대륙에서 창시되고 확립된 종교이다. 과거에 신도들은 주로 미국인이었다. 선교 프로그램이 발전함에 따라, 교회는 전 세계에 걸쳐 회원이 생기게 되었으며, 회원의 절반 이상이 미합중국 이외의 지역에 있다. 교회 발전의 역사를 보면 이 교회가 얼마나 빨리 성장했는지 알 수 있다. 처음에 이 교회는 미국 내에서 발전했고 그 결과 더 많은 미국인들이 쉽게 받아들일 수 있었고 결국은 미국의 주류 사회에 완전히 동화될 수 있었다. 이어서 교회는 전 세계에 걸쳐 발전하게 되고 점점 더 많은 나라에서 받아들이게 되었다. 이 모든 것은 이 교회의 성장 잠재력이 얼마나 큰가 하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가까운 장래에 몰몬 교회가 비교적 크고 영향력 있는 세계종교가 될 것이라고 나는 믿고 있다.

이러한 질문에 대한 아주 기본적이고도 간략한 분석이 될 것이다.

1. 이 교회의 교리와 경전이 개방적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쉽게 받아들일 수가 있다.

몰몬 교회는 강한 기독교 전통을 배경으로 하고 있는 종교이다. 그러나 다른 전통적 기독교회와는 많이 다르다. 한 가지 중요한 다른 점은 몰몬 교회에는 다른 기독교 교회보다 더 많은 경전이 있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기독교 교회는 성경을 그 기초로 사용하고 있다. 시대에 따라 같은 경전 구절을 다르게 해석하는 일은 가능하다. 그러나 그 내용을 바꾸거나 더하거나 빼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렇지만 몰몬 교회는 경전이 네 가지, 즉 성경, 몰몬경, 교리와 성약, 그리고 값진 진주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에서 다르다. 몰몬 교회는 조직된 이후로부터 몰몬 교회가 참된 기독교 교회이고, 사도들이 회복되었다는 걸 믿기 때문에, 동방정교, 가톨릭 그리고 다른 새로운 종파들을 포함한 그룻된 다른 기독교 교회들은 전통을 잃어버렸다는 것이다. 그 결과 성경만이 계속해서 경전으로 남아있게 되었다는 것이다.

그러나 몰몬 교회에서 가장 중요한 경전은 몰몬경이다. 그들은 이 책이 성경의 부족함을 보충해주고 있다고 믿는다. 몰몬 교회는 심오한 신비, 즉 몰몬경의 기적적인 출현, 선지자 조셉 스미스의 지도자적 지위, 그리고 그의 사망 이후 초기 회원들이 겪은 경험을 특히 강조한다. 몰몬 교회의 교리는 공개되어 있고 세월이 흐름에 따라 교회의 경전은 추가될 수 있다. 이것은, 선지자가 하나님으로부터 새로운 계시를 받았다고 선포하기만 하면 되고 그러면 이러한 새로운 계시는 교리와 성약에 포함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몰몬 교회의 교리는 더 쉽게 우리 시대에 적용될 수가 있다. 예를 들면, 1862년 미국 의회는 중혼 금지 법을 통과시키고 유타 주가 연방에 가입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았다. 1882년에 의회는 또 다른 법, 즉 일부다처제를 불법 동거로 간주하고 이 법을 어기는 자에게 선거권과 공직에 임명될 권리를 박탈하는 에드먼즈 일부다처 금지 법안을 통과시켰다. 1887년, 의회는 에드먼즈-터커법이라 하는 더 엄격한 법안을 통과시키고, 몰몬 교회의 모든 자산을 강제로 몰수하였다. 이렇게 커다란 압력을 받고 있는 상태쎄서, 1889년 교회의 제 4대 회장이었던 월포드 우드럽은 하나님으로부터 새로운 계시를 받았다고 선언하고 이로써 일부다처제의 시행은 중지되어야 한다고 선언했다. 1890년 그는 교회 회원들에게 나라의 법에 순종할 것을 공식적으로 요청하였다. 이 요청이 바로 몰몬 교회의 교리와 성약에 기록되어 있는 "공식 선언-1"이 되었다. 이 선언문의 일부는 다음과 같다. "복수결혼을 금하는 법률이 의회에 의하여 제정되었고 그 법률이 대법원에 의하여 합헌이라고 선언된 만큼, 이로써 본인은 그 법률에 따르고자하며, 본인이 감리하는 교회 회원들도 똑같이 행하도록 그들에 대한 나의 영향력올 행사하겠다는 본인의 뜻을 선언하는 바이다." 이 결과 몰몬 교희의 모든 자산은 1993년 반환되었고 유타 주는 미합중국의 일원으로 공식적으로 받아들여졌다.

1978년 이전까지만 해도 몰몬 교회는 혹인들이 거룩한 신권올 갖는 것을 허용하지 않았다. 그러나 60년대의 민권운동 이래로 상황이 새롭게 진전됨에 따라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인종차별에 대해 반대하게 되었다. 1978년 선지자 스펜서 더블유 킴볼 회장은 그 당시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의 회장으로서 하나님으로부터 새로운 계시를 받게되고 이렇게 선언하였다. "주께서는 우리의 기도를 들으시고 교회 안에 있는 모든 충실하고 합당한 남자가 거룩한 신권과 함께 그 하나님의 권세를 행사할 수 있는 권능을 받고 자기의 사랑하는 이들 과 함께 성전의 축복을 포함하여 거기에서 비롯되는 모든 축복올 누릴 수 있는 오래 전부터 약속된 그 날이 바야흐로 이르렀음올 계시로써 확인해 주셨습니다. 따라서 교회의 모든 합당한 남성 회원은 인종이나 피부색에 관계없이 신권에 성임될 수 있습니다. 신권 지도자들은 아론 신권이나 멜기세덱 신권에 성임될 모든 후보자들을 주의 깊게 접건하여 그들이 합당성에 대하여 이미 수립되어 있는 표준을 충족시키고 있는지 확인하는 정책을 따라 주시기바랍니다." 이때부터 몰몬 교회의 혹인 남성 회원들은 백인 남성 회원들과 같이 신권에 대한 모든 권리롤 누렸다. 합당하기만 하면 그들은 낮은 아론 신권뿐 아니라 더 높은 멜기세덱 신권에도 성임될 수 있다.

위의 두 가지 예는 몰몬 교회의 교리와 경전이 개방적임을 분명하게 보여주고 있다. 이와 같은 개방성은 조셉 스미스가 쓴 신앙개조 제11조 "우리는 우리 자신의 양심의 지시에 따라 전능하신 하나님을 예배할 특권이 있음을 주장하며, 또 모든 사람에게 그들이 어떻게, 어디에서, 혹은 무엇이라도 예배할 수 있는 똑 같은 특권을 허용한다." 에도 나타나 있다. 몰몬교도들은 그들의 교회가 조직된 이래로 끊임없이 핍박에 직면해왔기 때문에 어느 누구보다도 종교적 자유의 중요성을 잘 이해할 수 있다. 몰몬 교회는 다른 사람들도 그들과 같은 믿음을 갖기를 바라지만 강요하지는 않는다. 그와는 반대로 그들은 다른 사람들의 선택을 존중한다. 오늘날 종교적 분쟁이 그치지 않는 것을 생각해볼 때, 만일 더 많은 사람들이 다른 종교를 대할 때 몰몬 교도들과 똑같은 태도를 취한다면 세상애는 더 많은 평화가 있을 것이다.

교리가 개방적이라는 점 때문에 교회가 변화하는 사회에 보다 쉽게 적응할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그러한 점은 교회의 발전에도 역시 도움이 된다.

2. 교회의 조직과 전도 방법이 교회의 발전을 촉진한다.

몰몬 교회의 조직은 고대의 사도 시대의 기독교 교회를 그대로 본뜬 것처럼 보인다. 최고 지도자는 교회의 회장인데 "선지자"라고도 한다. 이것은 종신직이다. 회장은 두 명의 보좌들과 함께 교회의 제일회장단을 구성한다. 그 아래에 열두 명으로 구성된 십이사도 정원회가 있다. 그들은 세 명으로 구성된 또 다른 그룹인 감리 감독단과, 칠십 명으로 구성되어 있는 칠십인 정원회를 지도한다. 그들은 교회의 모든 현세적인(그리고 영적인) 일을 감독한다. 교회의 본부는 유타 주, 솔트레이크시티에 있다. 전체적으로 교희는 지리적 위치에 따라 여러 지역(Area)으로 나뉘어진다. 각 지역은 다시 여러 소규모 지역(Region)과 선교부로 나뉜다.

소규모 지역은 여러 스테이크로 나뉘고, 스테이크는 여러 와드와 지부로 나뉜다. 선교부는 여러 구역(District)과 지부로 나뉜다. 이들 각 단위에는 한 명의 희장과 두 명의 보좌가 지도자로 있다. 이들 지도자 가운테는 교회 본부와 같이 봉급을 받는 전임 성직자가 없을 뿐만 아니라 다른 인원들도 자신이 맡은 임무로서 교희를 위해 시간제로 봉사한다. 이로 인해 교회는 막대한 경비 부담을 덜 수 있고 희원들의 헌금올 거의 모두 다 선교 사업을 위해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이것은 교회의 발전에 상당한 도움이 된다. 한 가지 내가 특별히 지적하고 싶은 것은 교회 회원들은 몰몬 교회의 회장을 선지자로 받아들이고 있으며 그가 하나님으로부터 직접 계시롤 받고 예언할 수 있다고 믿고 있다는 점이다. 이와 같은 순종적인태도는 다른 기독교인들이 그들의 지도자들에게 보이는 태도와는 사뭇 다른 것이다. 다른기독교 교회의 지도자들은 예언하는 능력을 갖고 있지 않고, 그래서 거룩함이 결여되어 있다. 이들 교회의 회원들은 그들의 남성 혹은 여성 지도자에게 순종할 것인지 순종하지 않을 것인지 선택할 수 있다. 그렇지만 몰몬 교회는 최고 지도자의 말이 어느 정도 하나님의 뜻을 나타내고 있고, 그렇기 때문에 거룩하게 받아들인다는 점메서 전혀 다르다. 이것은 몰몬교회의 회원들해게 강한 구속력을 가지고 있고 교희 조직의 발전에 상당한 도움이 된다.

또 하나의 뛰어난 자산은 몰몬 교회가 좀 더 완전한, 상호 도움을 베푸는 복지 봉사 체계를 교회 회원들 가운테 수립했다는 사실이다. 이 체계는 미국이 대공황이라는 시기에 있을 때인 1936년에 시작되었다. 교회는 회원들이 자립하여 자족할 것을 촉구했다. 회원들은 그들과 그들의 가족들이 문제를 해결할 수 없을 때에만 교회에 도움올 청했다. 교회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회원들을 두 가지 방법으로 도왔다. 첫 번째 방법은, 직장이 필요한 사람에게 온갖 취직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직장을 알선하는 것을 도와주는 것이었다. 여기에 덧붙여 그들은 회원들의 근로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여러 가지 직업 훈련 과정을 갖추고 있었다. 두 번째 방법은 궁핍한 자에게 기본적인 생필품을 제공하는 것이었다. 그들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감독의 창고 체계를 수립하고 데저렛 산업을 세웠다. 교회의 남자 회원들로 이루어진 가정[복음]교사들, 그리고 교회의 여성 회원들로 이루어진 방문 교사들은 정규적으로 교회의 가족들과 여성들을 방문한다. 궁핍한 상황에 처한 사람이 있다고 판단 되면 그들은 신속히 감독에게 보고한다. 그러면 감독은 감독의 창고에서 물품을 내어 궁핍한 자들에게 대가를 받지 않고 공급해 주는데, 그러한 물품은 일반적으로 교회 회원들이 생산하거나 기부하는 것이다. 그러한 것은 모두 현물이며, 금전을 주고받는 일은 없다. 소위 데저렛 산업이라고 하는 것도 사실은 감독의 창고의 한 부분이다. 여기에서는 노인, 약한 자, 병자 및 장애자들을 체계적으로 편성하여 회원들이 기부한 갖가지 물건들을 수선하고 말끔하게 손질하게 한다. 이러한 방법으로 일부 사람들의 취업 문제와 궁핍한 사람들의 문제가 해결되었다. 여기에다가 교회는 회원들이 매달 두 끼 동안 음식을 먹지 않고 물도 마시지 않도록 장려하여 그 결과 절약된 돈을 복지 봉 계획을 지원하는데 쓰토록 권장하고 있다.

이러한 방법은 회원들 간의 유대를 강화하고 가난한 사람들이 몰몬 교회에 더 관심올 갖게하는 점이다. 지적해 둘 점은 몰몬 교회의 이 복지 체계가 나태함을 조장하는 체계가 아니라, 기본적인 것에서 출발해서, 어려운 형편에 있는 교회 회원들이 그들의 근로 능력과 생존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올 돕는다는 점이다. 그 직접적인 결과로서 몰몬 교회는 자족과 근면의 기풍을 진작시켜 이로써 회원들이 부와 성공을 얻기 위해 스스로 열심히 일하는 풍토가 조성되었다

몰몬 교회는 온 세상에 포교하는 것을 강조하며, 그 전도 방식은 아주 독특하다. 거의 모든 사람은 일정 기간 동안 선교사로 봉사해야 하는 의무를 완수해야 한다. 이것은 몰몬 교리의 요구, 즉 말하자면 몰몬 교회의 희원들에 대한 하나님의 요구 "이 부름과 계명을 받아들이고 나의 종 시드니 리그돈과 조셉 스미스 이세 앞에 나아오는 자는 모두 성임 받아 여러 나라 가운데 영원한 복음을 전파하도록 파송되어"에 근거를 둔 것이다. 이들 선교사는두 그룹으로 나눌 수 있는데, 첫째 그룹은 19세의 젊은 남자들이나 21세의 젊은 여성들인 미혼의 젊은 사람들로 이루어진다. 이들 그룹은 각각 (동성으로)둘씩 동반자가 되어 복음을 전파하기 위해 나가서 만나는 사람들에게 주로 몰몬경에 대해 가르치며 일 년 내지는 그 이상의 기간을 봉사한다. 다른 그룹의 선교사들은 결혼한 부부들로 이루어지는데 이들은 주로 만나는 사람들을 위해, 예를 들면, 읽기를 가르치는 것과 같은 여러 가지 봉사 활동을 한다. 어떤 부부들은 이와 같은 선교 사업에 여러 번 봉사하면서 자신들의 경비를 모두 스스로 부담한다.

다음에 설명된 전도 방식은 회원들 자신의 영성과 헌신을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되고 있다.
첫째, 선교사들은 자신의 경비를 스스로 부담해야 하며, 선교사로 봉사함으로써 생기게되는 재정적 어려움을 극복해야 한다. 이것 자체가 그들의 종교에 대한 그들의 헌신을 시험하는 것이다.

둘째, 선교사로 봉사하는 동안 예상하지 못한 어려움올 많이 경험하게 된다. 그 중 하나는 언어 장벽올 극복하는 일일 수도 있다. 선교사들은 그들이 봉사하러 가는 지역의 언어를 반드시 배워야 한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 선교사로 봉사하는 회원들은 열심히외국어를 공부한다. 그래서 몰몬 교회에는 다른 어떤 종교 단체보다 외국어롤 말할 수 있는 회원이 많다. 여기에 더하여 선교사들은 꾸짖음이나 멸시를 감수할 마음의 준비가 되어 있어야만 한다. 더욱이, 먼 외딴 지역으로 파송되는 선교사는 여러 형태의 일상적인 어려움과 난관을 극복해야만 한다. 그 결과, 선교 활동은 의지력에 대한 훌륭한 시험이 되어, 선교사들이 눈을 뜨고 사회의 상부로 진출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 모든 시련올 겪은 후에, 선교사들은 보다 향상된 영성의 새로운 수준에 도달하게 된다.

이와 같은 선교 활동은 자신의 종교와 교회에 충실한 회원을 양성한다. 다른 사람에게 전도하기 위해서는, 선교사가 된 교회 희원은 자신의 종교를 아주 잘 알고 있어야만 한다. 선교사로 봉사하는 동안 그들은 스스로 몰몬 교회에 대해 더 잘 알게 되기도 한다. 몰몬 교회의 선교사들은 모두 교회에 의해 조직을 갖추게 된다. 선교 활동을 통해서 회원들은 교희와의 유대를 강하게 하고 감정적으로도 교회와 가까워지게 된다. 몰몬 교회의 회원들은 모두 다 그들의 믿음에 대한 충성심올 가진 것처럼 보이며, 그들의 선교사 경험과 관련된 어떤 굳건한 진보적 정신을 소유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지난 수 십 년 동안에 몰몬 교희의 회원이 여러 배 중가한 것은 교회에 이러한 선교사 집단이 있기 때문이다.

몰몬 교회는 희원들이 법을 지키는 시민이 되어 명예롭고 건전한 삶올 누리도록 장려하는 데 주의를 기울인다. 이 때문에 몰몬 교회는 세상의 여러 통치자들에게 쉽게 받아들여지게 되고 이것은 또 교회의 발전과 성장에 도움이 된다.

1980년대 말과 90년대 초에, 나는 미국에 있는 몰몬 교회의 회원들과 만날 기희가 많았다. 그들의 일상 생활 양식에 나는 깊은 인상을 받았다. 몰몬 교인들은 커피, 차, 술, 담배 및 기타 자극성 있는 기호품의 사용을 금하고 있다. 그들은 곡식류, 채소류, 그리고 과일의 섭취를 장려하고 육류롤 조금만 먹는다. 몰몬 교인들은 단정한 모습을 하며, 이상하고 부적절한 옷차림을 찬성하지 않는다. 이러한 생활 습관은 오늘날 세상에서 권장하는 과학적 건강 생활 방식과 일치한다. 이것은 이러한 생활 방식올 추구하는 사람들에게는 분명히 매력적이며, 교회의 급속한 성장의 한 원인이기도 하다.

물론, 이와 같은 몰몬 교인들의 좋은 생활 양식은 그들의 믿음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으며, 조셉 스미스가 1833년에 받아서 실행에 옮긴 하나님의 계시(교리와 성약 89편)에 바탕을 두고 있다. 교회 밖에 있는 어떤 이들의 견지에서는, 이 선지자가 일 세기도 더 이전에 이와 같은 건강한 생활 방식을 제창했다는 점은 큰 비전으로 비쳐지는 것이다.

몰몬 교회가 정부와 법을 존중한다는 사실은 나에게 깊은 인상을 주었다. 80년대 말, 몰몬 교인인 한 친구가 나에게 말하기를 "나와 나의 아내는 러시아에서 선교사로 봉사하러 가기를 몹시 바라고 있다"고 하였다. 나는 그때 바로 그에게 그렇게 하라고 말해주었는데, 그러나 그는 진지한 목소리로 만일 러시아 정부가 허락하지 않으면 가지 않게 될 것이라고 말하였다. 그리하여 그들은 러시아 정부가 종교의 자유를 허용하는 법을 시행하기를 바라고있었다. 이 일은 몰몬 교회가 다른 나라의 정부와 그 법을 존중한다는 것을 잘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존중은 몰몬 교회의 신앙개조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데, 신앙개조 제2조에는 이렇게 적혀있다. "우리는 왕, 대통령, 통치자, 장관에게 복종할 것과, 법률을 순종하고 존중하며 지지할 것을 믿는다." 실제로 교회의 4대 회장인 월포드 우드럽이 1890년 일부다처 체제를 폐지한 것도 몰몬 교회가 법을 존중하고 있음을 입증하는 것이다.

얼마 전에 나는 몰몬 교인인 한 친구에게 그들의 교회와 미국 정부와의 관계가 어떠한지 물어보았다. 그는 내게 말하기를 "우리는 우리 정부를 좋아하고 있고 우리와 정부와의 관계는 아주 좋다"고 하였다. 장로교인인 한 친구는 미국 정부가 몰몬 교회를 정말로 좋아하고 있기 때문에 몰몬 교회는 국가 대표 교회가 되어가고 있다는 농담을 한 적이 있다. 이 말이 어느 정도 사실인지 나는 모르지만 적어도 몰몬 교도들이 정부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고 하겠다. 이러한 관계는 그들이 법을 순종하고 정부를 존중하는 과정에서 발전하였을 뿐 아니라 그러한 것과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다. 전 세계의 많은 정부가 몰몬 교회에 대해 좋은 인상을 갖고 선교 활동을 하도록 문을 열어 준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몰몬 교회의 특장으로 또 하나 눈에 띄는 것은 그들이 회원들에게 높은 표준의 도덕을 특히 강조하고 있다는 점이다.

내가 보기에는 도덕성에 대한 강조가 주로 신앙개조 제3조와 13조에 나타나 있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속죄를 통하여, 온 인류가 복음의 법과 의식에 순종함으로써 구원받을 수 있음을 믿는다." 법과 교리에 대한 순종에 강조를 두고 있다. 나는 이러한 것이 도덕성에 관해 몰몬 교회의 회원들이 받은 가장 기본적인 요구사항이라고 생각한다. 도덕성에 대한 더 높온 요구는 신앙개조 제3조 "우리는 정직, 진실, 순결, 인자, 유덕, 그리고 만인에게의 선행을 믿는다. 진실로 우리는 바울의 훈계를 따른다 할 수 있으니- 우리는 모든 것올 믿으며, 우리는 모든 것올 바라며, 우리는 이미 많은 것을 견디어 왔으니, 모든 것을 견딜 수 있기를 바란다. 무엇이든지 유덕하고 사랑할 만하거나 흑 듣기 좋거나 혹 칭찬할 만한 일이 있으면 우리는 이것들을 구하여 마지 않는다.깨T 나타나 있다. 몰몬 교회는 회원들이 선행을 더 많이 하고 그들의 믿음에 그들의 선행을 겸비할 것을 강조한다. 이러한 말을 들으면 중국에 있는 기독교 교회가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는다는 구절을 다르게 이해하고 있다는 사실이 생각난다. 어떤 사람들은 의롭다 하심이 구원을 위한 조건은 아니며, 그보다는 단순히 신앙을 갖는 것으로 충분하다고 강조한다. 그렇지만 다른 사람들은 의롭다 하심이 기독교인에게 중요하다고 믿는다. 큰 분열이 생긴 것도 이 점에 대한 의견이 달랐기 때문이다. 내 생각으로는 몰몬 교회 안에서 이 "의롭다 하심을 받음" 이라든가 "신앙"의 문제로 그와 같은 분열이 있을 것 같지는 않다. 왜냐하면 이것은 위의 신앙 개조에서 이미 명확하게 서술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신앙개조에 입각하여 몰몬 교희는 그 회원들얘게 유덕하고, 명예롭고, 법올 지키는 시민이 될 것과, 건강한 생활 방식을 따라 살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렇게 함으로써,교회는 긍정적이고 열심히 일하며 성공하는 백성을 양성하고 있다. 오늘날 몰몬 교회는 재난을 당한 나라에 도움올 제공함으로써 재난 구조 활동을 전개하는 것과 같은 사회 봉사를 강조하고 있다. 많은 교회 회원들이 선교 사업올 위한 기금을 내고 있으며, 교회는 여러 사업체를 소유함으로써 큰 금융 자산을 확보하고 있다. 이로 인해 어린이들의 의료비롤 부담하고, 어린이롤 위한 발달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가난한 자와 피난민과 이민자들올 위한 의료, 주거 및 음식을 공급하고, 문맴자들올 위한 읽기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한 특별 기금을 설립하는 일이 가능해졌다. 교회가 세계적으로 영향력을 확대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이러한 활동과, 선교 사업을 위한 회원들의 열정과, 교회의 커다란 금융 자산과, 자체의 매체 수단을 사용하여 교회를 긍정적으로 알린 결과이다.

이 모든 일이 과거에 사람들이 교회에 대해 가졌던 여러 가지 편견올 바꾸어 놓았다. 이 교회를 기독교 교회 사이에서 국외자로 취급하고 멸찍이 거리를 두던 태도는 변했고, 이제 이 교회는 사회를 이롭게 하는 더 나은 종교로 인정받고 있다. 몰몬 교회가 세계 도처에서 성공할 수 있게 된 것은 바로 이 이유로 인한 것이다. 이 교회는 이미 162개국에 세워져 있고, 내 생각으로는 가까운 장래에 더욱 많은 나라에 세워질 것이다.

3. 몰몬 교회의 향후 발전 추세에 대한 전망.

 나에게는 몰몬 신자가 아닌 친구들이 몇 명 있다. 우리가 몰몬 교회에 대해 이야기할 때면 그들은 자신들이 만나본 몰몬 교인들이 사람들을 대하는 것을 보면 중국 사람들이 생각난다고 말했다. 나의 느낌도 똑같았다. 그들이 손님들을 대하는 정중하고도 따뜻한 태도는 중국 사람들이 손님을 대하는 태도와 아주 흡사하다. 몰몬 교회가 가족과 족보틀 중요시하는 태도는 전통적인 중국 가족들이 그러한 것을 중요시하는 것과 아주 흡사하다. 예롤 들면, 대가족을 강조하는 것, 피임올 찬성하지 않는 것, 이흔을 반대하는 것, 그리고 족보와 조상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은 모두 전통적인 중국인 가족들이 갖고 있는 가치관과 동일한 것이다. 이러한 것은 서방 교회의 다른 교파에서는 거의 찾아볼 수 없는 가치관이다. 몰몬 교회의 가장 기본적인 교리는, 신회가 모두 한 몸이라는 다른 기독 교회의 교리를 받아들이지 않는다. 그보다는 하나님과 예수는 별개의 존재로서 각각 자신의 몸을 갖고 있으며 그들은 인격체로서 형상을 지니고 있다고 말한다. 하나님은 아버지이시고, 예수는 아들이시며, 성모 마리아는 하나님의 아내이자 예수의 어머니이다.

더 나아가서 몰몬 교회는 원죄를 인정하지 않고, 그보다는 인류가 원래 하나님과 함께 영의 상태로 있었다고 믿는다. 그 후애, 아담의 타락으로 인해서 사람은 땅으로 내려왔지만 아담에게서 원죄는 물려받지 않았다. 바로 신앙개조 제2조에서 말하고 있는 것과 같다.

"우리는 사람이 아담의 범법으로 인하여가 아니라 그들 자신의 죄로 인하여 형벌을 받음을 믿는다."  중국 문화가 사람의 본성을 중요시하는 문화이기 때문에, 이 모든 것은 전통적인 중국 사람들이 이해하고 받아들이기가 아주 쉬운 것이다. 중국 민족은 원죄를 자각하고 있지 않다. 다른 기독교 교회와 비교했을 때, 몰몬 교희의 교리가 중국 문화의 전통과 더 잘 조화된다. 실제로, 중국 최초의 기독 교회---태평 천국---의 기본 교리는 예수와 하나님의 관계를 그들의 종교가 이해하는 방식에서 몰몬 교회의 기본 교리와 유사하다. 그들도 역시 신회가 세 명의 구성원으로 이루어지되 모두 한 몸을 공유한다는 생각올 받아들이지 않았다.

그들은 예수와 하나님을 완전히 별개인 존재로 간주하였다. 하나님은 아버지이시고, 예수는 아들이시다. 그들은 하나님께도 아내, 즉 우리의 하늘 어머니가 있다고 믿었다. 이로써 보건대 우리는 몰몬 교회의 교리가 중국인들의 사고방식에 더 가깝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예를 모두 듦으로써 내가 그려 보고자 하는 것은 몰몬 교회가 중국 사람들과 비슷한 점이 많기 때문에 중국인 가운데서 발전하기가 더 쉬울 것이라는 점이다. 따라서 내 생각으로는 장차 몰몬 교회의 발전은 중국 사람들 가운테서 이루어질 가능성이 크다. 만일 중국 정부가 종교에 대하여 좀 더 개방적인 정책을 편다면 중국 본토에서 몰몬 교회가 더욱 큰 성장을 이룩할 가능성이 많다. 중국 속담에는 "서두르면 일을 그르친다"라는 게 있다. 몰몬 교회는 중국에서 선교 활동을 하기 위해 서두르려고 해서는 안 된다. 이런 일은 인내와 시간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내 생각으로는 만일 몰몬 교회가 자신의 믿음을 굳건히 지킨다면 실제로 성공할 가망성이 크다. 이제까지의 몰몬 교회의 성공은 조셉 스미스가 바랐던 바로 그대로이고 그의 200주년을 위한 최상의 선물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예수 그리스도 후기성도 교회의 신앙개조

  • 우리는 영원하신 아버지 하나님과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와 성신을 믿는다.
  • 우리는 사람이 아담의 범법으로 인하여가 아니라 그들 자신의 죄로 인하여 형벌을  받음을 믿는다.
  • 우리는 그리스도의 속죄를 통하여, 온 인류가 복음의 법과 의식에 순종함으로써 구원받을 수 있음을 믿는다.
  • 우리는 복음의 첫째되는 원리와 의식은 첫째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 둘째 회개, 셋째 죄 사함을 위한 침수로써의 침례, 넷째 성신의 은사를 위한 안수례임을 믿는다.
  • 우리는 사람이 복음을 전파하고 그 의식을 집행하기 위해서는 예언에 의하여 또 권세 있는 자에 의한 안수로써 하나님으로부터 부름 받아야 함을 믿는다.
  • 우리는 초대 교회에 있었던 것과 똑 같은 조직 즉 사도, 선지자, 감독, 교사, 축복사 등을 믿는다.
  • 우리는 방언, 예언, 계시, 시현, 병 고침, 방언의 통역 등의 은사를 믿는다.
  • 우리는 정확하게 번역되어 있는 한,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임을 믿으며, 또한 몰몬경도 하나님의 말씀임을 믿는다.
  • 우리는 하나님께서 이제까지 계시하신 모든 것과, 현재 계시하시는 모든 것을 믿으며, 앞으로도 그분이 하나님의 왕국에 관한 많은 위대하고도 중대한 것들을 계시하실 것을 믿는다.
  • 우리는 이스라엘 민족이 문자 그대로 집합하고 그 열 지파가 회복될 것과, 시온(새 예루살렘)이 미대륙에 세워질 것과 그리스도께서 친히 지상에서 다스리실 것과 땅이 새로워지고 낙원의 영광을 받게 될 것을 믿는다.
  • 우리는 우리 자신의 양심의 지시에 따라 전능하신 하나님을 예배할 특권이 있음을 주장하며, 또 모든 사람에게 그들이 어떻게, 어디에서, 혹은 무엇이라도 예배할 수 있는 똑 같은 특권을 허용한다.
  • 우리는 왕 대통령, 통치자, 장관에게 복종할 것과, 법률을 순종하고 존중하며 지지함을 믿는다.
  • 우리는 정직, 진실, 순결, 인자 유덕, 그리고 만인에게의 선행을 믿는다. 진실로 우리는 바울의 훈계를 따른다 할 수 있으니-우리는 모든 것을 믿으며, 우리는 모든 것을 바라며, 우리는 이미 많은 것을 견디어 왔으니, 모든 것을 견딜 수 있기를 바란다. 무엇이든지 유덕하고 사랑할 만하거나 혹 듣기 좋거나 혹 칭찬할 만한 일이 있으면 우리는 이것들을 구하여 마지 않는다.

중국사회과학원
[中國社會科學院, Chinese Academy of Social Science]

사회과학을 연구하는 중국의 중요한 연구기관.

1977년 발족했으며 전신은 중국과학원의 철학·사회과학부이다. 현재 철학, 마르크스-레닌주의와 마오쩌둥[毛澤東] 사상, 세계의 종교, 경제, 정치, 문학, 소수민족문학, 외국문학, 언어, 역사, 근대사, 세계사, 고고학, 법학, 정치학, 민족학, 사회학, 신문, 정보, 러시아, 동유럽, 미국, 일본, 서유럽, 서아시아, 아프리카, 라틴아메리카, 남아시아 등의 연구소가 있다.

또한 인구 연구 센터, 중국 변방의 역사·지리 연구 센터, 중국 지방지(地方志) 지도 모임, 궈모뤄[郭沫若] 저작 편집·출판위원회, 중국 지진 사료 편집위원회, 대학원, 중국사회과학잡지사와 사회과학출판사 등을 산하에 두고 있다. 출판부에서는 〈중국사회과학 中國社會科學〉을 간행하며, 각 연구소에서도 각종 학술간행물 57종을 출판한다. 이 기관은 중국과 외국의 역사와 현상 및 사회과학 각 분야의 기초 이론을 연구하는 일 외에도 중국 사회주의 현대화의 이론문제와 실제문제 연구에 중점을 두고 있다.

 

조셉 스미스의 세계미국의 특별한 종교 지도자인 조셉 스미스 이세 기념 학술 세미나 [교회공보위원회, 2005.12.9]

예수 그리스도 후기성도교회 조셉 스미스 탄생 200주년 세미나 [동아일보,2005.12.9, 경향신문, 조선일보, 중앙일보, 세계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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