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yellow01_next.gif LDS/후기성도 yellow01_next.gif복음원리

yellow01_back.gif앞으로  다음yellow01_next.gif  

 

 

 경전
經文
SCRIPTURES
 

제10장


주님의 종이 성신의 감동을 받아 말하거나 기록한 것은 모두 경전의 말씀이 된다.(교리와 성약 68:4 참조) 태초부터 주께서는 선지자에게 그 분의 계시와 그의 자녀에게 행하신 일을 기록하도록 명하셨다. 그분은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다. "동서 남북에 있는 자와 바다의 섬에 있는 자 모두에게 명하노니, 내가 저들에게 말하는 바를 기록하라. 나는 그 기록된 책으로 그 속에 기록된것에 의하여 세상의 모든 사람을 저마다 행한 행위로 심판하겠음이라."(니파이이서 29:11)
 

오늘날 우리는 어떤 경전을 갖고 있는가?

예수 그리스도 후기성도 교회는 4권의 책, 즉 성경, 몰몬경, 교리와 성약, 값진 진주를 경전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이 4권의 책을 표준경전이라고 부른다. 살아 계신 예언자의 말씀도 또한 경전으로 받아들인다.

 성경은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계시하신 성스러운 기록을 모은 것이다. 이 기록은 아담의 시대부터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들이 살아 계셨을 때까지의 기록이다. 이 기록은 세계의 역사상 여러 시대에 살았던 많은 예언자들에 의해서 기록되었다.

성경은 신약구약의 두 부분으로 나뉘어진다. 구약의 많은 예언자들은 구세주이시며 구속주이신 분의 오심을 예언하고 있으며, 신약은 예수 그리스도이신 구세주와 구속주의 생애에 대하여 말해 주고 있다. 또한 이 기록은 그 당시의 교회의 설립에 대해 말해 주고 있다. "우리는 성경이 정확하게 번역된 한 하나님의 말씀임을 믿고 또한 몰몬경도 하나님의 말씀임을 믿는다." (신앙개조 제8조)

우리가 함께 경전을 읽고 깊이 생각할 때 하나님께 더욱 가까이 나아가며 서로 가까워 진다.

  몰몬경은 기원전 약 2천년부터 기원후 4백년 사이에 미대륙에 살았던 몇몇 백성에 관한 신성한 기록이다. 이 기록에는 충만한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 실려 있다.(교리와 성약 20:9, 42:12, 135:3 참조) 몰몬경에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신 후 곧 신대륙의 백성들을 방문하신 기록이 실려 있다.

조셉 스미스는 하나님의 은사와 능력으로 몰몬경을 영어로 번역했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몰몬경은 이 세상의 어느 책보다 가장 정확한 책이요, 우리 종교의 종석(宗石, the keystone)입니다. 누구든지 이 책의 교훈대로 생활하면 하나님께 더욱 가까이 나아갈 수 있게 됩니다. (교회정사, 4:461)

에즈라 태프트 밴슨 회장은 우리가 어떻게 몰몬경이 우리 종교의 종석이 되는 가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벤슨 회장은 이렇게 말씀했다.

"몰몬경이 우리 종교의 종석이 되는 데에는 세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그것은 그리스도를 증거하는 종석이며, 우리 종교의 종석이고, 간증의 종석입니다.

"몰몬경은 우리가 행하는 모든 일에서 친히 모퉁이 돌이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우리의 증거가 되는 종석입니다. 그것은 권세와 명백함으로 주님의 실재하심을 증거해 줍니다...

"몰몬경은 구원의 교리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넓혀줍니다. 몰몬경은... 우리 시대를 위해 씌여졌다는 것입니다. 몰몬경에서 우리는 재림을 위해 준비하는 형태를 찾게 됩니다.

"진실로 몰몬경은 진리를 가르치고 있으며 ... 그리스도에 대하여 간증하고 있으나, 그에 국한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 이상되는 것이 있습니다. 그 책속에는 그 책을 진지하게 연구하는 순간부터 여러분의 생활에 흘러 들어 오기 시작하는 권세가 있습니다. 여러분은 속임수를 피하는 힘을 찾게 됩니다. 여러분은 곧고 좁은 길에 머물러 있는 힘을 찾게 됩니다. 경전은 생명의 말씀이라 불리우며, 몰몬경에 있는 것보다 더 참된 것은 어느 곳에도 들어 있지 않습니다... '모든 말일성도는 일생을 통해 몰몬경을 공부해야 합니다.'" (성도의 벗, 1987년 1월호. 5-7쪽)

교리와 성약은 현대 계시를 모은 책이다. 교리와 성약 1편에서 주께서는 우리들에게 이 책이 지상의 주민들에게 주님의 오심을 준비시키기 위하여 출판되었음을 말해 주고 있다.

"그러므로 주의 음성은 땅끝까지 미치리니, 듣고자 하는 자는 모두 들을 수 있느니라.

"너희는 준비하여 장차 임할 일에 대비하라. 이는 주께서 가까우심이라." (교리와 성약 1:11-12)

이 책에는 말일에 회복된 예수 그리스도 교회에 관한 계시가 실려 있다. 이 책의 여러 편에서는 교회의 조직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으며 신권의 직책과 그 기능에 대해 정의하고 있다. 이 책의 76편과 88편과 그 외 여러 편에서는 수 백년 동안 세상에서 잊혀졌던 영광스러운 진리가 실려 있다. 29편과 93편과 같은 것은 성경의 가르침을 밝혀 주고 있다. 그외 133편과 같은 곳에서는 앞으로 있을 사건에 대한 예언이 실려 있다. 하나님께서는 이 책 속에 있는 그의 계시를 연구하라고 명하셨다. "이 여러 계명을 상고하라. 이는 참되고 진실하며 그 가운데 있는 예언과 약속은 모두 성취될 것임이라." (교리와 성약 1:37)

값진 진주에는 모세서, 아브라함서와 조셉 스미스의 기록이 포함되어 있다. 모세서에는 1830년 6월과 12월에 선지자 조셉 스미스에게 계시된 모세의 시현과 기록에 대한 기사가 실려 있으며 또한 이것은 성경에서 빠진 교리와 가르침을 분명하게 해주며, 지구의 창조에 대해 보다 상세하고도 부가적인 지적을 더해 준다.

아브라함서는 애굽의 지하 묘지에서 나온 파피루스 두루마리에서 예언자 요셉 스미스가 번역한 것이다. 이 책에는 창조와 복음과 하나님의 본성과 신권에 관한 값진 기록이 실려 있다.

조셉 스미스서는 그가 영감을 받아 성경을 번역한 성경 영감역의 일부와 교회 전사의 발췌와, 신앙개조가 실려 있다.


살아 계신 선지자의 말씀

이 네권의 경전 이외에도 살아 계신 선지자의 영감 받은 말씀은 우리의 경전이 된다. 그 분들의 말씀은 대회를 통하여 교회 출판물을 통해서 또한 자역 신권 지도자에게 보내는 지시를 통하여 우리에게 주어진다. "우리는 하나님이 이제까지 계시하신 모든 것과 지금 계시하고 계시는 모든 것과 앞으로도 하늘나라에 관하여 위대하고 중대한 것을 많이 계시하실 것을 믿는다." (신앙개조 제8조)

토론

  • 교리와 성약 68:4을 읽는다. 경전이란 무엇인가?
  • 교회의 표준 경전의 이름을 말한다. 네 명을 지명하여 각각 표준 경전 중 하나를 말하고 그것을 받게 된 과정을 말하게 한다.
  • 한 반원에게 신아개조 제9조를 읽거나 인용하게 한다.
  • 교회 출판물 한 권을 보인다. 한 사람에게 그 곳에 실린 선지자의 영감의 말씀을 읽게 한다.


경전 연구

우리는 누구나 매일 경정을 연구해야 한다. 우리는 이러한 진리를 자녀들과 함께 나누어야 한다. 표준 경전은 우리의 자녀들이 늘 보고 사랑하고 그 속에 포함된 진리를 활용할 수 있도록 그들 곁에 두어야 한다.

우리가 이 세상의 악을 피하기를 원한다면 우리는 마음을 경전에 실린 진리와 의로 채워야 한다. 우리가 경전을 함께 읽고 깊이 생각할 때 하나님과 더욱 가까워지며 서로서로가 더 가까워진다.

우리가 경전을 읽고 깊이 생각하고 그것을 이해할 수 있도록 기도하고 간구할 때 성신이 우리에게 이러한 것에 관해 증거해 주실 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일들이 사실임을 스스로 알 게 것이며, 속임당하지 않게 될 것이다.(요셉 스미스서 1:37 참조) 우리는 또한 니파이가 표현한 바와 같은 느낌을 갖게 될 것이다. "보라 나의 심령은 주님의 일로 즐거워하며, 나의 마음은 보고 들은 바를 끊임없이 깊게 음미하는도다."(니파이이서 4:16)

토론

  • 경전을 공부할 시간과 장소를 결정하고 목표를 설정한다. 매일 경전을 공부할 경심을 지키는 방법에 대해 토론한다.

보충성구

  • 니파이일서 19:1-3, 14:20-26 (선지자는 기록하라는 명을 받음)
  • 니파이일서 19:1-3, 6-7, 앨마서 37:1-8 (경전의 가치)
  • 니파이이서 33:10 (경전은 그리스도를 증거함)
  • 앨마서 29:8 (주께서는 경전을 통하여 모든 백성에게 말씀하심)
  • 디모데후서 3:16-17, 니파이일서 19:21-24 (경전은 왜, 어떻게 우리에게 주어졌는가?)
  • 베드로후서 1:20, 앨마서 13:20, 교리와 성약 10:62 (경전은 분명하며 왜곡되지 않음.)
  • 교리와 성약 128:18, 니파이일서 14:25-26(아직 밝혀지지 않은 경전)
  • 니파이이서 29:3-10 (유대인과 이방인에게 전한 경전)

 홈 yellow01_next.gif LDS/후기성도 yellow01_next.gif복음원리

yellow01_back.gif앞으로  다음yellow01_next.gif  


        All Contents Copyright by 1999-2012
http://www.ldskorea.net
TEL: 010-4236-9900 / 070-7620-9900 / FAX: 031-726-9966
For questions and comments, send e-mail to
pcwa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