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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기의 예수 그리스도 교회
古代魚禾基督敎會
THE CHURCH OF JESUS CHRIST
IN FORMER TIMES
 

제16장

 

 Image of Jesus Christ ordaining Apostles.
예수 그리스도께서 사도를 성임하셨다.

 


 "우리는 초대 교회에 있었던 것과 똑 같은 조직 즉 사도, 예언자, 감독, 교사, 축복사 등이 교회에 있어야 할 것을 믿는다."(신앙개조 제6조)

예수님께서는 지상에 계셨을 때 그의 교회를 세우셨다. 그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 교회라 일컬어졌으며(니파이삼서 27:8 참조) 그 교회의 회원은 성도라 불리웠다. 교회 지도자들의 박해와 사망과 백성들의 사악함으로 말미암아 예수 그리스도 교회는 지상을로부터 거두어졌다.

오늘날 예수 그리스도 교회는 다시 회복되었으며 그 교회는 말일성도 예수 그리스도 교회라 일컬어진다. 이 교회에서는 예수 그리스도 당시에 있었던 교회의 모든 조직과 기능이 그대로 나타나 있다.

토론

  • 한 사람에게 신개조 제6조를 읽게 한다. 에베소서 4:11을 읽는다. 이 성구와 신앙개조의 유사점을 토론한다.

 

예수 그리스도 교회를 나타내는 몇가지 특징

계시

예수님께서 그분의 교회를 세우셨을 때 그분은 친히 지도자들을 지시하고 인도하셨다. 예수님은 또한 하나님의 지시를 받으셨다. 이와 같이 예수 그리스도 교회는 하나님의 지시를 받으며, 인간의 지시를 받지 않는다.(히브리서 1:1-2참조)

예수 그리스도는 그분의 제자들에게 계시는 그분이 그 교회를 세울 "반삭"이라고 가르쳤다.(마태복음 16:16-18참조)

예수님은 부활하시어 하늘로 오르기 전에 사도들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게 있으리라."(마태복음 28:20) 그분의 말씀대로 그분은 하늘에서 그들을 게속하여 인도하셨다. 예수님은 성신을 보내어 보혜사와 계시자로 삼았다.(누가복음 12:12 요한복음 14:26참조) 하나님은 시현으로 사울에게 말씀하셨으며(사도행전 9:3-6참조) 베드로에게 복음은 유대인뿐만 아니라 온 세상에 전해져야 한다고 가르쳤다.(사도행전 10장 참조) 그분은 또한 요한에게 많은 영광스러운 진리를 나타내 보이셨다. 이것은 계시의 책에 기록되어 있다. 신약전서에는 예수님이 그분의 교회를 인도하고 제사들을 가르치시기 위해 그분의 뜻을 나타내는 여러 가지 일들을 기록하고 있다.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권능

복음의 의식과 원리는 신권없이는 집행되거나 가르쳐 질 수 없다. 아버지는 예수 그리스도에게 이러한 권능을 주셨고(히브리서 5:4-6참조) 또 예수 그리스도는 그분의 사도들을 성임하시고 그들에게 신권의 권세와 권능을 주셨다. (누가복음 9:1-2: 마가복음 3:14참조) 그분은 사도들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너희가 나를 택한 것이 아니요 내가 너희를 택하여 세웠나니"(요한복음 15:16)

교회에는 질서가 있어야 했기 때문에 예수님은 열 두 사도에게 가장 큰 책임을 주셨다. 그분은 베드로를 수제자로 임명하시고 그에게 땅과 하늘에 축복을 인봉하는 열쇠를 주셨다.(마태복음 16:19참조) 예수는 다른 역원을 성임하여 그들에게도 특별한 임무를 부여하셨다. 예수님이 하늘로 올라간 후에도, 임명과 성임은 계속되었다. 다른 사람들도 신권을 받았는데 그들은 이미 그러한 권능을 받은 자에게서 받은 것이다. 예수께서는 성신을 통하여 이들의 성임을 인정하셨음을 알 게 하셨다.(사도행전 1:24참조)

교회조직

예수 그리스도의 교회는 치밀하게 조직된 단위 조직이었다. 이것은 완벽하게 세워진 건물에 비교되며,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터위에 세우심을 입은 자라 그리스도 예수께서 친히 모퉁이 돌이 되셨"(에베소서 2:20)던 교회이다.

예수께서는 성역을 행함에 있어 사도를 돕기 위하여 다른 신권 지도자를 세우셨다. 그는 복음을 전파하기 위하여 칠십인이라 불리우는 역원들을 전하는 자(축복사), 목사(관리역원), 대제사, 장로, 감독, 제사, 교사, 집사들도 있었다.(제14장 "신권 조직" 참조) 이 역원들은 선교 사업을 행하고 의식을 집행하고 교회 회원들을 가르치고 영감을 주기 위해 필요했다. 그들은 회원들이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되도록 도왔다.(에베소서 4:13참조)

성경은 우리에게 신권 또는 교회조직과 통치에 대해서 모든 것을 가르쳐 주지는 않는다. 그러나 성경에서는 교회 조직의 아름다움과 완전함을 보여주는 것이 보존되어 있다. 사도들은 온 천하에 다니며 복음을 전파하라는 명을 받았다. 그들은 새로운 개종자들을 돌보기 위해 한 도시에만 머물러 있을 수 없었다. 그러므로 지역 신권 지도자들이 부름을 받아 성임되었고, 사도들이 그들을 관리했다.  사도들은 여러 지부에 있는 지도자들에게 편지도 보내고 방문하기도 했다. 이와 같이 해서 우리의 신약전서에는 사도 바울과 베드로, 야고보, 요한과 유다가 지역 신권 지도자에게 주는 권고와 지시가 담겨 있는 서한이 포함되어 있다.

신약전서는 이 교회 조직이 계속 될 것임을 말해준다. 예를 들면 유다의 죽음으로 단지 열 한 명의 사도들만이 남았다. 예수님이 승천하신 직후 열 한명의 사도는 함께 모여 유다 대신의 한 사도를 선택하기를 원했다. 그들은 성신이 주시는 계시를 통하여 맛디아를 택했다.(사도행전 1:23-26참조) 후에 다른 사도들은 사망하거나 살해되었다. 바울과 바나바와 주님의 동생인 야고보가 그들 대신 사도로 성임되었다. 예수님은 교회를 관리하기 위해 열 두 사도가 있어야 함을 모범으로 보이셨다. 그분이 교회를 세웠을 때부터 그 조직이 존속되었음은 명백한 사실이다.

첫째 되는 원리와 의식

사도들은 그들이 가는 곳마다 복음을 가르쳤다. 그들은 사람들에게 두 가지 원리를 가르쳤다.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신앙과 회개였다. 새로운 개종자가 예수 그리스도를 하나님의 아들과 구속주로써 믿는 신앙을 갖고 자신의 죄를 회개하면 그는 두 가지의 기본 의식, 즉 침수로써의 침례와 성신의 은사를 받기 위한 안수를 받게 된다. 이것이 복음의 첫째되는 원리이며 의식이다. 이 의식은 예수 그리스도 교회의 회원이 되고자 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적용된다. 예수님께서는 그들에게 이렇게 가르쳤다.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 갈 수 없느니라(요한복음 3:5) 모든 사람들은 침례와 성신의 은사 즉 구원의 의식을 받아야 한다.

죽은 자를 위한 의식

예수 그리스도 교회에는 모든 사람들이 이 지상에서난 사후에 복음을 받아들일 수 있는 길이 마련되어 있다. 예수 그리스도는 돌아가셔서 부활하기기까지의 3일 동안 죽은 자들의 영과 함께 계셨다. 그분은 죽은자 가운데서 선교 사업을 조직하셨다. 그분은 의로운 자들을 부르시고 인간의 모든 영들에게 복음을 가르칠 수 있는 권능을 주셨다. 이로 말미암아 영들에게도 복음을 받아들일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다.(베드로 전서 3:18-20: 교리와 성약 138편 참조) 예수님 당시에도 그분의 교회의 살아 있는 회원들은 죽은 자를 대신하여 의식을 베풀었다.(고린도전서 15:20참조) 침례와 성임과 같은 의식은 지상에서 행해져야 한다.

영적인 은사

교회의 모든 충실한 회원은 성령의 은사를 받는다. 이러한 은사는 그들의 개인적인 필요와 능력과 직책에 따라 주어진다. 이런 은사 가운데는 병 고치는 은사뿐만 아니라 병 고침을 받는 권능를 포함한 신앙, 예언, 시현의 은사가 있다.(성령의 은사에 관하여서는 제22장에서 보다 상세히 다루게 된다.)영적인 은사는 언제나 예수 그리스도의 참된 교회에 존재하고 있다.(고린도 전서 12:4-11참조) 예수님은 그분의 제자들에게 믿는 자들에게는 언제나 이러한 표적 즉 영적인 은사가 따른다고 말씀하셨다. 예수님의 제자들은 그분의 이름으로 기적을 행하며 성신의 권세로 시현을 보았다.

미대륙 있었던 예수 그리스도의 교회

Painting of the resurrected Savior visiting his people in the Americas.부활하신 후 예수님은 미대륙에 있는 백성들을 방문하시어 그들 가운데에서 교회를 조직하셨다.(니파이삼서 11-28참조) 그 후 그분은 그들을 떠나 승천하셨다. 200년 동안 그들은 의롭게 살았으며 하나님의 손으로 지어진 인간 중에서 가장 행복한 백성이 되었다.(니파이사서 1:16참조)

 

 

 

 

 

토론

  • 예수 그리스도 교회의 특징을 든다. 이러한 특징을 다른 교회에서 발견할 수 있을까?


참된 교회로부터의 배도

역사를 통하여, 사악한 자들은 하나님의 사업을 파괴하려고 했다. 이러한 일은 사도들이 생존하여 초기의 성장하는 교회를 관리하고 있을 동안에도 일어났다. 몇몇 회원은 예수님께서 가르치신 단순한 진리 대신에 고대 이교도인 유대교의 교리를 가르쳤다. 이 외에도 교회 외부로부터 박해도 있었다. 교회 회원은 그들의 신앙를 위해 고문 당하고 살해되었다. 사도들은 한 사람, 두 사람 살해되었으며 박해로 말미암아 생존해 있었던 다른 사도들도 죽은 사도 대신 다른 사도를 택하여 성임하기 위해 만날 수 주차 없었다. 결국 신권 지도자들은 교회의 산재되어 있는 여러 지부를 관리할 권능을 가진 유일한 자가 되었다. 교회의 완전한 조직은 사라져 버렸다. 그래서 혼란이 일어나기 시작했다. 점점 오류가 교리 속에 파고들어 곧 교회가 멸망하기에 이르렀다. 참된 교회가 이미 지상에 존재해 있지 않았던 그 시대를 대배도라고 일컫는다.

얼마 되지 않아 이 교도의 신앙이 기독교도라고 불리어진 이들의 생각을 지배하기 시작하였고 마침내 로마 황제는 이 거짓된 기독교를 구교로 채택하였다. 이 교회는 예수님이 조직하셨던 교회와는 큰 차이가 있었다. 이 교회의 회원들은 하나님은 형상이  없는 분을 믿었다.

그들은 인간에 대한 주님의 사랑을 이해할 수 없었다. 그들은 우리가 주님의 자녀라는 사실도 알지 못했다. 그들은 또한 생의 목적도 알지 못했다. 대부분의 의식은 변경되었다. 그것은 신권과 계시가 이미 이 지상에서 사라졌기 때문이다.

황제는 자신의 지도자를 선택하여 그리스도의 참된 교회의 신권 지도자를 부르는 명칭을 그대로 사용하였다. 교회의 역원들은 명예와 부름를 얻었다. 감독과 대감독은 보다 많은 권세를 얻기 위하여 서로 싸웠다. 그곳에는 하나님으로부터 권능을 받은 사도나 다른 신권 지도자도 없었으며 영적인 은사도 없었다. 예언자 이사야는 이러한 상태를 예견하고 이렇게 예언했다. "땅이 또한 그 거민 아래서 더럽게 되었으니 이는 그들이 율법을 범하여 율례를 어기며 영원한 언약을 파하였음이라"(이사야 24:5)  예수 그리스도의 교회는 이미 존재하지 않았으며 인간의 교회만이 있었다. 교회의 이름까지도 변경되었다. 미대륙에도 또한 배도가 있었다.(니파이사서 참조)

토론

  • 배도란 말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 한사람에게 배도의 내력을 말하게 한다.
  • 배도의 표적은 무엇인가

 

회복이 예언됨

하나님은 앞으로 일어날 일들을 미리 아시고 복음의 회복을 준비하셨다. 사도 베드로는 이에 대해 유대인에게 다음과 같이 말했다. "또 주께서 너희를 위하여 예정하신 그리스도 곧 예수를 보내시리니 하나님이 영원 전부터 거룩한 선지자의 입을 의탁하여 말씀하신 바 만유를 회복하실 때까지는 하늘이 마땅히 그를 받아 두리라"(사도행전 3:20-21)

계시자 요한도 복음이 회복될 때를 미리 보시고 이렇게 말했다. "또 보니 다른 천사가 공중에 날아가는데 땅에 거하는 자들 곧 여러 나라와 족속과 방언과 백성에게 전할 영원한 복음을 가졌더라.(요한계시록 14:6)

토론

  • 다니엘 2:44-45을 읽는다. 다니엘은 무엇을 보았는가? 이 성구에서 교회를 "뜨인 돌"이라고 말한 이유를 설명한다.

보충성구

  • 에베소서 2:19 (회원을 성도라고 불렀음)
  • 고린도전서 2:12-31 (교회는 완전한 몸과 같음)
  • 누가복음 10:1 사도행전 14:23 디도서 1:7 디모데전서 2:7 (알려진 교회의 역원)
  • 요한복음 8:26-29 (아버지께서는 예수님을 지시하심)
  • 누가복음 9:1 야고보서 1:17, 5:14,15 (영적인 은사)
  • 베드로후서 2:1 마태복음 24:9-12, 요한복음 16:1-3 아모스 8:11 데살로니가후서 2:3-4 (배도가 예언됨)
  • 다니엘 2:44-45 마태복음 24:14 미가 4:1 이사야 2:2-4 (회복이 예언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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