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uitar is the small orchestra 

 


 


기타(Guitar)란 어떤 악기인가?

  • 기타는 6개의 현을 가진 발현악기이다.
  • 기타가 발현악기(손가락이나 pick로 줄을 퉁기어 소리를 내는 악기)라는 사실 때문에
    기타는 그와 '울림통을 지닌 현악기'라는 점에서 같은 바이올린, 첼로 등과
    구별되는 특징을 지닌다.
  • 중요한 특징에는 기타는 선율악기인 동시에 화음악기라는 것과 fret을 가진다는 것이 있다.

 

나의 애기(愛器)인 수제(手製) 클래식 기타(Classic Guitar)
독특한 헤드(Head) 부분은 독일의 명 디자이너가 디자인 한 것으로
한국 전문 기능공에 의해 주문생산으로 만들어짐.
특히 묵직하면서도 경쾌한 사운드가 일품이다.
1983년에 구입하여 연주를 즐기는데 어깨넘어로 배워 연주솜씨가
늘지 않지만 기타 연주는 가히 악기중의 악기연주라 예찬하며 즐기고 있다.
총각때 연주하던 기타, 전기 기타도 있지만 사진의 기타를 가장 많이 애용한다.

 

같이 애용하는 클래식, 전기 기타 콤비

 

애용하는 친구 어쿠스틱 기타

 


기타의 종류


  기타는 크게 낚시줄과 같은 나일론 줄을 사용하는'클래식 기타'와 쇠줄을 사용하는'포크 기타', '전기 기타'가 있습니다. 여기서 일반적으로 울림통이 있는 클래식과 포크 키타를 통기타(어쿠스틱;Acoustic guitar)라 하고, 이 것은 다시 전기 기타(일렉트릭 ; Electric guitar)와 구분 됩니다. 쇠줄 기 타는 나일론보다 쇠줄의 더욱 강한 장력을 버티기 위해 매우 튼튼하게 만들 어져 있읍니다. 그러므로 나일론 줄을 쓰는 기타에 쇠줄을 쓰면 물론 기타 가 못쓰게 되겠지요.

 

 


 

 

 

손수 만든 오래된 악보 모음책

 


  참고로 프로급의 기타리스트(guitarist)들은 기타외부 에 또는 기타의 울림통 내부에 조그마한 흠만 생겨도 걱정할 정도로 흠집은 소리에 영향을 미치므로 기타는 조심스레 다루어야 합니다. 그리고 초보자 의 기타 선택은 전기 기타보다는 클래식이나 포크로 먼저 시작한 후 어느 정도로 자기의 기타실력을 완성한 후에 전기 기타를 시작하는게 바람직하다 고 합니다. 기타는 어렵게 배워야 시간이 지나면 그 진가를 드러내는 것 같 더군요.
  

군 복무시절[육군 제2사단 연대] 내무반에서 잠시 휴식을 취하며,
'둘 다섯'의 <
긴 머리 소녀>와 '바블껌'의 <짝사랑>, <연가>
그리고 조경수의 <행복이란> 등 통기타 가수들의 노래를 부르며
후방에 두고 온 짝사랑하는 애인(현재의 아내)을
몹시도 그리워하고 있다.



클래식(Classic) 기타(Guitar) : 나일론 줄을 사용하므로 클래식한 스타일의 부드 러운 음악(주로 클래식 음악이나 샹송 등)에 적합하며 피크(pick)연주 보다 는 핑거링(손가락 연주)에 어울리며 생긴 모양은 다소 각진 포크, 전기 기 타에 비해 숫자'8'의 모양으로 둥근 곡선으로 이어지며 포크보다 약간 크기가 작습니다.

 


② 포크(folk) 기타(Guitar)
: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고, 즐겨 연주하는 기타로서 쇠 줄을 사용하며 피크(pick)연주, 핑거링에도 잘 어울리며 클래식과는 달리 소리가 더 밝고 거칠며 다양한 모델과 색상이 있고 처음 배울땐 손가락이 아프지만 어느 정도(길게 잡아 3 - 4주) 익숙해지면 장시간 연주해도 별로 통증없이 가장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연주할 수 있는 기타입니다. 또한 '컨 츄리(contury)' 음악에도 어울리므로 '웨스턴(western) 기타' 라고도 불리웠으며 지금은 스틸(steel) 기타라고 하여 울림통이 하얀 은빛을 내는 쇠로된 기타가 있어서 연주하면 듣는 이로 하여금 절로 흥을 돋구는 감칠나는 쇳소 리가 기가막힌 기타도 있읍니다. 또한 포크 기타는 락(rock) 음악이나 발라드는 물론 블루스 음악도 능히 소화해낼 수 있어 과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유명 그룹, 가수라면 한 두곡은 포크 기 타로 연주하여 큰 힛트를 하지 못한 적이 거의 없을 정도로 포크 기타는 그 가치나 소리가 매력적이고 음악 장르가 다양합니다. 좋은 예로서 락(rock)의 불후의 명곡이라 일컬어지는 레드 제플린의 'Stairway To Heaven', 주다스 프리스트의 'Before The Dawn', 비틀즈의 'Yesterday', 사이먼 앤 가펑클의 'Sounds Of Silence', 스콜피언스의 'Holiday', 블랙 새버스의 'She's Gone' 등이 포크 기타로 연주되어 빅 히 트된 곡들이며 최근 90년대에 접어들면서 '언플러그드(unplugged) 뮤직'의 히트에 힘입어 연주되었던 미스터 빅의 'To Be With You'나 'Wild World', 익스트림의 'More Than Words', 그리고 4 넌 브론즈의 'What's Up' 등이 있 읍니다.

 

 



③ 세미 어쿠스틱(Semi acoustic) 기타(Guitar)
: 잘은 모르겠지만 통기타와 전기 기 타를 혼합한 형태로서 통기타처럼 울림통(여러가지 크기)이 있고, 전기 기 타처럼 '픽업(pick up)'과 톤, 볼륨 스위치가 있읍니다. 울림통이 있어서 그냥 연주하기도 하고, 앰프로 전기 기타처럼 증폭시켜 연주할 수도 있읍니 다. 아마 '앰프 기타'라고 부르는 기타가 바로 이것이 아닌가 합니다.


전기(Electric) 기타(Guitar)
: 몸체 중앙에 픽업(pick up)이라는 장치가 있어서 기타줄의 소리를 전기적인 신호로 바꿔주며 앰프를 통해 이 전기적 신호를 다시 소리로 증폭시켜 줍니다. 이펙트(effect)라는 장치가 있어서 통기타와 는 다르게 여러가지 소리를 낼 수 있으므로 rock, jazz, blues, pop 등 광 범위하게 사용되며 여러가지 주법과 다양한 모델들이 있습니다.

 

*12현 기타: 독특한 기타. 12현 기타의 소리가 뛰어난 것은 일반 기타가 6개의 줄로 돠어있느데 비해 12현은 한줄이 2개씩 쌍으로 구성되어 있어 같은 음의 현이 공명작용을 일으켜 음이 더욱 풍부할 뿐아니라 공명에 의한 바이브레이션 효과를 얻을수 있기 때문입니다.

 

dia_pink.gif 온누리합창단 음반 음악감상(자선음악회(KBS홀)

 

 박복주의 태극권 여행


 All Contents Copyright by 1999-2015
For questions and comments, send e-mail to
pcway@naver.com 
http://www.ldskorea.net
TEL: 010-4236-9900 / 070-7620-9900 / FAX: 031-726-99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