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직
정직한 거래


교회에서 성도들의 일상 신앙생활에 가장 강조하는 분야의 하나로 정직이 있다.
이는 신앙생활의 표준이 되며 특히 정직한 거래를 신앙생활의 지표로 강조하고 있다.

신앙개조 제13조에는 "우리는 정직...을 믿는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몰몬경은 우리에게 다음과 같은 백성들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다.
"저들은 니파이인들과 함께 살면서 하나님 교회의 백성들과 함께 헤아림을 받았느니라. 또한 저들은 하나님과 사람들에게 가진 열의로도 구별되었으니, 이는 저들이 온전히 정직하고 매사에 올바르기 때문이며, 끝까지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이 굳건했기 때문이었더라."(앨마서 27:27)
이 백성들은 정직으로 인해서 그들의 동포뿐만 아니라 하나님에게 널리 알려졌다.
정직이란 무엇이며, 우리가 어떻게 부정직의 유혹을 받는가를 아는 것과 이 유혹을 극복하는 방법을 아는 것도 중요한 일이다.

후기성도는 높은 도덕적 표준을 지킨다.

제일 먼저 후기성도(몰몬)에게서 발견할 수 있는 것은 높은 도덕성이다. 교회 신자들은 신권(神權;완전한 평신도의 교회인 예수 그리스도 후시성도 교회는 그리스도를 대신해서 필요한 의식을 집행할 수 있는 신권을 신앙심 깊은 모든 남자회원에게 부여한다)을 받거나 교회 직책을 맡게 된느 경우에는 사전에 지도자들과 접견을 하게 되는데 이때 지도자들은 만저 "당신은 이웃이나 고객관의 모든 거래에서 항상 정직합니까?"라는 질문을 하고 신자들은 그때마다 "네"라고 대답하면서 모든 일과 거래에 정직해야 한다는 강한 신념을 갖게 된다.

후기성도 신학(몰몬신학)은 정직한 거래를 절대적으로 강조한다. 교회는 일부 수익 사업을 가지고 방대한 교회행정을 맡은 직원을 채용하고 있다. 유명한 비즈니스 잡지인 <네이션스 비즈니스(Nation's Business)>는 "몰몬교회(공식명칭: 예수 그리스도 후기성도 교회)는 1센트 버는 것 까지도 세금을 낸다"고 칭찬한 바 있다.(Planning For the Future Boom, <Nation's Business>, June, 1975, P.58)

비즈니스 위크(Business Week)도 일찍이 "몰몬교회(공식명칭: 예수그리스도 후기성도 교회)는 가지고 있는 수익사업이나 부동산관리를 포함하는 모든 일에 대해서 가끔 면세를 주장하기는 하지만 연방정부가 정한 것이든 주정부가 정한 것이든 그 아래 지방정부가 정한 것이든 완전한 세금을 내는 것에 긍지를 갖고 있다"고 평한 바 있다.(Change Comes to Zion's Empire, <Business Week>, Nov. 23, 1957. P.10)

정직은 구원의 원리

완전한 정직은 우리의 구원에 필요하다.
주님의 한 사도는 이렇게 말씀했다.
"정직은 하나님의 왕국에서 구원의 원리입니다...어떠한 남자나 여자도 침례받지 않으면 구원될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로 누구도 정직하지 않으면 구원될 수 없습니다."(마크 이 피터슨)

하나님은 만사에 있어서 의롭고 정직하신 분이시다.(앨마서 7:20)
우리는 그분처럼 되기 위해 만사에 정직해야 한다.
야렛의 동생은 다음과 같이 증거했다.
"그러하나이다. 주님이시여 당신께서 진리를 말씀하시는 줄 제가 아는 것은, 당신은 진리의 하나님이시라 거짓말을 하시지 아니 하심이니이다."(이더서 3:12)
이와는 반대로 악마는 거짓말쟁이요 거짓의 아비이다.(니이 9:9) "속이고 거짓말하고, 허위 진술하는 자는 악마의 종이 된다."(마크 이 피터슨)

정직한 사람이란 어떤 사람인가?

정직한 사람은 진리와 정의를 사랑하며,
말과 행동에 있어서 정직하며,
거짓말하거나,
훔치거나,
속이지 않는다.

거짓말하는 것은 부정직한 행위임

거짓말이란 고의로 남을 속이는 것을 뜻한다.
여호와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이러한 계명을 주셨다.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찌니라"(출애급기 20:16)
예수는 지상에 계실 때 이에 대하여 가르쳤다.(마태복음 19:18 참조)
거짓 증거하는 것도 거짓의 일종이다.
거짓말의 형태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우리가 진리가 아닌 것을 말한다면, 그것은 거짓말하는 죄를 범하는 것이다.
우리는 또한 고의적으로 몸짓이나 눈짓이나 침묵이나 단지 진리의 일부만을 말함으로써 남을 속일 수 있다.
우리가 다른 사람들에게 진리가 아닌 것을 믿게 한다면 우리는 정직하지 못한 것이다. 주님은 그와 같은 부정직을 기뻐하지 않으시며, 우리는 거짓말한 죄에 대한 책임을 지게 된다.
악마는 이렇게 말한다. "거짓말도 조금하고...하나도 해될 것이 없으니"(니파이이서 28:8)
사탄은 우리에게 스스로 거짓말을 합리화시키라고 권하고 있다.
정직한 사람은 악마의 유혹을 인식하고 비록 이것이 자신에게 불리할지라도 완전한 진리만을 이야기할 것이다.

도적질하는 것은 부정직한 행위임

예수는 지상에서 이렇게 가르쳤다. "
도적질하지 말라"(마태복음 19:18)
도적질이란 우리의 소유가 아닌 것을 갖는 것을 말한다.
우리가 다른 사람이나 상점이나 사회에 속한 것을 허가없이 취할 때, 도적질하는 것이 된다.
고용주의 허가도 없이 물건이나 상품을 가져 가는 행위는 도적질이다.
우리가 받아야 할 것보다 더 많은 거스름 돈이나 물건을 받는 행위도 부정직한 행위다. 우리의 몫 이상의 것을 갖는 것도 도적질하는 것이다.

속이는 것은 부정직한 행위임

우리가 지불해야 할 것보다 더 적은 금액을 지불하거나, 우리가 받을 자격이 없는 것을 받을 때 우리는 속이는 것이 된다.
어떤 종업원이 정해진 시간을 충실히 근무하지 않은 채 완전한 보수를 받는다면, 속이는 것이 된다.
어떤 고용주가 종업원에게 마땅히 지불해야 할 것보다 적게 지불하면 정당한 것이 못된다.
사탄은 이렇게 말한다.
"
거짓말도 조금 하고 사람의 말을 트집 잡아 이익을 얻으며, 하나도 해될 일이 없으니 이웃을 빠뜨릴 함정을 파는 등 이러한 모든 일을 행하라."(니파이이서 28:8)  
부당한 이익을 얻는 것도 부정직의 일종이다.
질이 낮은 서비스업이나 상품을 제공하는 것은 속이는 행위다.

우리는 부정직을 변명해서는 안됨

많은 사람들이 부정직한 행위를 변명하려고 한다.
사람들은 거짓말로 자신을 방어하고 다른 사람이 그들을 훌륭하게 생각하도록 꾸민다. 어떤 사람은 자신이 도적질한 행위를 자기가 당연히 그것을 가질 자격이 있다던가, 다시 돌려줄 생각이었다거나, 그것은 소유자보다 자신에게 더 필요한 것이라고 생각하는 등으로 변명을 늘어 놓는다.
어떤 학생은 학교에서 좋은 성적을 얻기 위해서 또는 "다른 학생들도 그렇게 하기 때문에" 또는 그렇게 하지 않으면 성적이 떨어지기 때문에 부정행위를 한다고 변명한다.  
부정직의 구실로는 이 외에도 여러 가지가 있다.
주님 보시기에는 이러한 것들은 전혀 합당한 이유가 되지 못한다.
스펜서 더불류 킴볼 대관장은 우리가 자산을 변명하면 자신을 속이는 것이 되며, 하나님의 영이 우리와 함께 하지 않으면, 우리는 점점 불의하게 된다고 말씀하셨다.

우리는 완전히 정직해질 수 있음

완전히 정직해지기 위해서,우리는 자신의 생활을 면밀하게 성찰하고 온전한 진리대로 생활해 나가는 용기를 가져야 한다.
우리의 행동에 조금이라도 부정직이 있었다면 우리는 즉시 그것을 회개해야 한다.

우리가 완전히 정직하다면, 우리는 타락할 수 없다.
정직하기 위해서 우리는 시간과 친구와 자신의 생할을 희생하는 일이 있더라도 신뢰와 의무와 약속과 성약에 충실해야 한다.
그리하면 우리는 부끄럼없이 주님과, 우리 자신과 남을 대할 수 있다. 조셉 에프 스미스 대관장은 우리에게 이와 같이 충고했다.
"우리 모든 인간의 생활은 늘 그 인격으로 살피게 되어, 책을 펼쳐 보듯 보일 수 있게 합시다.
그와 같이 할진대 우리는 아무 것도 위축되지나 부끄러워할 것이 없습니다."

후기성도는 성전 추천서 접견시에 교회의 감독이나 지부장으로부터 다음의 질문을 받는다.
"타인과의 거래에 정직한가?"

보충 성구

*오직 진리의 영으로 말함...교리와 성약 50:17
*거짓말하는 자의 운명...교리와 성약 76:103-106
*이웃에게 악담하지 말라는 계명...교리와 성약 42:27
*도적질하지 말며 거짓 증거하지 말라는 계명...출애급기 20:15-16
*도적질을 금함...교리와 성약 42:20, 84-85, 59:6
*하나님은 정직하심...교리와 성약 3:2
*사탄은 속임...교리와 성약 10:25-28


  정직(正直)한(HONEST), 정직(HONESTY)

성실하고, 진실하며, 속임이 없는 것.

  • 진실하게 행하는 자는 여호와의 기뻐하심을 받느니라, 잠 12:22.
  • 서원한 것을 갚으라, 전 5:4~5.
  • 우리가 숨은 부끄러움의 일을 버리고, 고후 4:1~2.
  • 행실을 선하게 가져라, 벧전 2:12.
  • 거짓말하는 자에게 화 있나니, 이는 그가 지옥에 던지울 것임이라, 니후 9:34.
  • 영은 진실을 말하며 거짓말하지 아니함이라, 야곱 4:13.
  • 누구든지 그 이웃에게서 꾸는 자는 그가 꾸는 것을 되돌려야 하느니라, 모사 4:28(교성 136:25).
  • 주의하여 공정히 행하며, 의롭게 판단하며, 선을 행하라, 앨 41:14.
  • 모든 사람은 정직하게 대하며, 교성 51:9.
  • 자기의 마음이 정직한 줄 아는 자 모두는 내게 받아들여지느니라, 교성 97:8.
  • 정직하고 현명하고 선한 사람들이 행정직에서 일하도록 찾아 구해야 함, 교성 98:4~10.
  • 네 이웃이 잃어버린 것을 돌려주기 위해 부지런히 찾을지니라, 교성 136:26.
  • 우리는 정직을 믿는다, 신개 1:13.

찬송가 제언

"
말해 보아라 무엇이 진리냐?"
"
의의 일 하세"

   ==>> 복음의 원리 : 정직


         All Contents Copyright by 1999-2005
For questions and comments, send e-mail to
pcway@hanafos.com
http://www.ldskorea.net
TEL: 010-4236-9900 / 031-726-9900 / FAX: 031-726-99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