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로그램 예정
2:00-2:20: 환영과 소개
2:20-2:50: 발표 #1: “조셉 스미스(1805-1844)의 세계와 시대”: 미국의 독특한 종교 지도자의 이야기와 생애. 그가 세계사와 세계 사회에 미친 영향은 무엇인가?
임종하 교수, 석사—교수,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 한국 광주 종교 교육원
2:50-3:35: 발표 #2: “조셉 스미스의 사상과 가르침의 세계”: 종교적 자유, 양심의 자유, 종교적 관용, 하나님과 인간의 본질, 계시, 신 경전, 기독교인의 생활, 건강 및 기타 주제에 대한 조셉 스미스의 독특한 사상과 가르침은 무엇인가?
프레드 우즈 박사 – 미국 유타 주 프로보시 브리검 영 대학교 교회사 및 교리 교수 겸 리차드 엘 에반스 종교 이해 강좌 교수
3:35-3:45: 질의응답
3:45-4:15: 발표 #3: “몰몬 교회가 급속도로 성장하는 이유에 대한 간략한 분석”
두안 사이 교수 -– 중국 북경 중국 사회 과학원 세계 종교 연구원 (DVD 발표)
4:15-4:40: 휴식 및 다과
4:40-5:10: 발표 #4: “한국의 후기 성도(몰몬) 가족들과 한국의 다른 종교 소속 가족들과의 비교”: 최근 한국에서 실시된 새로운 연구의 결과
노희정 강사, 석사 — 연구원, 한국학 중앙 연구원; 한신 대학교 및 남서울대학교 강사
5:10-5:55: 발표 #5: “조셉 스미스, 그리고 가족의 세계”: 가족과 가족 생활에 대한 조셉 스미스의 가르침은 어떤 것이었으며 오늘날 그 가르침이 세계와 한국의 사회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
테란스 올슨 박사 – 미국 유타 주 프로보시 브리검 영 대학교 가족 생활 대 가족학 교수
5:55-6:05: 질의응답
6:05-6:40: 발표 #6: “개인적 세계의 조셉 스미스”: 조셉 스미스의 가르침과 업적이 주는 개인적인 영향은 어떤 것인가?
고원용 장로--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 북아시아 지역 회장단 제2보좌
6:50-8:00: 저녁 식사 --다즐 식당 (충무 아트 홀 내)
세미나 목적
조셉 스미스는 누구인가?
조셉 스미스는 1805년 미국 서부의 개척지에서 태어나 1830년 4월 6일 미국 뉴욕 주의 작은 농촌에서 불과 6명의 회원으로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를 조직했다. 그는 교회의 초대 회장이자 선지자였고 몰몬경을 번역하여 세상에 소개했다.
오늘날 교회의 발전상은 다음과 같다.
이 교회의 전세계 회원들은 조셉 스미스를 하나님의 선지자로 받들고 있으며, 교회는 조셉 스미스가 가르쳤던 기본 교리, 믿음 및 원리를 믿고 실천하고 있다. 조셉 스미스가 한국과 전세계에 남긴 영향은 오늘날 점점 커져 가고 있으므로 그의 생애와 사업은 앞으로 더욱 연구하고 공부해야 할 가치를 지니고 있다.
|
2005년-- 200주년
2005년 11월 17일
|
미국의 특별한 종교 지도자였던 조셉 스미스에 대한 학술 세미나가 2005년 12월 9일(금) 오후 2시에 서울 충무 아트 홀 컨벤션 센터에서 있을 예정이며 이 세미나에 교수님을 초대하게 되어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이 학술 세미나는 2005년 5월 미국 워싱턴 D.C의 의회 도서관에서 가졌던 학술 세미나와 연계하여 갖는 추모 세미나로서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의 초대 회장이었던 조셉 스미스의 200주년 탄생을 기념하기 위한 것입니다. 서울에서 갖게 되는 이 세미나를 통해 한국의 학계 관계자 분들도 이 분야에 관한 연구를 접해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워싱턴 세미나에 관해 더 많은 자료를 원하시면 http://josephsmithconferenceloc.byu.edu/description.asp를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조셉 스미스는
1805년에 미국의 서부 개척 지역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는
이렇게 증가하는 영향력은 주위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보면 극명합니다. 우선 BookMagazine.com에서 미국을 변화케 한 책 스무 권 중 한 권으로 몰몬경을 꼽았습니다. 둘째, 뉴스위크 한국판 2005년 10월 26일자(통권 702호, 64~71쪽)에서 교회와 조셉 스미스에 대한 기사를 8페이지에 걸쳐 실었습니다. 셋째, 방대하고 폭넓은 내용이 담긴 자료로서 조셉 스미스와 초기 후기 성도들의 역사를 읽을 수 있는 자료를 조만간 전세계의 학자들이 접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전미 역사 홍보 위원회가 조셉 스미스 학술 연구 프로젝트(Joseph Smith Papers Project)라 하는 이 프로젝트를 승인했습니다.
부디 이 훌륭한 학술 세미나에 참석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서한과 함께 세미나에 대해 더 상세한 내용이 담긴 소책자와 충무 아트 홀 약도를 보내드립니다. 저희가 세미나와 그 후에 있을 저녁 식사에 대한 사전 예약을 할 수 있도록, 전화나 이메일로 참석 여부를 12월 1일 목요일까지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진실한,
최석구
한국 공보 위원장
한국 공보 위원회: 서울시 중구 신당6동 103-1 우 100-456. farnsworthry@ldschurch.org
전화: 02-2232-1441, 내선 363. 휴대폰: 010-8640-3075. FAX: 02-2232-8015.
The Church of Jesus Christ of Latter-day Saints
예수
그리스도 후기성도 교회 (한국)
|
Dr.
Harold Bloom (해롤드 블룸 박사)
위대한 시인들과 독창적인 사색가들의 비전을 이해하는 데 평생을 바친 사람으로서 판단하건데, 종교를 창시한 미국인들은 여럿 있었지만 그 중 어느 누구도 조셉 스미스의 계시가 지닌 상상력 넘치는 생명력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그[조셉 스미스]는 실로 독창적이어서 에머슨과 휘트먼의 작품을 읽을 때보다도 더 큰 상상력의 반향을 제게 불러일으킵니다. . . .그는 진정한 종교적 귀재이며. . .미국의 모든 선지자들 중에서도 . . . 가장 탁월한 재능을 가진 사람입니다.
따라서 전적으로 사색적인 질문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미국에 몰몬 인구가 많아진 나머지 몰몬들의 협조 없이는 우리 민주주의 국가를 다스리는 것이 불가능해진다면, 몰몬들은 어떤 일을 하고 싶어할 것인가? 오늘날 마치 공상 과학 소설처럼 들리는 이 아이디어는 2020년, 여덟 명의 미국인 중 한 명이 몰몬인 날이 오면 그렇게 들리지 않을 것입니다.
(인문학 스털링 석좌 교수, Yale and New York Universities, The American Religion: The Emergence of the Post-Christian Nation, Simon and Schuster, New York, 1992, 82, 90, 98, 109-110, 127)
Dr. Jacob Neusner
(제이콥 뉴스너 박사)
일부 종교학 전문가들은 강한 생명력을 지닌 한 주제를 단순한 기술로 변모시켜 활력을 잃게 해서“음성의 기적(negative miracle)”을 일으키는데 성공했습니다. 이 음성의 기적은 어리석은 전도자, 목사, 랍비의 가르침을 몰아내고 어느 정도의 공평성과 객관성을 갖고 가르칠 수 있었던 사람들을 위한 자리를 만들어 줌으로써 일어났습니다. 몰몬경은 지금보다 더 많은 주목을 받을 가치가 있는 새로운 시각을 담은 책입니다.
(종교학 및 신학 교수, Bard College, New York, “Religious Studies: The next Vocation”, Council on the Study of Religion Bulletin, 1977년 12월호, 6:5, 118)
Dr. F. Ross Peterson (에프 로스 피터슨 박사)
조셉 스미스의 신학 또는 가르침에 있어 가장 중요한 점은 그가 19세기 변경의 사람들에게 그들이 어디에서 왔고 인생의 목적이 무엇이며, 그들이 영원 속에서 어디로 갈 수 있고 무엇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한 지식을 제공했다는 사실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사람들에게 있어 운명, 그것도 신성한 운명을 갖는 것은 엄청나게 뜻깊은 일이었습니다.
(학장, Deep Springs College, California, 인용처: “American Prophet,” 1999, Seeing Eye Studios, Gregory Peck 내레이션)
Dr. Richard T. Hughes (리차드 티 휴즈 박사)
몰몬경은 미국인들에게 커다란 매력을 지닌 또 하나의 요소였습니다. 그 주된 이유는 이 책이 지극히 미국적인 책이기 때문입니다. 즉, 이 책에는 팔레스타인을 떠나 배를 타고 오랜 기간 항해하여 마침내 미대륙에 도착한 유대인에 대한 이야기가 있습니다. 이는 미대륙의 사람들에게 나타나신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또한 미대륙에 주어진 복음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따라서 이는 조셉에게 커다란 매력을 부여한 또 하나의 요소입니다. 몰몬경은 지극히 미국적인 전통이며 지극히 미국적인 책입니다.
(종교학 석좌 교수, PepperdineUniversity, 인용처:“American Prophet,” 1999, Seeing Eye Studios, Gregory Peck 내레이션)
Dr. Nathan O. Hatch
(네이던 오 해치 박사)
조셉 스미스의 매력이 어떤 것이었는지를 간단히 표현하기는 쉽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가 비범한 통솔력을 지녔고 사람들에 대해 엄청난 영향력을 갖고 있었음은 분명합니다. 그의 앞에 선 사람들은 그에게 사로잡혔습니다. 그들은 잘못을 뉘우쳤고 그의 말에 신성한 힘이 있다고 확신했습니다. . . .초기의 후기 성도들은 그들에게 도움을 구하러 온 사람은 누구든 돕고자 헌신했습니다.
부자와 가난한 자, 교육을 받은 자와 받지 못한 자 사이에 그 어떤 형식적인 구별도 없었습니다. 영적, 물질적 현실의 분리가 없었기에 신앙을 실천하지 않고서는 논하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사람들은 공동체를 설립했고, 이로 인해 많은 종교들에 대해 들었던 사람들은 이 종교가 그들의 마음을 강하게 끌어당긴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역사학 교수 및 프로보스트, University of Notre Dame, 인용처: “American Prophet,” 1999, Seeing Eye Studios, Gregory Peck 내레이션)
Dr. Robert V. Remini
(로버트 브이 레미니 박사)
나는 [조셉 스미스가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를 보았다는 것을] 개인적으로 믿고 있을까요? 아닙니다! 그는 그렇게 믿었을지 모르지만 내게는 그가 그들을 보았다는 증거가 없습니다. 역사가로서 나는 [증거를] 바탕으로 결론을 내려야 합니다. 나는 그것이 증명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신앙으로 믿음을 갖는 몰몬이 아니기 때문에 증거에 기반하여 판단을 내려야 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이렇게 말할 수는 있습니다.‘그가 한 일을 보라. 단 한 명의 인간이 하늘의 도움과 개입 없이 이런 일을 할 수 있는가?’. . .사람들은 새로운 일을 시작하고 남들과는 다른 것을 믿을 때 적의와 시기를 불러일으키게 됩니다. 남들이 받아들이지 못하는 특징이 사람들을 다르게 만듭니다.
(역사가, University of Illinois at Chicago, 인용처:“American Prophet”, 1999, Seeing Eye Studios, Gregory Peck 내레이션)
Josiah Quincy (조사이아 퀸시)
최하의 빈곤층에서 태어나 정규 교육도 받지 못했고, 너무나도 흔한 이름을 지녔던 몰몬 선지자 조셉 스미스는 서른 아홉의 나이에 지상에서 강대한 영향력을 가진 사람이 되었습니다. 그의 영향력은 좋게든 나쁘게든 오늘날에도 강력히 작용하며 그 끝은 아직 오지 않았습니다.
(하버드대 졸업, 전 보스턴 시장, 인용처:“American Prophet”, 1999, Seeing Eye Studios, Gregory Peck 내레이션)
아직 태어나지 않은 세대가 사용할 미래의 교과서에 다음과 같은 질문이 실리는 것도 절대 있을 수 없는 일은 아닙니다. “19세기의 역사적인 미국인 중 국민의 운명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사람은 누구인가?” 그리고 이 질문에 대해 “몰몬 선지자 조셉 스미스!”라는 대답이 기록되는 것도 결코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Figures of the Past: From the Leaves of Old Journals, Roberts Brothers, Boston, 1883년, 376쪽)
Dr. John Henry Evans (존 헨리 이반스 박사)
그[조셉 스미스]는 백 년 동안 문학 비평가들을 당황케 했고, 오늘날 성경을 제외한 그 어느 책보다도 널리 읽히는 한 권의 책을 썼습니다. 조직화 시대의 문턱에서 그는 현대 세계에서 가장 완벽한 사회적 메커니즘을 수립했으며, 완전성과 결속성에 있어 역사상 그 어떤 종교 철학에도 맞설 수 있는 철학을 진전시켰습니다. 또한 그는 사람의 마음 속에서 두려움, 즉 질병, 노령, 실업 및 빈곤을 통해 오는 결핍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는 경제적 시스템을 이루기 위한 방법을 제시했습니다.
(역사가, University of Utah, Joseph Smith, An American Prophet, Deseret Book Company, Salt Lake
City, Utah, 1933년, 서문)
All Contents Copyright by
1999-2007
For questions and comments, send e-mail to pcway@hanafos.com
http://www.ldskorea.net
TEL:
010-4236-9900 / 031-726-9900 / FAX: 031-726-99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