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세 (Moses)

 

이스라엘 민족을 애굽의 속박에서 인도해 내고 하나님께서 계시해 주신 대로 종교, 사회 및 음식에 관한 율법을 준 구약전서의 선지자.

모세의 성역은 자신의 필멸의 생애가 가진 제한을 뛰어 넘어서까지 펼쳐졌다. 조셉 스미스는 그가 엘리야와 더불어 변형의 산에 와서 베드로와 야고보와 요한에게 신권 열쇠를 수여하였다고( 17:3~4; 9:4~9; 9:30; 교성 63:21) 가르쳤다.

1836 4 3 모세는 오하이오주의 커틀랜드 성전에서 조셉 스미스와 올리버 카우드리에게 나타나 이스라엘의 집합의 열쇠를 수여하였다(교성 110:11).

후일의 계시는 모세에 관해서 많은 것을 말하고 있다. 그는 몰몬경에 자주 인용되고 있으며 교리와 성약에서 우리는 그의 성역과 더불어(교성 84:20~26) 그가 장인 이드로에게서 신권을 받았음을 알 수 있다(교성 84:6).

또한 후일의 계시는 이스라엘의 자녀들 사이에서 행한 그의 성역에 관한 성경의 기사를 확인해 주고 있으며, 그가 구약전서가 시작되는 첫 다섯 권의 저자라는 사실을 재확인해 주고 있다(니전 5:11; 모세 1:40~41).

  • 바로의 딸이 구해 줌, 2:1~10. 미디안으로 도피함, 2:11~22.
  • 주의 천사가 타는 떨기 나무 속에서 그에게 나타남, 3:1~15.
  • 애굽인에게 재앙이 있을 것이라고 공언함, 7~11.
  • 주께서 유월절을 제정하심, 12:1~30.
  • 이스라엘을 홍해를 건너 인도해 냄, 14:5~31.
  • 주께서 광야에서 만나를 보내심, 16.
  • 호렙에서 바위를 쳐 물이 나오게 함, 17:1~7.
  • 아론과 훌이 그의 팔을 들어 올려 여호수아로 하여금 아말렉을 이기게 함, 17:8~16.
  • 이드로가 그에게 권고함, 18:13~26.
  • 백성을 준비시켜 시내 산에 주께서 나타시게 함, 19.
  • 주께서 그에게 십계명을 계시하심, 20:1~17
  • 그와 70 장로가 하나님을 뵘, 24:9~11.
  • 계명의 돌 판을 깨뜨리고 금송아지를 파괴함, 32:19~20.
  • 하나님을 대면하여 대화함, 33:9~11.
  • 예수께서 변형되실 때 나타남, 17:1~13( 9:2~13; 9:28~36).
  • 모세와 같이 강하게 되자, 니전 4:2.
  • 리스도는 하나님께서 일으키실 모세와 같은 선지자임, 니전 22:20~21(3 20:23; 18:15).
  • 이스라엘을 계시로써 인도함, 교성 8:3.
  • 고귀한 영들 가운데 있는 것이 보였음, 교성 138:41.
  • 얼굴을 마주하여 하나님을 봄, 모세 1:2, 31.
  • 독생자의 형상과 닮음, 모세 1:6, 13.
  • 창조에 관하여 그에게 계시된 것들을 기록해야 했음, 모세 2:1.

모세서:

값진 진주에 있는 책으로 창세기 첫 일곱 장에 대한 조셉 스미스의 영감역이 실려 있다.

1장에는 모세가 하나님을 보고 하나님이 그에게 구원의 계획 전체를 밝힌 시현이 기록되어 있다. 2~5장은 창조와 인간의 타락의 기사이다. 6~7장에는 에녹과 그의 지상 성역에 관한 시현이 실려 있다. 8장에는 노아와 대홍수에 관한 시현이 실려있다.

모세의 다섯 책: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참조

구약전서에 나오는 첫 다섯 권은 모세의 책으로 알려져 있다. 니파이가 라반에게서 취한 놋쇠판에는 모세의 책이 포함되어 있었다(니전 5:11).

니파이가 모세의 책에 적혀진 많은 것을 읽음, 니전 19:23.


   모세오경(五經)(PENTATEUCH)

구약전서에 나오는 처음 다섯 책-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에 주어진 이름. 유대인들은 이 책들을 토라 또는 이스라엘의 율법서라 일컬었다. 모세가 이것들을 기록하였다(니전 5:10~11).

   
   모세의 율법(律法)(LAW OF MOSES)


하나님이 이스라엘 족속에게 그들이 순종하려 하지 않았던 보다 높은 율법을 대신해서 모세를 통하여 율법을 주었다( 34; 조성, 34:1~2; 조성, 10:2). 모세의 율법은 사람들에게 그들의 의무와 책임을 상기시키기 위해 많은 원리, 규칙, 의식, 예식, 그리고 상징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것은 도덕적, 윤리적, 종교적 그리고 그들에게 하나님과 하나님에 대한 그들의 의무를 상기시켜 주도록 마련된 현세적인 계명과-희생 제사를 포함한( 1~7)-의례를 담고 있다(모사 13:30). 십계명과 높은 윤리적 도덕적 가치를 지닌 다른 많은 계명들이 그러하듯 신앙, 회개, 물의 침례, 그리고 죄 사함은 이 율법의 일부였다. 의식에 관한 많은 율법이 예수 그리스도의 사망과 부활 때에 성취되었으며, 그것은 피 흘림에 의한 희생을 끝내는 것이었다( 34:13~14). 율법은 아론 신권하에 집행되었으며 또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들을 데려오기 위한 예비적 복음이었다.

  • 처음에 있던 것같이 그들에게 율법을 주리라. 그러나 육신에 속한 계명의 율법을 좇은 것이 되리니, 조성, 34:1~2.
  •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초등교사가 되어, 3:19~24.
  • 우리가 모세의 율법을 지키며 굳건함을 지니고 그리스도를 고대하느니라, 니후 25:24~30.
  • 구원이 모세의 율법만으로는 오지 아니하나니, 모사 12:27~13:32.
  • 내 안에서 모세의 율법이 이루어짐이라, 3 9:17.
  • 모세에게 주었던 율법이 내 안에서 끝났음이라, 3 15:1~10.
  • 불순종으로 인하여 주께서 모세와 성 신권을 이스라엘 자녀 가운데서 취하시고, 육신에 속한 계명의 율법을 남겨 두심, 교성 84:23~27. 
   

뜻 : 물에서 건져 냄

    모세의 어원은 "이끌어 내다, 건져내다"라는 뜻 (출 2:10)이고 통속적인 설명으로는 "건져낸다"로 되어 있지만 사실은 애급말 "머스"에서 발생한 말로써 "아들"이라는 뜻으로도 된다. 모세는 "레위" 족속의 아므람과 요게벳 사이에 낳은 아들로 '미리암'과 아론의 동생이다. (출 4:14, 6:20, 7:1-2, 7, 민 26:56)
    갓난아기의 모세를 갈대로 엮은 그릇에 담아 나일강에 버려졌으나 바로의 딸의 손에 건지어 양육을 받아 애급의 최고의 교육을 받았다. (출 2:1-, 행 7:20-)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을 애굽 노예 생활에서 부터 구출하여 약속의 땅 가나안에 인도한 위대한 종교 지도자이며 정치가이다. (애굽을 나온 것은 1290년 경).
    당시 애굽의 박해로 갈대 상자에 넣어 나일 강물에 띄웠는데 마침 애굽의 왕녀가 발견하고 데려다가 양자를 삼고 모세의 어머니 요게벳은 유모로 들어가 바로의 궁전에서 40년간 양육 받으며 애굽의 학술에 통달하였다(행 7:22).

    모세는 1836년 4월 3일에 부활된 몸으로 미국 오하이오주 말일성도 예수그리스도교회 커트랜드 성전으로 요셉 스미스와 올리버 카우드리에게 나타나 세계의 사방에서 이스라엘을 집합시키며 북방나라 열지파를 인도해 내는 열쇄를 맡기었다. (교성 110:11) 

    그림 : 모세상 : 미켈란젤로 특유의 정중동을 보여주고 있는 작품으로
    미켈란젤로의 최대의 업적 중의 하나이다. 밑에서 쳐다보도록 예상해서 만들어진 위엄에 넘치는 이 작품은 살피듯 하면서 명상에 잠겨 있는 그 포즈가 사려 깊은 통찰력과 격한 분노의 양면을 가진 인간임을 보여준다. 1515년 대리석 높이 235cm 성베드로성당.

    하루는 동족인 히브리 사람 하나가 애굽인에게 맞는 것을보고 의분이 일어나서 때려 죽이고 미디안 광야로 도망했다(출2:11-15) 미디안 제사장 이드로의 집에 거하면서 그 딸 십보라와 결혼하여 기르솜 엘저에셀 두 아들을 얻고 40년을 지냈다(출2:23, 18:3-4). 그가 80세되던 해 어느 날 호렙산(일명 시내산)에서 떨기나무 불 가운데 나타나신 여호와로 부터 민족 해방의 사명을 받고 애굽에 들어가 히브리인 들을 노예 생활에서부터 해방시킨 것이다(출12:51).

    그림 : 모세에게 반항하는 이스라엘 백성들 : 산타 마리아 마지오레 성당의 이 모 자이크는 초대 기독교의 미술을 대표하는 작품들로서 구약을 주제로 한 44 장면의 모자이크 중 29장면이 보존되어 있다. 5세기 전반. 높이 190cm.

    광야생활 40년에 온갖 고생을 격으면서도 놀랄만한 위대한 영도력으로 민족을 일깨워 주었고 인도했다.
    그 동안에 홍해의 이적도 일어나고 바위를 쳐서 물도나게 하였으며 모든 병고를 여호와의 권능을 빌어 해결해 주었다. 시내산에서 십 계명을 받고 하나님과 이스라엘 사이에 언약이 맺어져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이때부터 이 율법이 원칙적으로 생활의 원칙이 되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마침내 가나안에 들어 갔으나 모세는 들어가지 못하고 멀리 비스가 산에서 가나안 땅을 바라보다가 죽어 거기에 매장하였다꼭대기에서 (신34:1-5,6).

    * 모세는 성경 뿐만 아니라 동서 고금을 통해서 가장 위대한 영도력을 가진 정치가요, 종교가였다.


    모세는 물에서 건져냈다는 뜻입니다. 그의 아버지는 아므람이요, 그의 어머니는 요게벳으로 애굽에서 출생하였습니다(민26:59).그 부모가 다같이 레위지파 사람으로 경건한 사람들이었습니다. 모세가 출생했을 때 그 준수함을 보고서 요게벳이 3개월을 숨겨 길렀으나 더이상 숨길 수 없어 나일강에 버렸습니다. 그 때에 바로의 공주가 발견하고,궁중에서 양육을 받게 되었습니다. 이 모든 과정 하나하나에 하나님의 섭리가 강하게 깃들이고 있습니다.

    40세까지 애굽의 학문과 문화를 익혔으며 그후 80세까지는 미디안 광야에서 목자의 생활을 보냈습니다. 애굽생활은 세속사회 속에서의 훈련기간이었고 미디안의 생활은 고독한 중에 하나님과 친교를 갖는 영적 훈련의 기간이 었습니다. 이 때에 이드라의 딸 십보라와 결혼하게 됩니다. 그후 출애굽기 3장에서 하나님이 소명하셨고 이스라엘 백성을 출애굽시키라는 사명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바로가 불순종함으로써 열가지 재앙을 만나게 됩니다. 그렇게 완고하게 바로가 하나님을 거역함으로써 이 많은 재앙을 통해 가축과 금은 보화를 가지고 나가게 되었으며 이방에 창조주 하나님을 확인시키는 조건이 되었습니다.

    또한 사십년간의 광야 생활을 통해 많은 시련을 겪었으나 잘 참고 가나안 땅 접경 비스가산에서 약속의 땅을 내려다 보고 1백20세에 세상을 떠났는데 그 시체는 하나님이 숨겼다고 합니다.

    ▷교훈과 적용◁

    첫째, 모세의 온유함이 지면의 모든 사람보다 승하다고 하였습니다. 겸손한 사람을 하나님이 들어 쓰십니다.

    둘째, 모세의 혈기는 가나안을 잃었습니다. 우리는 어떠합니까?


    ◇ 이스라엘 민족의 해방자이자 율법의 선포자 모세라는 이름의 뜻은 [건져냄], 혹은 [물에서 건져냄]이다. 역사가 요세푸스에 의하면 모우(물) 와세(들어올림)의 합성어가 곧[모세]의 이름이 되었다고 한다.

    [그 아이가 자라매 바로의 딸에게로 데려가니 그의 아들이 되니라 그가 그 이름을 모세라 하여 가로되 이는 내가 그를 물에서 건져 내었음이라 하였더라]

    모세는 구약의 대표적 인물로서 신약의 그리스도와 무척 대조를 이룬다. 전자가 이스라엘의 해방자라면 후자는 새이스라엘의 구원자이며, 전자가 율법의 선포자라면 후자는 그 율법을 완성할 은혜의 실천자요, 전자가 메시아의 형상이라면 후자는 메시아의 실체가 된다. 그러나 모세는 어디까지나 우리와 같은 인간이었기에 비스가산에서 원한의 땅 가나안을 바라보면서 그의 고난의 생애를 끝맺었다.

    모세의 생애를 40년씩 삼등분 한다면
    ⑴ 애굽왕 바로의 궁중에서 40년
    ⑵ 시내광야에서 광명생활 40년
    ⑶ 자기 백성과 함께 광야의 시련생활 40년으로 나눌 수 있다.
      제1기를 영도자가 되기위한 인간 훈련기라 한다면,
      제2기는 출애굽의 사명을 감당하기 위한 영적 훈련기 였으며,
      제3기는 이스라엘의 건국을 위한 투쟁기였다고 할 수 있다.

    모세의 출생시기인 BC1520년경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왕 바로의 통치하에서 노예생활을 하고 있던 때였으며, 그야말로 백성들이 억압과 고역과 고통에서 건져줄 자를 열망하던 시기였다. 이 때 모세는 바로의 권세와 대결할 하나님이 보내신 생명으로 세상에 태어 났으나, 바로왕이 선포한 히브리 여인들이 낳은 유아를 전부 학살하라는 포고형 때문에 갈상자에 담기어 나일강에 떠내려 가는 운명의 생명이 될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하나님께선 바로의 공주의 손길을 통하여 그를 건져내어 궁중에서 40년간 애굽의 문물을 통달케 했으며, 그후 광야로 끌어내어 민족해방의 사명자가 되도록 인도하셨다. 이처럼 모세가 이스라엘의 민족지도자로서 바로왕의 권세를 정복하고 자기백성을 가나안 복지로 인도할 수 있었던 것은 오직 그와 함께 하신 야훼 하나님의 능력과 그 역사하심 때문이었던 것이다.



    [모세] (" 물에서 건져냄"이란 뜻) 는 이스라엘 민족의 출애굽을 인도한 "구약의 최고의 인물"이라고 일컬어진다. 모세는 출생부터 죽음을 맞기가지 하나님의 절대적인 섭리 가운데 고난의 삶을 살면서 충성된 청지기의 직분을 훌륭히 감당하였다. 애굽의 이스라엘 남아 학살정책이 한창 진행되고 있 는 불안한 시기에 레위지파의 후손으로 태어난 모세는 하나님의 은총으로 애굽 궁전에서 공주의 양자로 성장하게 되었다.

    친어머니 요게벱을 유모로 삼아 갓난아기 때부터 철저한 유대인으로 교육을 받는 한편 당대의 가장 수준 높은 애굽 사람의 학문까지 습득한 모세는 촉망받는 유능한 청년이 되었다. 그런데 애굽 궁중에서의 생활이 40년째 되던 해 모세에게 뜻하지 않은일이 발생하였다. 애굽 군사가 이스라엘 사람을 학대하는 광경을 목겨하게 된 것이다.

    의분이 넘친 모세는 동족을 학대하는 애굽군사를 죽이고 미디안 광야로도 주하는 신세가 되었다. 이후로 40년 동안 모세는 미디안 광야에서 철저히 낮아지는 연단의 세월을 보냈다. 호사스럽던 왕자의 자리에서 보잘것 없는 목자의 신세로 전락한 모세는 자신의 신앙과 인격을 수양하였다. 그러던 어느날 호렙산에서 모세는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고 동족을 구원하하는 하나님의 명령을 받게 되었다.

    자신의 무능함을 아는 모세는 당황할 수 밖에 없었다. 자신의 무능함을 아는 모세는 당황할 수 밖에 없었다. 그러나 모세를 통한 이스라엘의 출애굽을 계획하신 하나님께서는 이적을 행하심으로 끝내 모세를 하나님의 사역자로 삼으셨다. 미디안 광야에서 양을 칠때 쓰던 모세의 지팡이는 이제 하나님의 이적 을 일으키는 능력의 도구가 되었고 대언자인 그의 형 아론과 동행하는모세가 가는 곳에는 늘 하나님이 함께 하셨다.

    믿음으로 행하는 모세의 앞에는 그 누구도 대적할 수가 없었고 결국 모세는 그의 동족 이스라엘 백성을 이끌고 약속의 땅 가나안으로 길을 떠날 수 있었다. 하나님께서 구름기둥과 불기둥으로 동행하여 주시고 만나와 메추라기를 주심으로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누릴 자유와 행복을 꿈꾸며 여정을 계속했다. 그러나 고향으로 돌아가는 광야길은 가도 가도 끝이 없고 수많은 고통이 다가올 뿐이었다.

    이처럼 어려운 상황에 백성들은 원망을 터뜨리기 일쑤였고 그럴 때마다 모세는 생명의 위협을 느끼며 하나님께 기도하는 악순환이 되풀이 되었다. 끊임없이 계속되는 백성들의 원성은 급기야 모세로 하여금 죄를 짓게하였는데, 단 한번의 실책은 결국 모세가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하게 되는 원인이 되었다.

    수백만명의 동족을 이끌고 40년간 광야 길을 헤쳐 나가 가나안에 거의다 다르게 된 모세는 결국 자신의 후계자로 여호수아에게 안수하고 소망의 땅을 바라보며 죽고 말았다. 하나님의 초자연적인 현현을 목격한 자요, 하나 님의 율법을 받고 성막을 제하였으며 다섯권의 성경을 기록한 위대한 인물 모세는 자신의 부족함을 아는 겸손한 자였기에 하나님께 높임을 받았다.

    불순종하는 백성과 하나님의 진노 사이에서 외로운 중보자가 되어 자신의 생명을 걸고 충성과 온유와 인내로써 하나님의 사역을 감당한 모세는 자신으리 낮추고 하나님의 영광만을 위해 충성하였기에 하나님의 크고 놀라운 역사를 이루었던 것이다.

    모세가 40세에 동포를 학대하는 애급인을 죽이고 미디안으로 도망하여 이드로의 집에 유하며 그의
    딸 십보라를 아내로 삼아 게르손과 엘리에셀 이라는 두 아이를 얻고(출애급기 2:22, 18:3-4) 40년을 살았다.

    모세가 80세에 호렙산에서 하나님의 소명을 받아 (출애급기 3:1) 형 아론의 협조를 받아 바로와 유명한 열까지 재앙으로 싸워 이기고 이스라엘 민족 출애급의 대업을 이루었다. (출애급기 12:50-51)

    모세는 그 후 40년간 시내반도에서 요단강 동편까지 표박하면서 놀랄만한 사랑과 인내로서 동포를 훈육하고 지도했다. 시내산에서는 십계명을 받고 가데스바네아에서는 종교적 훈련을 행하고 모압들판에서는 가나안으로 들어갈 준비를 하게 했다. 그러나 모세는 가나안 땅으로 들어갈 허락을 받지 못했다. 그 이유는 관야의 가데스에서 반석에서 물이 나오게 할때 여호와의 이름으로 아니하고 모세 자신이 물을 나오게 한다고 지팡이로 반석을 두 번 친 까닭이다. 신권의 능력으로 하지 않고 모세 개인의 능력으로 물이 나오게 한 양 했기 때문이다. (출애급기 20:11-12)

    모세의 율법에 관한 논쟁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 처음으로 이방인에게도 전파될 때 이방인도 할례를 받아야 한다는 것을 포함하여 구약시대에 지켜온 많은 모세의 율법들을 지켜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서는 사람들이 많았다. 그래서 바울은 로마서와 갈라디아서에서 구원은 예수님이 그리스도임을 믿고 신뢰하여 그의 계명들을 지킴으로써 오는 것이지 구약시대 전래의 율법들을 지킴으로 구원받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했다. 이 시대에 모세의율법에 관한 논쟁이 얼마나 심했던가는 로마서와 갈리디아서를 읽음으로 능히 알 수가 있다.
    자세한 것은 →
    믿음과 행함을 보라.

    모세의 변형에 대해서는

    변형 (니삼 28:8, 37-40)
              ㄱ. 에녹의 변형 (창 5:24)
              ㄴ. 엘리야의 변형 (왕하 2:11)
              ㄷ. 모세의 변형 (신 34:6-7)
                   이삭과 야곱이 죽을 떼엔 눈이 흐렸고 (창 27:1, 48:10) 앨 리도
                   늙으므로 (90세) 눈이 흐려졌다. (삼상 3:2, 4:15) 모세는 죽을 때
                   나이 120세였으나 그 눈이 흐려지지 않음은 (신 34:7) 죽지 않고
                   변형한 증거이고 변형의 산에 왔고 (마 17:3) 모압 땅 골짜기에
                   장사되었고 (신 34:6)를 다른 책에는 구름이 모세를 안고 골짜기로
                   갔다고 되어 있다.
                   몰몬경에도 모세의 변형을 말했다. (앨 45:19)
              ㄹ. 사도 요한의 변형 (요 21:20-23, 마 16:28)
              ㅁ. 니파이 제자들의 변형 (니삼 28:13)

    상세한 것은 구원의 계획을 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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