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ib13.gif 기독교의 계보/족보사업

anib13.gif 가족 역사 사업의 필요성

anib13.gif 족보관련 사이트

anib13.gif 족보해독(族譜解讀) 안내

anib13.gif 계보/족보사업 보도기사

anib13.gif 촌수 보는법(계촌법)

anib13.gif 한국역대왕 연대표

anib13.gif 계보협회 소개

anib13.gif 한국 전체족보확인

anib13.gif 왜 말일성도는
   족보사업을 하는가

anib13.gif 후기성도가 보는
    제사와 계보사업 근거

anib13.gif 외국의 성씨와 족보

anib13.gif 후기성도 장상례 준칙

anib13.gif www.familysearch.org  

 

외국의 성씨와 족보

| 외국의 성씨제도 | 외국의 족보연구 |


외국의 성씨제도

외국에는 여자가 시집을 가면 남편의 성씨를 따른다. 미국,영국,이탈리아,오스트리아,독일,스위스,브라질 등도 원칙적으로 아내는 남편의 성을 따르는 것이 통례다. 그러나 법률로 정해진것이 아니며 여자는 결혼전의 성을 그대로 가질 수도 있고 남편의 성을 사용 할 수도 있다.

러시아의 경우는 여자가 남편의 성을 따르는 것이 통례이나, 법률로는 부부가 서로 의논하여 어느 한쪽의 성을 사용하거나 각자의 성을 사용 할 수도 있다. 중국에서는 부부는 각자의 성명을 사용할 가진다고 규정하고 있다. 대만의 경우는 아내는 자기의 성위에 남편의 성을 합하여 사용하는 복성주의를 원칙으로 하고 있다. 그래서 결혼한 여자의 성은 두글자 성씨가 된다.

또한 지구상에는 성이없는 국가도 많다. 동남아시아의 미얀마, 인도네시아 등이 한 예이다. 인도네시아 사람들은 이름만 가지고 있는데 다만 개인적으로 필요하거나 취미로 이름위에 이것 저것 덧붙여 사용한다고 한다. 미얀마에서는 이름위에 '우'나 '몽'을 붙이는 경우가 많아서 '우 와 '몽'이 우리나라의 김씨나 이씨 만큼 많은 것으로 착각할 정도 이다. 그러나 '우'자는 나이가 많거나 사회적 지위가 높은 사람들에게 붙이는 경칭이며 '몽'자는 미혼의 젊은 이에게 붙이는 것으로 영어의 미스터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일본의 성씨는 매우 복잡하고 그 숫자로도 13만 2천여 성씨로 세계에서 제일 많은 민족중의 하나다. 일본의 성씨는 두글자 성씨가 제일 많고 한글자나 세글자 성씨도 많다.


외국의 족보연구

족보는 외국의 거의 모든 나라에 족보제도가 있다. 서구에서는 Family Tree, 중국에서는 종보(宗譜), 일본에서는 가보(家譜)라 하고 각 가문마다 문장(紋章)이 대대로 전해져서 특별한 예식이나 명절에는 예복, 모자등에 착용한다. 또한 일본에는 좬일본가계도학회(日本家系圖學會)좭가있어 전국적으로 지부가 설치되어 있으며 매월 정기적으로 '성씨와 가문(家紋)'이라는 잡지를 발행하고 있다. 그 외에도 좬성씨가문 연구회(姓氏家紋硏究會)좭가있어 이에대한 연구가 활발하다.

많은 나라들에 족보학회가 있으며, 족보만을 전문으로 취급하는 도서관이 있는 나라도 있다. 미국 유타주에 본부가 있는 말일성도 예수그리스도교회의 족보전문 도서관에는 족보가 마이크로 필름화 되어 있으며 록키산맥 화강암 동굴에 영구 보존되고 있다. 또 이 교회는 세계족보학회가 창립된지 80년이 넘어 많은 학자들이 여러가지 세미나 등을 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족보는 세계에서 부러워 할 정도로 잘 발달된 족보로 정평이 나있으며, 계보학의 종주국으로 꼽힌다. 현재 우리나라의 국립중앙도서관 계보학 자료실에는 600여종에 13,000여권이 소장되어 있다. 특히 하버드 대학에서는 우리나라의 족보제도를 연구하기 위하여 우리나라의 족보들을 마이크로 필름화하여 보관하고 있다. 미국의 일부 대학에서는 계보의 작성법을 학과에 편성해 놓고 연구발표회도 활발히 진행중이다. 이외에도 일본의 동경대학과 경도대학, 중국의 남경도서관과 중국과학원, 북경도서관, 프랑스의 극동학원, 베트남의 국립도서관 등에 동양의 족보들이 보관되어 있다.

또한 인터넷 검색 사이트인 야후의 계보학 분류에도 외국의 많은 성씨와 관련한 사이트가 많이 올라와 있어 외국 성씨의 유래와 족보를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족보는 세계 각국에 보급되어 있을뿐 아니라, 매우 큰관심을 갖고 연구하고 있다.

 


         All Contents Copyright by 1999-2008
For questions and comments, send e-mail to
pcway@hanafos.com
http://www.ldskorea.net
TEL: 010-4236-9900 / 031-726-9900 / FAX: 031-726-99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