값진 진주 : 독특한 경전

임즈 알 해리스

브리감 영 대학교 고대 경전과 조교수(1981)

 

 


 

파피루스 원본을 찍은 사진.
예언자 요셉 스미스는 이 원본에서 아브라함서에 나오는
그림 1을 발견 했음.

 

 

여러분은 <값진 진주> 경전에 대하여 무엇을 알고 있는가?


다음 질문에 답하여 이 가장 작은 표준 경전에 대한 여러분의 지식을 평가해 보도록 하자.


  1. 모세서와 조셉 스미스 1서는 성경에 대한 조셉 스미스의 영감역의 일부이다.
  2. 모세서의 일부는 성경에서 완전히 없어진 부분이 회복된 것이며, 다른 부분은 현재
    사용되고 있는 성경의 개역이다.
  3. 아브라함은 족장의 기록의 형식에 따라 기록했다.
  4. 아브라함서의 극히 일부만이 출판되었다.
  5. 사탄은 모세를 시험하였다.
  6. 비밀 결사대는 몰몬경 백성 시대의 훨씬 전인 모세서의 백성들에게서부터 생겨난 것이다.
  7. 위대하고 고귀한 영들이 이 세상의 창조 사업에서 그리스도를 도왔다.
  8. 에녹은 처음에는 주님을 섬기라는 부름을 거절하였다.
  9. 이 지상에서 아담의 기억의 책이 가장 오래된 경전이다.
  10. 복음은 최초의 인간인 아담에게 가르쳐졌으며, 그는 침례를 받았다.
  11. 많은 복음 경륜의 시대가 있었으나, 값진 진주에는 일곱 가지의 주요 경륜의 시대가
    언급되어 있다.

 

     (이상의 모든 질문의 답은 모두 맞는다.)

 


 

1. 모세서와 조셉 스미스 1서는 성경에 대한 조셉 스미스의 영감역의 일부인가?


몰몬경은 성경에서 간결하고 진귀한 부분이 많이 떨어져 나갔음을 분명히 말해 주고 있다. (니파이일서 13:26, 28, 32 참조) 잃어버려진 것이 다시 회복되겠는가? (니파이일서 13:34 참조)성경의 내용은 회복되겠는가?


1830년 6월, 조셉 스미스와 갓 조직된 교회는 상당한 핍박의 대상이 되었다. 어려운 때에 그들을 강하게 하고 도움을 주기 위하여 주님은 그들에게 올슨프랫이 후에 모세의 시현이라고 제목을 붙인 계시를 주셨다. 이 계시는 결국 교회의 교리상의 발전에 크게 영향을 주게 되었고, 선지자와 그의 친구들을 시련과 환란 중에도 견딜 수 있도록 힘을 주었다. 선지자는 그의 일지에 다음과 같은 말로 계시의 서두를 기록하였다.

 

“그러나 나는 우리가 헤쳐 나가야 할 시련과 환란 가운데서, 우리의 미약하고 연약한 상태를 잘 아시는 주님은 우리에게 많은 힘을 공약해 주었고 다음의 귀중한 작은 단편(모세서 1:1-42)에 “규례에 규례를 여기에서 조금 저기에서 조금” 우리에게 허락하여 주신다고 말씀드리겠습니다.” (교회 정사, 1:98)

 

이 계시가 주어진 직후에 조셉 스미스는 그 후 여러 해 동안 거의 모든 시간을 연구와 기도에 바쳐야 했던 사업을 착수하였다. 이 사업은 성경의 영감역으로 완수되었다. 모세서는 창세기에 대한 영감역을 발췌한 것이며, 조셉 스미스 1서는 마태복음 24장에 대한 선지자의 영감역이다. 모세서의 발췌는 예언자의 생전에 준비되어 출판되었다. (제임스 알 클라크 박사의 연구에 의거한 도표 참조)

 

 

영감역 성경에서의 발췌

최초의 출판 날짜

  모세서 1:1-42

  모세서 2:1-5:59

  모세서 6:1-42

  모세서 6:43-68

  모세서 7:1-69

  모세서 8:1-30

 1844년 1월

 1833년 4월 (미완성)

 1832년 8월

 1833년 3월

 1832년 8월

 1833년 4월

 


2. 모세서는 성경 본문을 개역한 것이거나 회복한 것인가?


모세서를 이루고 있는 여덟 개의 장에는 경전이 아니고서는 다른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완전히 회복된 자료가 크게 차지하고 있다.

소위 에녹의 예언에서 발췌한 부분으로 알려진 것에는 모세서에서 회복된 내용이 대부분을 이루고 있고 영감역 성경도 포함되어 있다. 이 메시지를 기록하기에 앞서 예언자는 그의 일지에 다음과 같이 기록하였다.


“주님께서는 그의 어린 양떼들, 곧 영원한 복음의 충만함을 받아들인 자들에게 이미 번역 사업이 시작된 경전에 대한 지식을 더 많이 줌으로써 그들을 크게 격려하고 침을 주셨음을 여기에서 잘 알 수 있습니다. 현재는 어느 곳에서도 찾아 볼 수 없는 신구약의 여러 곳에서 언급되고 참고된 책에 대하여, 성도들간에는 많은 억측과 의견이 분분합니다. 일반적인 견해는 ‘그 책들이 분실되었다.’는 것이었지만 유다가 에녹의 예언을 언급하거나 인용한 것처럼, 사도 시대의 교회는 이 기록을 가지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뉴욕주 콜레스빌에서부터 캐난다이구아에 이르기까지 약 칠십 명 회원에게 주님께서 에녹의 예언으로부터 다음 사항을 밝혀 주신 것은 참으로 기쁜 일입니다.” (교회 정사, 1:131-33)


에녹의 예언은 절정의 때에 교회에 알려졌으나, 그것이 1830년 12월에 회복되기까지의 현대 기독교인들에게는 사라졌던 것이었다. 이 예언은 교회로 하여금 에녹의 시온의 형태에 따라 시온을 건설하도록 격려해 주는 내용을 말해 주고 있다. 모세서 1장 1-42절의 회복과 마찬가지고 이것은 발전하는 교회에 큰 힘이 되었다.

 


3. 아브라함은 족장의 기록의 형식에 따라 기록했는가?


아브라함은 그의 손에 보존되게 된 “선조, 곧 족장의 기록”에 영감을 받았으며, “이후에 세상에 올 자손의 유익을 위하여 이 기록에 그 일의 얼마큼을 기록하리라.” (아브라함서 1:31)고 설명했다.

 


4. 아브라함서는 모두 출판되었는가?


현재 아브라함서로 출판된 것은 모두 1842년 3월 1일부터 5월 16일까지에 걸쳐 나부에서 타임즈 앤드 시즌스(정기 간행물)에 실렸다. 1843년 2월게 존 테일러가 조셉 스미스에 이러 편집자가 되었다. 테일러 장로는 구독 신청자들에게 한 말씀에서 이같이 기록하였다. “요셉 형제님은 아브라함서에서 더 많은 것을 발췌하여 우리에게 제공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분명히 여러 가지 여건상 이러한 일은 성취될 수 없었다.


아브라함서에서 출판되지 못한 부분의 내용은 무엇이었는가? 우리는 다만 아브라함이 애급에서 경험한 이야기가 계속된 것이라고 추측하는 수밖에 없다. 그림1은 제 1장에 나타난 내용에 선행되는 것으로 그에 관계되는 것이다. 그림 2는 아브라함서 3장에 있는 내용에 선행되고 보충해 주는 것이다. 논리적으로 말하면, 그림 3이 애급에서의 아브라함의 경험을 말하기 앞서 나와야 할 것이다.

이 그림은 아브라함서의 잃어버려진 부분을 묘사하고 있다.

이 기록이 어느 정도의 규모일 것인가는 확인하기 불가능한 것이다. 3장15절에서는 아브라함이 애급인들에게 하나님께서 그에게 계시하셨던 것을 가르치라는 부름을 받았다는 설명이 있다. 아브라함은 천문학의 원리, 전세에서의 존재, 예임 및 천지 창조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그 이상으로 얼마나 많은 복음 원리를 그가 가르쳤겠는가? 그림 3에서 우리는 아브라함이 “왕의 궁정에서 천문의 원리를 터득함으로써 주님의 지시를 수행하였음을 알게 되었다. 어떠한 상황 하에서 바로는 아브라함을 그의 보좌에 앉게 하여 그와 그의 친족들에게 가르치게 하였는가를 앎으로써 우리는 여러 가지 사실을 깨달을 수 있게 된다.

 


5. 사탄은 모세를 시험하려 하였는가?


대답은 그렇다는 것이다. (모세서 1:12-32 참조) 이와 같이 중요하고 극적인 사건이 성경의 모세 오경에 나타나있지 않는 것은 이상한 일이다. 그러나 모세서 1장 23절의 말씀은 이 사건이 세상의 죄악으로 말미암아 세상에서 숨겨졌음을 설명해 주고 있다. 이제 조셉 스미스의 성역을 통하여 다시 인간의 자녀들에게 알려지게 되었다.

창세기의 어떠한 장에서나, 모세 오경 어디에서도 “사탄” 또는 “악마”라고 지적된 이름이 나타나 있지 않으나, 값진 진주의 모세서 일곱 장에는 그 이름이 32번이나 등장한다. 사탄은 이스라엘 진영 전체에게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아담, 가인, 다멕, 에녹 그리고 모세에게는 알려졌던 것 같다. 값진 진주에서 우리는 다음과 같은 점을 배우게 된다.
 

  • 사탄은 모세의 생애에서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적대자였다. (모세서 1:12-22 참조)
    그는 네 차례나 떠나라는 명을 받고 떠났다.
  • 사탄은 상당한 능력을 지닌 인격체이며,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흔들리지 않는 신앙을 지닌 자들만이 이를 물리칠 수 있다. 모세가 강렬한 신앙의 기도를 통하여 주님으로부터 능력을 입기까지는 신앙깊은 모세의 명령도 사탄을 움직이게 하지 못하였다. (모세서 1:19-32 참조)
  • 하늘에서 쫒겨난 사탄은 그의 타락된 상태에서 머물러, 빛의 능력에 대항하여 싸우고, 인간을 속이며, 인간의 모든 선한 사업과 모든 힘을 주고 신앙을 강화시키는 경험을 와해시키려 노력한다. 아담의 때로부터 세상의 모든 시대를 통하여 사탄은 성도들과 투쟁을 벌여 왔다. (모세서 4:4 ; 8:49 ; 교성 76편 참조)
  • 사탄은 하나님을 대적하려는 의지와 자유의지로써 악의 화신이 된 자였다. 본문에서 우리는 사탄이 거짓 구원의 계획을 제시하였음을 분명하게 알 수 있다.
     

“내가 모든 인류를 구속하여 한 사람도 잃지 아니하리니.” 그는 계속하여 하나님에 대한 신앙을 증진시켜 주지 못하는 철학, 계획 등을 통하여 그의 거짓 프로그램을 가르쳤다. 위의 본문은 또한 악의 기원을 말해 주고 있다. (모세서 4:1-4 참조)

 

“이 지상의 인간에 관한 한, 악은 전세에서부터 그 존재가 시작되었다. 영원하신 아버지는 영의 자녀를 낳으셨고, 그들이 발전할 수 있는 율법을 성임하셨고, 그들에게 자유의지를 부여하셨다. “그러한 율법에 불순종하는 것은 본질적으로 악한 것이었으며, 따라서 악을 범할 가능성이 없이는 승영을 향해 진보해 나가는 것을 바랄 수 없었다.

 

“루시퍼와 천군의 삼분지 일은 선보다는 악을 택하였고 의롭게 그들의 자유의지를 행사하지 못했으며, 결국 주님을 대항하여 공공연히 모반을 일으켜 지상으로 쫓겨났으며, 결국 주님을 대항하여 공공연히 모반을 일으켜 지상으로 쫓겨났으며 육신을 입지 못하게 되었다. (모세서 4:1-4 : 아브라함서 3:24-28 ; 교성 29:36-40 ; 계 12:7-13)” (브르스 알 맥콩키, 몰몬 교리, 〔북크래프트사, 1966년〕, 245페이지)

 


6. 비밀 결사대는 몰몬경 백성 시대의 훨씬 전인 모세서의 백성들에게서부터 생겨난 것인가?


비밀 결사대는 니파이인과 야렛인의 멸망의 원인이었다. (이더서 82:1) 그러나 비밀 결사대는 리하이가 예루살렘을 떠나기 훨씬 전인, 야렛인이 서반구를 개척하기 훨씬 전에 그 기원을 두고 있다.


이러한 결사대는 어디서 시작되었을까? 모세서 5장 19절은 가인과 비밀 결사대의 기원에 대하여 말하고 있고, 11절은 지상에서 결사대가 존속된 것에 대하여 말하고 있다. 이러한 결사대는 “살아 계신 하나님”(모세서 5:29-30)의 이름으로 만들어진 암흑의 엄숙한 맹약과 권세를 장악하고 폭력과 두려움으로 획득하는 권익에 의존하는 결탁된 형제애로써 특징을 이루고 있다. (모세서 5:51-55)


과거의 위대한 문화는 가인의 결사대의 영향으로 인하여 멸망하였다. 과거에도 그랬던 것과 같이 그같은 일은 또 다시 발생할 수 있다. 모로나이는 말일의 인간에게 다음과 같이 권고하고 있다.


“그러므로 오 너희 이방인들아, 이러한 일을 너희에게 보여 너희로 너희 죄를 회개하게 하며, 권세와 사욕을 얻을 뜻으로 세워진 이러한 살인 결사가 너희를 다스리지 않게 하심은 하나님의 지혜라. 만일 너희가 이같은 일에 참여할진대 너희에게 멸망이 임할 것이요, 영원하신 하나님의 공의의 검이 너희를 내려쳐 너희를 휩쓸어 멸망케 하리로다.


“그러므로 주님께서 너희에게 명하사, 너희가 이같은 일들을 볼 때에 너희 중에 있을 이러한 비밀 결사로 너희가 처참한 처지에 놓인 줄을 깨달아 알라 하시었느니라. 또한 이러한 결사 위에 화 있을 진저, 이는 죽음을 당한 자들의 피가 저들이 당한 일을 복수하며, 이런한 결사를 세운 자들을 복수해 줄 것을 흙 속에서 부르짖어 간구 할 것임이라.” (이더서 8:23-24)

 


7. 위대하고 고귀한 영들이 이 세상의 창조 사업에서 그리스도를 도왔는가?


아브라함서에는 창조에 관하여 가장 정확한 기록을 현대의 인쇄물로 싣고 있다. 이 기록의 서문은 독특하고 즐거운 내용을 시사하고 있다. 여기에서 우리는 주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창세 이전에 조직된 예지들” (아브라함서 3:22)을 보여 주셨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예지들(영이었던 자들을 말함)은 고귀하고 위대한 자들이었고, 하늘의 왕이요 여왕의 능력을 지닌 자들이었다. 아브라함은 그도 이 세상에 태어나기 전에 택함을 받은 그들 중의 한 사람이었다는 말을 들었다. 이 고위하고 위대한 영들 중에는 “하나님 같으신 분”이 계시었으며, 그는 이같이 말하였다. “우리는 내려가자, 저곳에 공간이 있음이라. 우리는 이들 재료를 취하여 이들이 살게 될 땅을 만들자.” (아브라함서 3:24)


“…태초에 그들이 내려가시니라. 그들 곧 여러 하나님께서 하늘과 땅을 조직하시며 형성하시니라.” (아브라함서 4:1)

이러한 성구는 고귀하고 위대한 영들이 그들의 구원을 이루게(빌립보서 2:12 참조)하는 이 지구의 창조 사업에 참여하였음을 말해 주고 있다.

 


8. 에녹은 처음에는 주님을 섬기라는 부름을 거절하였는가?


에녹을 에워싸고 있던 인간 사회는 격렬함과 인본주의에 깊이 빠져 있었다. 그들은 “암흑 가운데서 인간의 생각을 구하며 자신의 가증함으로 인하여 살인을 계획하”(모세서 6:28)였다.


그러한 사람들 속에서 선교 사업을 전개한다는 것은 에녹에게 있엇 선뜻 내키는 일이 못되었던 것 같다.

그는 말도 유창하게 하지 못하고 비교적 경험이 많지 않아, “나 어린 자요…모든 사람들이 미워하오니” (모세서 6:31) 왜 나를 부르시는 것입니까 하면서 불평하였다.


에녹의 모든 불평은 주께서 그에게 행하라고 명한 것을 행하라는 단순한 훈계로써 일축되었다. 그의 생명이 보존될 것이고, 그의 입은 말로 채워지고, 그의 모든 말이 성츼되어 산과 강과 짐승과 사람들이 그 안에 임재하신 하나님의 능력에 순종하게 될 것이었다.


에녹은 주님을 직접 대면하였고 끝날까지의 모든 인류의 미래를 보았다. 그의 시현의 절정은 모세서 7장에 기록되어 있으니, 이것은 주님의 탄생, 성역, 사망 그리고 부활을 본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인 선견자 에녹의 간략한 역사이다.

에녹은 그의 들리움을 받은 도시가 다시 지상으로 돌아와 세상과 합하여질 것이며, 세상은 그의 존재를 부인하여 그와 그의 시온을 파괴하려 한다는 것을 포함하여, 말일에 있게 될 주요 사건들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시온의 백성이 되려고 노력하는 말일성도가 이와 똑같은 신앙을 행사할 수 있겠는가?

 


9. 이 지상에서 아담의 기억의 책이 가장 오래된 경전인가?


고대 축복사들 중에는 성신의 영감을 받아 기록한 경전의 최초의 저자들도 있었다. 그들의 기록은 조상 아브라함이 그의 후손들의 유익을 위하여 기록할 때 상용한 주요한 원기록들이었다.

“…나는 이후로 나 자신으로부터 거슬러 올라가 창세에 이르기까지의 연대기 서술에 침쓰려 하노라. 이는 그 기록이 내 손에 들어와 지금 현재까지 내가 가지고 있음이니라.


“그러나 신권의 권능에 관한 선조 곧 족장의 기록은 주 나의 하나님께서 내 손에 보존하게 하셨으니, 그러므로…이후에 세상에 올 자손의 유익을 위하여 이 기록에 그 일의 얼마큼을 기록하리라.” (아브라함서 1:28, 31)

“아담의 언어로 기억의 책이 기록되었나니, 이는 영감의 영으로써 기록하고자 하나님께 간구하는 자 모두에게 주어졌음이니라.

“이들로 말미암아 그 자녀들은 읽고 쓰기를 배웠고 깨끗하고 더럽히지 않은 언어가 보전되었더라.

“또한 태초로부터 있었던 바로 이 신권은 세상의 마지막에도 있으리라.

“아담이 성신으로 감동되었을 때 이 예언의 말을 하였고…” (모세서 6:5-8)

 


10. 복음은 최초의 인간(아담)에게 가르쳐졌으며, 그는 침례를 받았는가?


기독교의 교리는 그리스도께서 지상에서 성역을 베풀기 전에 이미 전파되었다. 하나님께서는 절정의 때까지 인간에게 온전한 구원의 프로그램을 밝히시기를 미루지 않으셨다. 그리스도의 복음을 들은 첫 번째 인간은 아담이었다. 에녹이 사람들에게 회개를 외쳤을 때, 그의 설교에는 아담의 가르침을 존중하라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었다.


에녹은 어떻게 하여 아담이 침례를 받았고, 타락과 구속과 예수그리스도에 대한 신앙, 회개, 침례, 그리고 성신의 은사를 받기 위한 안수레 등을 어떻게 이해하게 되었는가를 설명해 주었고, 공의의 교리와 성별의 교리를 가르쳤다.

아담의 영적 거듭남이 증명되었고 그가 하나님의 아들의 반차에 따른 신권을 소유하였다는 것이 선포되었다. (모세서 6:51-68 참조)


아담의 침례에 대한 자세한 기록이 모세서 6장 64절에 기록되어 있다. “…주의 영으로 붙들려 물 속으로 이끌려 내려가 물 속에 눕히었다가 물 밖으로 끌어내심을 받았느니라.”

 


아브라함서에서 복사한 그림3
(값진 진주 60페이지에 그림 설명이 있음)


 

11. 값진 진주에는 일곱 가지의 주요 경륜의 시대가 나타나 있는가?


이 경전에 나타나 있는 일곱 주요 경륜의 시대는 다음과 같다.

ㄱ. 아담의 경륜의 시대 - 모세서 3, 4, 5, 6장.

ㄴ. 에녹의 경륜의 시대 - 모세서 6:25 - 8:2.

ㄷ. 노아의 경륜의 시대 - 모세서 8:8 - 30 및 에녹의 시현의 일부.

ㄹ. 아브라함의 경륜의 시대 - 아브라함서 전체.

ㅁ. 모세의 경륜의 시대 - 모세서 1장. (보다 일반적인 의미에서 보면 모세서 전체라고 할수 있다.)

ㅂ. 절정의 시대의 경륜 - 조셉 스미스 1서.

ㅅ. 때가 찬 경륜의 시대 - 조셉 스미스 2서 및 신앙개조.


값진 진주는 빛과 진리를 받아들이고자 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가능한 경륜의 시대의 통합을 말해 주고 있다. 이 작은 책은 인간의 사회와 노력을 축복하는 하나님의 중재와 그의 몸을 낮추심을 광범위하게 다루고 있다. 이 책은 독특한 사명을 지닌 책이다. 이 책에는 구체적인 진리와 계시된 신학의 진일보된 과정이 포함되어 있다.

[성도의 벗<리아호나>, 1981.1]


         All Contents Copyright by 1999-2010
For questions and comments, send e-mail to
pcway@hanafos.com
http://www.ldskorea.net
TEL: 010-4236-9900 / 070-7620-9900 / FAX: 031-726-99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