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도(聖徒, saint)
후기성도(Latter-Day Saints, LDS)

성도란 무엇인가?

교회 회원의 일반적 호칭은 성도입니다. 성도라는 호칭은 단지 교회의 충실한 회원을 의미할 뿐, 특권적 신분이나 직분이나 개인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교회의 이름인, 예수 그리스도 후기성도 교회는 오늘날의 교회를 신약 당시의 교회와 구분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입니다.
교회는 다른 교회에서 행하는 것처럼 특정한 성도들을 특별히 인정하지 않습니다.

1. 구약시대
  1) 히브리어 "게도오시임"은 거룩한 자란 뜻으로 성도라고 번역됬는데 거룩
      하게 구별된 이스라엘을 지칭하였다. (신 33:3, 시 16:3, 34:9, 단 8:24)
  2) 아랍어 "캇디신"은 지극히 높은 성도의 뜻으로 역시 이스라엘을 지칭함.
      (단 7:18-27에 6번이나 성도라고 기록되어 있음)
  3) 히브리어 "하시이딤"...은 경건한 자란 뜻으로 성도라 번역했다. (삼상 2:9,
      시 30:4, 31:23, 37:28, 50:5, 52:9) 반대한 경건자들의 한 무리를 가르킨 말로
       "슈나고게" "아시대온" 또는 "하시이딤"의 회중 (경건한 자의 회중) 이라
      했다. (시 116:15, 시 149:1, 5, 9 참조)

2. 몰몬경 시대
    속죄를 통해 "성도"가 되고 (모 3:19) 하나님의 백성을 성도라고 불렀다.
    (니일 14:12, 니이 9:18, 모로 8:29)

3. 신약시대
     헬라어 "하기오이"로 62회 기록되어 있는데 그 뜻은 "거룩한 자" "깨끗하게
     구별된 자"이다. 62회의 기록 중 (마 27:52 무덤들이 열리며 잠든 성도들의
     몸이 많이 일어나되) 만이 신약이전의 성도를 지칭했고 그 이외는 모두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들을 지칭했다. (행 9:13, 41, 26:10, 롬 1:7, 고후 1:1,
      13:12, 엡 1:1, 3:8 등)
     초대 그리스도 교회 즉 택한 백성으로 참여한 자들에게 주어진 이름이다.
     성도들 간에는 서로 "형제"라 불렀다. "성마태" "성 바울"이라고 부른 것은
     초대교회 이후 (배도 후)의 일로서 성경적인 용법은 아니다.

4. 현대는 "후기성도"라 부른다.
     말일에 사는 현대의 회복된 교회에 속하는 사람들은 초대교회의 성도들과
     구별하기 위해 후기성도라 부른다. (교성 115:3, 121:33, 43:18, 61:17, 76:29,
     84:2, 88:107, 114, 103:7, 104:15)

     후기성도 조상들은 미국 유타주 사막에서 7색 무지개 빛 분수를
     솟게하고 황무지와 사막의 모래동산에 새들이 노래하는 푸른 숲을
     가꿔놓은 기적의 백성이다.

     미국 역사의 중요한 페이지와 미국 서부 개척사의 서막을 장식한
     사람들이고, 교통 수단이 전혀 없을 때 동부에서 서부로 이교도의
     핍박에 쫒겨 새로운 시온을 찾아 때로는 걸어서, 때로는 포장마차로,
     때로는 손수레를 끌고 미국 대륙 3,000 마일을 횡단한 사람들이다.


성도(聖徒, SAINT)


예수 그리스도 교회의 충실한 회원

  • 나의 성도들을 내 앞에 모으라, 50:5.
  • 사울이 예루살렘에서 성도들에게 많은 해를 끼침, 9:1~21.
  • 베드로가 룻다에 사는 성도들에게도 내려감, 9:32.
  • 은혜와 평강이 로마에서 성도로 부르심을 받은 모든 자에게 있기를 원하노라, 1:7.
  • 너희는 성도들과 동일한 시민이요, 2:19~21.
  • 나는 하나님의 성도들인 어린 양의 교회를 보았나니, 니전 14:12.
  • 그리스도의 속죄를 통하여 성도가 되지 않는다면 육에 속한 사람은 하나님의 적이라, 모사 3:19.
  • 나 주가 나의 성도들이 사용하도록 땅을 축복하였음, 교성 61:17.
  • 사탄이 하나님의 성도들과 전쟁을 일으킴, 교성 76:28~29.
  • 부지런히 일하라, 성도로 하여금 장차 임할 심판에 대비하게 하라, 교성 88:84~85.
  • 성도는 그들의 재물을 가난한 자와 고난당하는 자에게 나누어 주어야 함, 교성 105:3.
  • 내가 상기 직분들을 주는 것은 성역의 일과 나의 성도를 온전하게 하기 위함임, 교성 124:143( 4:12).

성도 (聖徒, Saints)

우리 교회 명칭에는 성도라는 단어가 있습니다. 제가 십이사도 정원회로 부름을 받고서 있었던 논평을 기억하면 웃음이 나옵니다. 저의 의사 친구 한 분이 어느 의학 학술 모임에서 "델슨 박사님은 이제 더이상 심장 수술을 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그의 교회가 그를 '성자'(성) 만들었기 때문입니다."라고 보고서에 대해 말해주었습니다.

짧은 논평은 재미있기도 하였지만 그 말을 사람 자신을 드러내 보이기도 한 것입니다. 그것은 성경에 나오는 언어에 대해 얼마나 모르고 있는가를 입증해 주는 것이었습니다. 성경에는 그리스도인이라는 용어보다 성도라는 단어가 훨씬 자주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리스도안이라는 단어는 성경 흠정역에서 단지 번밖에 나오지 않습니다. 귀절은 역사적인 사실을 묘사하면서 "제자들이 안디옥에서 비로소 그리스도인이라 일컬음을 받게 되었더라"(사도행전 11: 26)라고 되어있고, 다른 귀절은 빈정거리며 믿지 않는자, 아그립바 (사도행전 26 : 28)에 의해 인용되었으며, 세번째 구절은 "그리스도인'으로 알려진 자는 고난을 받을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베드로전서 4 : 16) 대조적으로 성도(또는 성도들)라는 용어는 구약에서는 36귀절에, 신약에서는 62귀절에 나타납니다.

바울은 그의 서한에서 "에베소에 있는 성도들과 그리스도 예수 안의 신실한 자들에게"(에베소서 I : 1)라고 썼습니다.

새로이 개종한 자들에게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제부터 너희가 외인도 아니요 손도 아니요 오직 성도들과 동일한 시민이요 하나님의 권속이라 "(에베소서 2 : 19, 3 : 17-19 참조) 에베소 사람들에계 보낸 서한에서 바울은 성도라는 단어를 장마다 최소한 한번은 사용했습니다 !

성경에서 98번이나 사용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성도라는 용어가 아직 잘 이해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그것이 축복이나 완전이라는 뜻을 포함하고 있다고 잘못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렇지 않습니다 ! 성도란 그리스도 안에서 믿는 자이며 그의 완전한 사랑을 아는 자입니다. 주는 성도는 진실된 사랑의 정신으로 나누어 주며 받는 성도는 진실된 감사의 마음으로 받아 들입니다. 성도는 다른 사람에게 봉사하며 봉사를 하면 할수록 그 영이 신성하고 순결케되는 기회가 더 많아진다는 것을 압니다.

성도는 너그러우며 다른 사람의 탄원에 주목하고 말로 표현된 의사뿐 아니라 말로 표현되지 않는 의사까지도 주의를 기울입니다. 성도는 관심사를 두고 "난 관심 없어"라고 반응하는 이기적인 태도를 가진 사람과는 다릅니다. 진짜 성도는 "뭐라구요? 저도 걱정이 되는군요."라고 응답합니다. 만일 우리가 걱정이 되면 행동을 취할 것이, 그셨은 어려움에 처해있는 다른 사람들을 보살피게 되는 결과를 가져올 것입니다. (고린도전서 12 : 25-27, 고린도후서 7 : 12 참조)

성도는 "게으르지 않도록 주의하며"(앨마서 38 : 12) 연구와 신앙으로써 학문을 구합니다. 교육, 특히 공부를 통해 우리는 다른 사람과 대화를 하는 것뿐만 아니라 진실과 거짓을 분별하는 도움을 얻습니다. (교성 88 : 118 참조)

성도는 정직하고 친절하며. 재정적인 채무를 즉시 모두 지불하며 그가 대접받고자 하는대로 다른 사람을 대접 합니다. ( 마태복음 7 : 12 : 니파이삼서 14 : 12, 교리와 성약 112 : I 참조)

성도는 기회를 제공하고 권리를 보호해주는 각자가 속한 정부를 지지하며 세금을 속히 지불하고 그의 합법적인 정치 제도에 각자 참여해야 함을 아는 영예로운 시민입니다. (교리와 성약 134 : 5 참조)

성도는 다른 사람과의 의견 차이를 올바르고 평화적으로 해결하며 항상 예의가 바릅니다. 이는 출퇴근시의 혼 교통 속에서조차도 그러합니다.

성도는 정결치 못하고 품성을 떨어뜨리는 것을 피하며 좋은 것조차나친 것은 멀리합니다.

무엇보다도, 성도는 경건합냐다. 주님과 주님이 지으신 지구에 대해, 지도자와 다른 사람들의 존엄성과 법률 및 존재의 고결성에 대해, 그리고 예배당 및 다른 건물들에 대해 경건한 마음을 품는 것은 성도다운 태도를 증거하는 것입니다. (레위기 19 : 30: 엘마서 47 : 22. 교성 107 : 4, 134 : 7 참조)

경건한 성도는 주님을 사랑하고 주님의 계명을 지키는 것을 최우선으로 합니다. 일상적인 기도, 주기적인 금식, 십일조와 헌금을 내는 것은 충실한 성도들의 중요한 특권입니다.

마지막으로, 성도는 하나님께서 그의 충실한 아들과 딸들에게 약속하신 성령의 은사를 받는 사람입니다. (요엘 2:28-29 : 사도행 2 : 17-18 참조)


후기 (末日, Latter-day)

말일(Latter-day)이라는 용어는 적당히 상응하는 용어가 없는 말로 번역하는 사람에게 특별히 어려운 표현입니다. 어떤 번역은 마지막 날이라는 뜻을 담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경전에는 일시적으로 별의 상태로 존재하는 지구의 마지막 날이 예언되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고 나서 지구는 새로와져서 낙원 또는 달의 영광을 받게 것입니다. (신앙개조 참조) 결국, 지구는 성결케 되고 불사 불멸의 영원한 상태가 것입니다. (요한계시록 21 : 1; 교성 77 : I, 88 : 25-26 참조) 그러나 그 마지막 앞서(Latter days)이 와야만 합니다.

우리는 그러한 말일에 살고 있으며 그 징조가 확연합니다. 예언자 요엘이 정확히 예언했듯이 주님의 영이 지구에 살고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내려지고 있습니다. 그의 예언은 모로나이 천사가 예언자 요셉 스미스에게 재확인시켜줄 만큼요한 것이었습니다. (요엘 2 : 28-32 ; 요셉스미스서 I : 41)

천년 동안 농사, 여행, 그리고 통신 수단의 발달은 고대에 비해 차이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요셉 스미스의 출생 이래로 눈부신 발전을 했습니다.

요셉 스미스는 오래 전에만한 때에 복음의 회복을 위해서 하나님의 예언자로 예임되었습니다. (니파이이서 3 : 7-15 참조) 그가 출생한 25 예수 그리스도 후기성도 교회가 공식적으로 조직되었습니다.

같은 세기의 조금 후에 무선 전신이 개발되었고 처음으로 기선이 대서양을 횡단했으며, 전화. 자동차 그리고 영화가 발명되었습니다.

20세기에는 훨씬 엄청난 발전이 있었으며, 농업은 기계화 되었습니다. 현대의 교통 수단은 세계 어디든지 하루 이틀이면 수있게 해주고 있습니다.

컴퓨터는 교회가 살아 있는 회원을 관리하고 장막 저편에 살고 있는 사람들에 대한 정보를 정리할 있을 정도로 개발되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가족 역사에 대해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이제 일세기전에는 불가능했던 기술을 사용하여 조상의 뿌리를 찾고 있스습니다. 장거리 전화, 팩시밀리(모사전보), 라디오, 텔레비전. 그리고 위성 통신이 생활화 되었습니다. 이러한 주님의 말씀이 교회의 가장 지역에까지 방영될 되었습니다.

회복된 "복음은 모든 나라와 혈족과 방언과 백성에게 전파되리라"(교리와 성약 133 : 37) 신성한 언약이 성취되고 있습니다.

최근 여러 나라에서 정치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예전에 자유가 제한되었던 것이 풀리고 있습니다. 영적으로 사람들을 구속했던 껍질이 벗겨지고 자유를 외치는 소리가 고조되고 있습니다. 주님의 손이 역사하고 계신 것입니다. 그분은 "나는 그 시간 안에 나의 일을 서둘리라 " (교리와 성약 88 : 73)고 말씀하셨으며, 때가 바로 지금입니다. [성도의 벗(리아호나), 1990.7]

==> 교회의 공식 명칭인 <예수 그리스도 후기성도 교회>는 어떤 뜻이 있으며,
      교회 이름이 이렇게  불리워지게 된 유래는 어떠하나요?

 => 보다 상세한 내용은 => dia_pink.gif 후기성도란?

         All Contents Copyright by 1999-2005
For questions and comments, send e-mail to
pcway@hanafos.com
http://www.ldskorea.net
TEL: 010-4236-9900 / 031-726-9900 / FAX: 031-726-99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