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일조

1. 하나님은 만물의 창조주이시고 지배자이며 또 하나님은 모든 것을 베풀어
   주시는 분이시다.
   그래서 하나님의 것은 하나님께로 돌리어 감사를 표시하지 않으면 안된다.

2. 아브라함이 전리품의 십일조를 멜기세덱에게 바쳤다. (창 14:20 ) 이스라엘
    (야곱)도 십일조를 바치겠다 했다. (창 28:22) 레위 사람은 십일조를 받고
    제사장은 레위 사람에게서 십일조를 받음으로써 제사장의 직무를 수행할
    수가 있었다. (민 18:21-28, 느 10:37-38) 가축은 10마리에 하나를 바쳤다.
    (레 27:30) 십일조를 바쳐 하나님을 시험하라 하셨다. 복을 쌓을 곳이 없도록
    주나 보라(말 3:10, 니삼 24:10) 하나님의 것을 도적질하지 말라(니삼 24:8,
    말 3:8-9)는 경고도 받았다.

* (말라기 3:8-9)
" 사람이 어찌 하나님의 것을 도적질하겠느냐 그러나 너희는 나의 것을 도적질하고도 말하기를 우리가 어떻게 주의 것을 도적질 하였나이까 하도다 이는 곧 십일조와 헌물이라
"너희 곧 온 나라가 나의 것을 도적질하였으므로 너희가 저주를 받았느니라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너희의 온전한 십일조를 창고에 들여 나의 집에 양식이 있게 하고 그것으로 나를 시험하여 내가 하늘 문을 열고 너희에게 복을 쌓을 곳이 없도록 붓지 아니하나 보라"


3. 십일조는 성신권을 지키기 위한 것이다. (교성 119:2,4) 주님도 십일조를
    바쳐야 한다고 하셨다. (마 23:23, 눅 11:42) 만약에 가난한 과부가 바치는
    십일조를 동정이나 측은한 마음으로 바치지 못하게 한다면 그는 하나님께서
    그 과부에게 주신 축복을 막는 결과가 된다.
    바치는 액수의 많고 적음이 문제가 아니라 총수입에 십분의 일이 되느냐
    안되느냐가 문제다.

4. 십일조는 우리의 "1년 수입의"(총수입의) 십분의 일이다.
    월급을 받는 사람이면 세금을 뗀 후의 잔고가 아니라 월급 총액의 십분의
    일이 십일조 금액이다. 

5. 십일조를 바칠 때의 축복   
   1) 주님과의 영적인 교통
   2) 내적인 기쁨
   3) 주님과 동반자가 됨
   4) 진리를 좀더 분명히 이해함
   5) 기도하기가 더 쉬어짐
   6) 신앙이 더 커짐
   7) 기도에 대한 응답
   8) 하나님 같은 성품

6. 십일조의 사용목적
   1) 선교사업을 통하여 복음이 전파되는 것을 도움
   2) 성전과 예배당 및 기타 건물을 짓고 유지함
       예를 들어 교회의 땅을 매입하고 예배당 건축을 할 때 100% 교회가
       지원한다. 단위 교회 건물을 지을 때 교회 회원들이 내는 돈은 일체 없다.
   3)
교회 학교, 종교교육원 중등부 및 대학부를 운영함
   4) 공과 자료를 인쇄하고 배부함
   5) 가족 역사와 성전 사업의 재정을 운영함

   교회에서는 십일조  기금에 관하여 엄격한 정책을 갖고 있다.
   총관리 역원들이 많이 기도하고  계획하고 깊이 생각한 다음에 십일조를
   조심스럽게 사용한다.
   교회는 교회의 성장과 확장을 위하여 십일조를 사용한다. 


십일조(十一租, TITHES),
십일조를 냄(TITHING)


교회를 통하여 주께 드리는 한 사람의 연간 이익금의 십분의 일.
십일조 기금은 교회와 성전을 짓고, 선교 사업을 지원하며, 지상에 하나님의 왕국을 건설하는 데 사용된다.

  • 아브라함이 그가 소유한 모든 것의 십분의 일을 멜기세덱에게 주었음, 14:18~20( 7:1~2, 9; 13:15).
  • 십분의 일은 여호와의 것이니 여호와의 성물이라, 27:30~34.
  • 너는 모든 소산의 십일조를 드릴 것이며, 14:22, 28.
  • 모든 것의 십일조를 많이 가져왔으며, 대하 31:5.
  • 사람이 어찌 하나님의 것을 도둑질하겠느냐 우리가 어떻게 주의 것을 도둑질하였나이까 이는 곧 십일조와 봉헌물이라, 3:8~11(3 24:8~11).
  • 십일조를 바치는 자는 그가 오는 때에 타지 아니하리라, 교성 64:23(교성 85:3).
  • 주의 집을 그의 백성의 십일조로 건축되게 함, 교성 97:11~12.
  • 주께서 십일조의 법을 밝혀주심, 교성 119.
  • 평의회에 의하여 십일조가 처리될 것임, 교성 120.
        

십일조


내 버는 모든 것의 십분의 일
이는 주님 몫이니
내 보관할 것도 내 사용할 것도 아니며
이는 그분 것 주님이 원하시는대로 사용하실 것이니
내 버는 모든 것의 십분의 일은 주님 몫이로다
내 마음의 넓음을 시험하려
모두를 주시고 일부를 원하시니
내 버는 모든 것의 십분의 일은
주님의 몫이로다.
주님의 몫이로다.
그 분의 몫은
내 축복받은 열 개 중
처음 것이며 제일 좋은 것이며
내 버는 모든 것의 십분의 일은
주님의 몫이로다.
주님의 몫이로다.

                                -죠지 에이치. 부림홀-  (기이한 업적) 

돈과 재산과 기독교와의 관계

"여러분은 어떤 사람이 일에 돈을 투자하는 정도를 보고 그 사람의 일에 대한 관심도를 알 수 있습니다." 참으로 인간의 신앙심은 그가 돈을 어떻게 벌고 쓰느냐에 의해서 결정될 수 있다고도 말할 수 있겠습니다. 이상하게 보일지는지도 모르겠지만 예수께서는 다른 어떤 것보다도 돈과 재산에 관해서 말씀을 많이 하셨다고 합니다. 그가 말씀하신 38개의 비유중에서 16개가 돈과 재물에 관한 비유였습니다.

돈과 재산

결국 "돈은 자가 자신이 아닙니까? 돈이란 능력이나 재능, 노력 등을 교환할 수 있는 매개 수단입니다. 사람이 자기의 돈을 줄 때는 자기 자신을 주는 것이며, 인간이 자기의 돈을 주는 방법이 바로 자신을 헌신하는 방법인 것입니다.
돈이란 자신입니다. 곡괭이를 휘두르며 자신을 고용하여 하루에 2달러를 버는 노동자라라고 가정해 봅시다, 일주일 노동을 마치면 12달러가 주머니에 들어 옵니다. 그 12달러란 무엇입니까? 그것은 내가 일주일 동안 몸을 움직인 대가인 것입니다. 즉 나는 나 자신의 일주일의 값어치를 주머니에 넣은 것입니다." 그러므로 사람이 자기가 번 돈을 줄 때는 문자 그대로 자기 자신을 주는 것입니다.
주는 것을 경배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주님 앞에 빈 손으로 나서지 말라"는 계명을 받고 있습니다. 이것은 주님꼐서 그것을 받고 싶어서가 아니라 인간이 바쳐야 할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바치는 것은 신앙을 시험하는 척도가 됨

종교의 첫째 원리는 하나님을 믿는 신앙을 인식하는 것입니다. 그러한 인식의 정도를 실제로 측정하는 것이 바로 바치는 것입니다. 그러한 시험으로 우리는 종교적인 자세를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습니다. 최근의 통계자료는 모든 교회를 지원하는 데 소요된 돈의 총액보다는 화장품이나 미용 도구, 아이스크림, 음료수나 껌, 담배 등에 소비되는 돈의 액수가 더 많다는 사실을 밝혀주고 있습니다. 그러한 것이 국민들의 종교적인 자세와 세상을 측정하는 기준이 되지는 않겠습니까? 말라기의 말씀이 적절하다고 하겠습니다.
" 사람이 어찌 하나님의 것을 도적질하겠느냐 그러나 너희는 나의 것을 도적질하고도 말하기를 우리가 어떻게 주의 것을 도적질 하였나이까 하도다 이는 곧 십일조와 헌물이라 " (말라기 3:8)

 

십일조와 헌물
什一奉獻和其他損獻
TITHES AND OFFERINGS

제32장 [복음원리 (교회 기본교리)]


 우리의 하나님 아버지께서는 우리가 필요로 하는 모든 것을 알고 계신다. 그분은 우리에게 다음과 같은 계명과 약속을 주셨다.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마태복음 6:33)

우리는 하나님의 면전에서 살 수 있는 모든 길을 예비하는 데 도움이 되는 계명을 받았다. 하나님은 우리가 받은 축복에 감사하기 위해 한 가지 방법을 주셨다. 기쁜 마음으로 십일조와 헌물을 바치는 것을 우리가 그에게 감사하는 한 가지 방법이다. 우리가 이와 같이 헌물을 바침은 구세주께서 우리가 그를 사랑하며 그의 충고에순종하고 있음을 나타내는 것이다. "진실로 지금은 희생의 날이요, 나의 백성의 십일조의 날이라."(교리와 성약 64:23)

토론

  • 하나님 아버지께서 우리에게 주신 모든 축복에 감사를 표하기 위하여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십일조의 율법에 순종함

고대 아브라함과 야곱은 수입의 십분의 일, 즉 십일조를 바치라는 계명에 순종했다.(히브리서 7:1-10: 창세기 28:20-22 참조)

현재에 예언자 요셉 스미스는 이렇게 기도했다. "오 주여 당신께서는 십일조로서 당신의 종에게 보이소서"(교리와 성약 119편 서문참조) 주님은 이 질문에 이렇게 답하셨다. "이는 나의 백성의 십일조의 시작이 되리라. 연후에 이같이 십일조를 바친 자들은 이후부터는 매년 저들이 얻은 모든 이익중 십분지 일을 바치라. 이로써.... 저들이 지켜야 할 영구적인 율법이 되리라."(교리와성약. 119:3-4)

십일조란 우리의 수입의 십분의 일이다. 이것은 우리의 수입의 십분지 일을 음식, 의복, 집 등 우리 자신의 필요를 위해 지불하기 전에 바치는 것을 뜻한다. 만일 우리의 수입이 금전이 아닌 가축이나 농작물이라면 우리는 이것의 십분의 일을 바쳐야 한다. (레위기 27:30-32참조)

십일조를 바칠 때 우리는 주님께 우리의 성실함을 보여야 한다. 우리는 또한 자녀들에게 이 율법의 중요성를 가르쳐야 한다. 그들은 우리의 모범을 따라 그들이 번 조그마한 수입에 대해서도 십일조를 바치게 될 것이다.

토론

  • 정직한 십일조란 무엇인가?
  • 우리는 자녀들에게 십일조를 바칠 것을 어떻게 가르칠 수 있는가?


우리는 기꺼이 바쳐야 함

기꺼이 바친다는 것은 중요한 것이다. "즐겁지 않은 마음으로 십일조를 바치는 사람은 축복의 일부를 훔치는 것이나 다름없다. 그는 즐거운 마음으로 기꺼이, 흔쾌하게 바칠 줄 알아야만, 축복을 받게 될 것이다."(스티븐 엘 리차즈, 십일조의 법"(소책자. 1963년 8쪽)

사도 바울은 우리가 어떻게 바치느냐 하는 것이 무엇을 바치느냐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중요한 것이라고 가르쳤다. "인색함으로나 억지로 하지 말찌니 하나님은 즐겨 내는 자를 사랑하시느리라"(고린도후서 9:7)

토론

  • 고린도후서 9:6-7를 읽는다. 인색하게 낸다는 것은 무슨 뜻인가?
  • 우리가 바치는 태도의 중요성을 토론한다.


십일조와 헌물

우리는 교회의 회원으로서 주께 금전이나, 물건이나, 시간으로 헌물을 드려야 한다.

십일조

교회는 여러 가지 많은 목적을 위해 십일조를 사용한다. 이러한 목적의 몇가지는 다음과 같다.

  1. 성전, 집회소 기타 건물을 짓고 유지하여 운영한다.
  2. 스테이크, 와드. 이외에 교회의 다른 단위 조직을 위해 운영 기금을 제공한다.(이러한 단위 조직은 이 기금을 사용하여 교회의 종무 프로그램을 수행한다. 이 종무 프로그램에는 복음 교육과 오락과 기타 사교 활동이 포함된다.)
  3. 3. 선교사 프로그램을 돕는다.
  4. 교회 학교, 세미나리(신학 연구원 중등부와 신학 연구원 대학부에서 젊은이들을 교육시킨다.)
  5. 공과 교재를 인쇄하고 배부한다.
  6. 가족 역사와 성전 사업을 돕는다.


기타 헌물

금식 헌금, 교회 회원들은 매달 계속 두 끼의 음식과 물을 금식한다. 그들은 적어도 두 끼분의 식사를 위해 사용하는 돈을 기부한다. 그들은 가능한 한 후하게 기부할 수 있다. 이 기금을 금식 헌금이라 한다. 감독은 이 금식 헌금을 사용하여 궁핍한 자를 위해 식품, 숙고, 의복과 치료비를 제공한다.

금식의 일부로 회원들은 금식 간증회라고 하는 모임에 참석한다. 이 모임에서 그들은 서로서로 그리스도와 그분의 복음에 대한 그들의 간증을 나눈다.

선교사 기금, 회원들은 전세계에 복음을 전파하는 것을 돕기 위해 교회에 선교사 기금을 기부한다. 이 기금은 거의 모든 나라에서 선교부와 선교사들을 지원하기 위해 사용된다.

봉사 회원들은 또한 그들의 시간과 기술과 물품을 다른 사람들을 돕기 위해 제공한다. 이 봉사를 통해서 교회는 특히 재난이 일어날 때, 지역 사회에서, 국내에서 그리고 구제적으로 전세계의 궁핍한 회원들과 비회원들을 돕는다.

토론

  • 십일조 이외의 헌금은 우리가 하나님 아버지께 감사하고 있음을 어떻게 나타내 주는가?


십일조와 헌물을 바치면 축복 받음

주님은 우리가 충실하게 십일조와 헌물을 바친다면 우리를 축복해 주실 것이라고 약속하셨다.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로나 너희의 온전한 십일조를 창고에 들여 나의 집에 양식이 있게 하고 그것으로 나를 시험하여 내가 하늘 문을 열고 너희에게 복을 쌓을 곳이 없도록 붓지 아니하나 보라"(말라기 3:10)

십일조를 바치는 자들에게 주어지는 다른 축복이 기록되어 있다. "진실로 지금은 희생의 날이요, 나의 백성의 십일조의 날이라. 십일조를 바치는 자는 인자가 올 때에 불에 타지 아니하리라."(교리와 성약 64:23)

우리에게 약속된 축복은 물질적이며 또한 정신적인 것이다. 우리가 하나님 아버지께 기꺼이 바치면 아버지께서는 우리의 일상의 의식주를 돌보아 주실 것이다. 그분은 또한 우리에게 "하나님에 대한 지식과 간증과 복음에 따라 생활할 수 있는 힘과 우리의 가족들도 그분과 같이 될 수 있도록 영감을 불어 넣어 주는 힘"(히버제이 그랜트, 복음의 표준, 58쪽)을 더해 주실 것이다.

십일조와 헌물을 바치는 자는 큰 축복을 받는다. 그들은 또한 지상에서 하나님의 왕국을 건설하는 데 돕고 있다는 훌륭한 느낌을 갖게 된다.

토론

  • 우리가 십일조의 율법에 순종하여 얻게 되는 축복을 세가지 들라

보충 성구

  • 교리와 성약 119:1-4(십일조와 율법)
  • 창세기 14:19-20 앨마서 13:13-16(아브라함은 십일조를 바침)
  • 역대하 31:5-6,12 느헤미아 10:37-38(이스라엘의 자녀는 십일조를 바침)
  • 니파이삼서 24:8-10(사람이 하나님의 것을 도적질하겠느냐?)

All Contents Copyright by 1999-2006
For questions and comments, send e-mail to
pcway@hanafos.com
http://www.ldskorea.net
TEL: 010-4236-9900 / 031-726-9900 / FAX: 031-726-99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