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ib13.gif 기독교의 계보/족보사업

anib13.gif 가족 역사 사업의 필요성

anib13.gif 족보관련 사이트

anib13.gif 족보해독(族譜解讀) 안내

anib13.gif 계보/족보사업 보도기사

anib13.gif 촌수 보는법(계촌법)

anib13.gif 한국역대왕 연대표

anib13.gif 계보협회 소개

anib13.gif 한국 전체족보확인

anib13.gif 왜 후기성도는
    족보사업을
 하는가

anib13.gif 후기성도가 보는
    제사와 계보사업 근거

anib13.gif 외국의 성씨와 족보

anib13.gif 후기성도 장례 준칙

anib13.gif www.familysearch.org  

 

왜 예수그리스도 후기성도 교회는
계보사업을 하는가
왜 가족 역사 사업이 필요한가? 


    후기성도는 예수 그리스도를 지상의 영원하신 아버지 하나님의 실제적인 아들이었다고 믿으며 살과 뼈를 가진 육체로써 부활하셨다는 것을 사실로써 믿는다. (누가 24:39)
후기성도는 지상의 모든 사람들도 죽은 후 예수님과 같이 살과 뼈를 가진 육체로써 부활한다는 것을 믿는다. (사도행전 26:8)
성경에 보면 하나님은 신앙심이 깊고 책임성이 있으며 유능한 자의 친아들(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사랑을 여러 곳에서 표현하고 있는데(마태 17:5, 3:17, 베드로후서 1:17) 지상의 인간에 있어서도 가장 깊은 사랑은 그 가족 즉 부인과 자식들에 대한 것이다.

따라서 사랑하는 부모는 그 자녀와의 생활이 죽음과 함께 분리되지 않고 영원히 지속되는 관계로 남아 있기를 바라고 그와 같은 상태는 인간에게 가장 행복한 상태로 볼 수 있다. 그래서 후기성도는 그와 같은 영원한 인간에게 가족 관계가 이 세상에서 생활할 때는 물론 영원무궁하게 결속된 관계라는 것을 믿는다.
이 영원한 관계는 신권의 능력에(마태 18:8) 의해서 만이 인봉될 수 있고 이것은 지상에서만 받을 수 있는 축복이다.

이와 같은 끊이지 않는 가족 관계의 인봉은 마침내 한 조상으로 연결되고 그러므로 후기성도는 이 세상에 태어났던 또는 태어나는 모든 사람에게 모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고 그들도 이 지상에서의 인봉 축복을 받기를 희망한다.

이미 복음을 모르고 죽은 선조들은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지 않으면 하나님의 왕국에 들어갈 수 없는 데(요한 3:5) 이 침례 의식은 지상에서만 가능한 의식으로써 대리 침례의식에 의해서 만이 죽은 자들의 영혼이 구제될 수 있다. (고린도전서 15:29) 따라서 돌아가신 선조들을 위해 대리 침례와 가족으로서의 영원한 인봉 의식을 하기 위해서 예수그리스도 후기성도 교회 회원들은 계보사업을 통하여 죽은 선조와 혈족을 찾아 그 사람의 이름으로 그 사람을 위하여 신성한 성전에서 대리 침례 의식 또는 남편과 아내 간의 영원한 결혼의식, 부모와 자식간의 인봉 등을 함으로써 그들이 구원의 축복과 하나님의 자녀로 받을 수 있는 모든 축복을 받도록 하여 주고 있다.

이것은 또한 후기성도(몰몬)들이 많은 노력과 금전을 들여서 세계 각 곳에 이 신성한 의식을 행할 수 있는 아름다운 성전을 짓는 이유이기도 하다.
이들 성전의식은 아주 신성한 것이기 때문에 모세가 황야에서 세운 태버나클과 같이 또는 솔로몬왕이 더욱 정교하게 건립한 성전과 같이 특수하게 건립된 건물에서 수행하도록 하나님께서 명하셨다.

이 성전에는 아무나 들어갈 수 없으며 계명에 따라 의롭게 사는 후기성도 교회에 회원만이 들어가 "영원한 결혼", "자녀의 인봉", "죽은자를 위한 대리 침례" 등의 신성한 의식을 행할 수 있다.

1975
 예수그리스도 후기성도 교회 계보협회
한국 대표부


 왜 가족 역사 사업이 필요한가?

 왜 예수 그리스도 후기성도 교회는 그토록 엄청난 비용을 들여서 가족 역사 기록을 수집하고 있나? 왜 후기성도는 가족 역사에 관심을 갖고 있으며, 이러한 모든 활동의 종교적 의의는 무엇인가?  가족이란 영원하고 성스러우며, 예수 그리스도는 살아 계시며 인류의 구세주 이심을 믿는 후기성도들의 신앙에서 위의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 볼 수 있다.

"그러나 그러한 믿음이 모든 기독교에 공통되는 것이 아니냐?"라는 의문이 생길지도 모른다. 그렇지만 그것을 진리라고 믿는 우리의 방법이 일반 기독교와는 같지 않다. 우리는 문자 그대로 예수 그리스도가 살아 계신 그리스도요, 하나님의 사실상의 아들이시며, 우리는 모두 영원한 아버지이신 하나님의 영의 자녀임을 믿고 있다. 예수님 자신도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명백히 말씀하셨다.

"하물며 아버지께서 거룩하게 하사 세상에 보내신 자가 나는 하나님 아들이라 하는 것으로 너희가 어찌 참람하다 하느냐
"만일 내가 내 아버지의 일을 행치 아니하거든 나를 믿지 말려니와"
(요한복음 10:36-37)

사도 바울도 이 관계는 의심의 여지가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옛적에 선지자들로 여러 부분과 여러 모양으로 우리 조상들에게 말씀하신 하나님이
"이 모든 날 마지막에 아들로 우리에게 말씀하셨으니 이 아들을 만유의 후사로 세우시고 또 저로 말미암아 모든 세계를 지으셨느니라
"이는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시요 그 본체의 형상이시라 그의 능력의 말씀으로 만물을 붙드시며 죄를 정결케 하는 일을 하시고 높 은 곳에 계신 위엄의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저가 천사보다 얼마큼 뛰어남은 저희보다 더욱 아름다운 이름을 기업으로 얻으심이니"
 (히브리서 1:1-4)
 


조상들이 실체로 다가오는 발견과 연결의 장소

 

열렬한 계보학자에서 초보 가족 뿌리 찾는 사람에 이르기까지, 하루에 2,000여명이 넘는 사람들이 전세계 여러 곳에서 솔트레이크시티의 템플 스퀘어 서쪽에 있는 예수 그리스도 후기성도 교회의 가족 역사 도서관 만을 목적지로 하여 여행하고 있다.

세계에서 가장 방대한 계보 기록들을 제공하는 이 도서관은 2.3백만 마이크로필름, 180,000 마이크로피시, 288,000 도서, 4,500 정기 간행물 등에 링크되어 있다.

덧붙여, 35.6백만의 계보 연계 이름, U.S Social Security Death Index, 미국 군인 색인 등을 갖춘 조상 파일 데이터베이스가 도서관의 컴퓨터를 통해 이용할 수 있게 되어 있다.

도서관 자료의 엄청난 목록은 계속된다. 정보의 보고가 계속해서 확장되고 있다. 1999년 한 해에만 달마다 평균적으로 4,100 통의 마이크로필름과 700 권의 도서가 늘어나고 있다.

교회의 가족 및 역사부 관리 책임자인 리차드 이 털리 이세는 이렇게 주장한다 “사람들은 이 도서관을 도서관 중의 도서관이라고 말합니다.”

그렇지만, 방문자들은 이 도서관의 방대한 규모와 크기에 두려움을 느낄 필요는 없다. 방문객이 비행기를 기다리는 몇 시간 동안 잠시 시간을 내어 들른 호기심 많은 초보자이든, 조사를 위해 한 주를 꼬박 계보 연구에 매달리는 진지한 연구가이든, 가족 역사 도서관은 특별히 훈련된 450여명의 직원들과 자원자들이 도움을 필요로 하는 모든 방문자들을 도울 수 있다.

도서관의 평균 방문자 수가 하루에 2,400여명인 것을 생각해 볼 때, 이는 대단한 일이다. 하지만 털리는 이 모든 것을 쉽게 해결하고 있다. “대다수의 방문객들이 미국인이지만, 유럽이나 아시아에서 오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이곳에 와서 모든 자료를 한 곳에서 찾는 것이 기록들을 찾기 위해 여러 작은 마을들을 돌아 다니는 것보다 훨씬 수월하고 저렴합니다.”

도서관을 처음 방문하는 사람들은 여러 방법을 통해 도서관의 전체 배치를 알 수 있다. 대다수의 첫방문객들은 오리엔테이션 클래스를 이용한다.

알칸사 주, 리틀록의 베벌리 브라운은 6시간-중도기착 동안 남편과 함께 가족 역사 도서관에 들렀다가 오리엔테이션 클래스를 참석했다. “아주 훌륭하고 배울 것이 많았어요.” 하고 그녀는 말했다. “우리는 시작하는 방법과 추가 정보를 얻는 방법에 대해 누구나 알아들을 수 있는 말로 교육을 받았습니다.”

방문객이 조사하는 일에 흥미를 갖는 경우, 가장 먼저 할 일은 세대 계보 시트를 작성하는 것이다. 부모 및 조부모의 성명과 출생•사망 날짜 및 장소를 적어 넣는다. 시트가 될 수 있는 대로 온전하게 작성되고 나면, 조상이 살았던 지역에 대한 전문가가 방문객을 조상 기록을 찾아낼 수 있는 가장 좋은 자료들가 있는 곳으로 데려다 준다.

북부 독일에서 온 도서관 참조 상담원인 울프강 레베디는 일반적으로 유럽, 러시아 혹은 슬라브 후손인 방문객을 도와준다. “(계보 시트의) 이 정보를 가지고 우리는 조상들이 살았던 장소의 교구 기록을 살펴봅니다. 만일 그들이 19세기에 살았다면, 관공서 기록들로 시작합니다. 우리는 또한 US Social Security Death Records도 확인합니다. 우리는 언제나 아는 것부터 시작하여 모르는 것으로 추적해 갑니다.”

정규 이용자들은 별다른 도움을 필요로 하지 않겠지만, 때로 숙련된 계보학자조차도 곤란을 겪을 때가 있다. 오레곤 주, 맥민빌에서 4번째 방문하는 로레인 팔모어의 경우가 그러했다.

“윌슨 때문에 애먹고 있어요.” 그녀는 웃으며 고백했다. “원래 계획은 미국으로 건너온 조상 4대와 그들의 직계 가족들을 찾고자 했어요. 1700년도까지 찾아 올라간 경우도 있죠. 그런데 1832년 뉴욕 주의 윌슨에서 막혔어요.”

솔트레이크시티에서 광범위한 조사를 할 시간이 없을 경우, 도서관 밖에서도 계소해서 연구를 할 수 있게 하는 자료들이 있다. 65개국에 설치된 3,575 가족 역사 센터가 모두 가족 역사 도서관과 연결되어 있다. 또한 센터의 수가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있다.

베벌리 브라운은 자신의 집 근처에 가족 역사 센터가 있다는 것을 알고 흥분을 감추지 못했다. “우리가 처음 도서관 로비에 들어 섰을 때 함께 대화를 나눴던 분이 우리 집 근처에도 말일성도 예수 그리스도 교회의 지역 집회소에 계보 센터가 마련되어 있다고 설명했어요. 잠시 찾아보더니, 계보 센터가 있군요 하고 말했어요.”

털리는 이러한 가족 역사 센터들이 주로 말일성도 건물에 세워지지만, “우리는 다른 조직에서 공공 도서관과 같은 다른 건물에 센터를 설립해 달라는 요청을 계속해서 받고 있습니다.”

가족 역사 센터는 계보에 관심 있는 모든 사람에게 개방되어 있다. 각 센터는 수백만 명의 계보에 접속할 수 있는 컴퓨터를 갖고 있다. 100,000 통이 넘는 마이크로필름이 매달 센터를 통해 회람되고 있다.

센터에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특정 기록이 없다면, 소액을 내고 해당 기록을 솔트레이크시티에 주문할 수 있다. 그 결과 이러한 작은 센터에는 그 지역 사람들에게 해당하는 자료들을 갖추고 있다.

가족 역사 도서관 및 가족 역사 센터에 덧붙여, 사람들은 가족 역사 정보를 찾고 나눌 수 있게 한 방대한 규모의 웹 사이트에 로긴할 수 있다. 웹 사이트 사용자가 실제 기록의 복사본을 보고자 한다면, 근처 가족 역사 센터를 방문할 수 있다.

1999년 5월에 개시된 이후, FamilySearch.org 사용이 하루 9백만 조회 횟수로 급증했고, 인터넷 상에서 가장 인기 있는 사이트의 하나가 되었다.

왜 계보에 이러한 관심을 갖는가?

예수 그리스도 후기성도 교회에게 가족 역사는 종교적 의무의 하나이다. 교회 회원들은 성전에서 신앙 가운데 인봉된 관계를 가진 가족들은 영원히 계속된다고 믿는다. 따라서 조상들이 누구인지 알고자 하는 그들의 헌신은 진실된 것이다. 다른 사람들은, 먼저 가신 이들에 대한 깊은 매료와 같은 간단한 것일 수도 있다.

“저는 제 조부모에 대해 알고 싶었어요." 하고 로레인 팔로어는 설명했다. “유럽에서 건너온 가족들에 대한 이야기가 없어요. 조상들에 대해 알게 되고 그들에 대해 아무 것도 알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 진짜 사람이라고 생각할 수 있게 된 것이 정말 만족스러워요.”

울프강 레베디는 매일 같이 도서관 이용자들을 도우면서 자신이 목격한 것을 설명하고자 했다. “사람들이 찾고자 했던 중요 가족 정보를 발견한 후, 그들이 느끼고 표현하는 것은 행복감입니다. 너무도 거대한 일이죠. 연결되어 있다고 생각해요. 산 사람과 죽은 사람 사이에 링크가 있다고 생각해요.”

# # #

핵심 사실

$ 유타 주, 솔트레이크시티에 있는 가족 역사 도서관은 세계에서 가장 방대한 계보 기록들에 접할 수 있게 편의를 제공한다.

$ 이 도서관은 2.3백만 마이크로필름, 180,000 마이크로피시, 288,000 도서, 4,500 정기 간행물 등에 기록된 계보 정보에 접속되어 있다.

$ 필름화되거나 발행된 기록에 덧붙여, 도서관 데이터베이스는 35.6백만의 계보 연계 이름, U.S Social Security Death Index, 미국 군인 색인 등을 갖춘 조상 파일과 같은 기록들을 담고 있다.

$ 1999년에 달마다 평균 4,100 통의 마이크로필름과 700 권의 도서가 도서관 정보로 늘어났다. $ 하루에 평균 2,400여명의 사용자들이 도서관을 사용한다.
$ 450여명의 직원들과 자원자들이 초보자와 전문 계보학자 모두를 돕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 가족 역사 도서관은 65개국에 설치된 3,575 가족 역사 센터와 연결되어 있다.
$ 100,000 통이 넘는 마이크로필름이 매달 가족 역사 센터를 통해 회람되고 있다.
$ 가족 역사 센터는 일반에게 공개되어 있고 흔히 그 지역과 그 이용자에게 맞게 자료들을 갖추고 있다.

      조사자들은 방문객들이 가족 역사 정보를 찾고 나눌 수 있는 FamilySearch.org에 로긴할 수 있다.

가상 인터뷰 제목

리차드 이 털리 이세, 예수 그리스도 후기성도 교회, 가족 및 교회 역사부, 관리 책임자

   엘레인 해즐턴, 가족 역사 도서관, 공보 사무실
   울프강 레베디, 가족 역사 도서관, 국제 참조, 참조 상담원   (자료원: 교회공식 사이트)

 

가족 역사 도서관과 가족 역사 센터들

 

예수 그리스도 후기성도 교회의 가족 역사 도서관 시스템은 20억 사망자 성명을 포함한, 세계에서 가장 방대한 계보 자료를 얻을 수 있게 한다.

도서관은 계보 기록들을 수집하고 교회 회원들이 그들의 가족 역사를 찾도록 돕기 위해 1894년에 설립되었다. 현재 시설은 1985년에 헌납되었고 공간 면적이 142,000 입방 피트이다. 소장 기록으로는 2백만 마이크로필름, 700,000 마이크로피시, 280,000 장서, 여러 독특한 가족 역사 데이터베이스 등을 갖추고 있다. .

도서관 방문자들은 책, 마이크로필름, 컴퓨터화된 기록 등의 엄청난 자료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도서관의 평균 이용자 수는 하루 2,500여 명 정도이다.

전문 직원과 숙달된 자원 봉사자들이 도서관에서 일하고 있으며, 질문에 대답하고 가족 뿌리를 찾고자 하는 사람들을 도와주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컴퓨터, 프린터, 마이크로필름, 마이크로피시 판독기, 복사기, 강좌 등과 같은) 도서관 자원들 또한 무료로 사용한다. 하지만, 종이나 복사, 컴퓨터 디스켓 같은 개인 용품에 대해서는 소액을 지불해야 한다.

도서관은 월요일에는 오전 7:30 A.M.부터 오후 5:00 P.M까지, 화요일부터 토요일까지는 오전 7:30 A.M.부터 오후 10:00 P.M까지 열린다. 도서관은 일요일과 특정 공휴일에 닫힌다. 도서관은 35 North West Temple Street, Salt Lake City, Utah 84150-3400, USA에 위치해 있다. 더 많은 정보를 원하면 801-240-2331로 전화한다.

가족 역사 센터

솔트레이크시티의 가족 역사 도서관은 교회가 수집한 모든 계보 정보가 있는 주요 보관 장소이다. 가족 역사 센터로 알려진, 주 도서관의 3,400여 개 지국이 세계 곳곳에 있어 교회 회원들 및 다른 사람들이 그들 조상의 기록들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가족 역사 센터는 현재 64개국에 산재해 있으며, 매달 각 센터로 100,000 마이크로필름이 회람되고 있다.

가족 역사 도서관처럼, 가족 역사 센터의 사용료는 없으며, 일반에게 공개되어 있다. 질문에 답하고 도움을 줄 자원 봉사자들이 항시 대기 중이다. 이러한 센터들은 지역 교회에서 운영하며 기금을 대며, 대체로 교회 건물에 위치해 있다.

가족 역사 센터에서 방문자들은 교회에서 개발한 가족 역사 컴퓨터 프로그램 및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거나, 가족 역사 센터의 책과 마이크로필름을 검색하거나, 소액을 내고 솔트레이크시티의 가족 역사 도서관에서 마이크로필름들을 주문할 수 있다. 가장 가까운 가족 역사 센터를 찾으려면, (800) 346-6044로 전화하거나, www.FamilySearch.org, Custom Search로 간다.

(자료원: 교회공식 사이트)


         All Contents Copyright by 1999-2008
For questions and comments, send e-mail to
pcway@hanafos.com
http://www.ldskorea.net
TEL: 010-4236-9900 / 031-726-9900 / FAX: 031-726-9966